'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이하 광우병대책회의)는 1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 3층에서 일일브리핑을 갖고 촛불문화제 참석 시민들에 대한 경찰의 폭력진압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지난 5월 31일까지 광우병대책회의가 파악한 연행자는 228명이며 31일 밤부터 1일 새벽까지 이어진 거리 행진으로 총 60명 이상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 광우병대책회의는 1일 오후 2시 참여연대 3층에서 일일브리핑을 갖고 촛불문화제 참석 시민들에 대한 경찰의 폭력진압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송선영
광우병대책회의는 "병원 응급실을 돌면서 부상자들을 면회, 부상 정도를 파악하고 있으며 인도에 있던 사람들도 심하게 다친 경우가 많았다"고 강조한 뒤 "변호인단과 협의해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우병대책회의가 발표한 부상 사례를 살펴보면, 오늘 새벽 인 아무개(44)씨는 새벽 6시경 전경들에게 끌려가 넘어진 상태에서 군화발로 집단 구타를 당했으며, 유 아무개(24)씨는 새벽 5시경 물대포가 발사한 물이 얼굴을 정면으로 가격해 넘어진 후 경찰들에게 오른쪽 가슴 등을 방패로 가격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김 아무개(25)씨도 뒤돌아 가고 있는 상황에서 경찰이 달려와 넘어진 후에 방패와 군화발로 집단구타를 당했으며 정 아무개(23)씨 역시 물대포 수압에 귀고막이 크게 상한 것으로 드러났다.

군화발에 구타 당하고…방패에 가슴 맞고…수압에 고막 상하고…

광우병대책회의 박원석 공동상황실장은 이에 대해 "경찰은 어제 3곳에서 장시간 시민들을 향해 물대포를 발사했다"며 "시민들은 경찰 전선을 돌파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단지 앞을 가로 막지 말라는 항의를 한 것일 뿐"이라고 경찰의 강제진압을 강하게 비난했다.

박 실장은 이어 "시민들을 향해 물대포를 발사한 것과 경찰특공대를 동원해 시민들을 연행한 것은 과잉대응이자 공권력 남용"이라면서 "정부가 부분적 개편을 한다고 한들, 일부 보완책을 세운다 한들, 이명박 정부에 대한 독선과 오만에 대한 민심은 잦아들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아울러 "(피해를)최소화 하려면 잘못된 협상에 대해 무효화를 선언하고 재협상 해야한다"며 "지금까지 228명이 연행됐는데, 대부분 경찰에서 불법연행과 불법폭력을 가한 것으로 연행자들을 석방할 것을 요구한다"라고 덧붙였다.

▲ 1일 오전 강제진압 과정에서 부상당한 시민이 응급조치를 받고 있다. ⓒ윤희상
"5, 6공에 머물고 있나…이제 일방적 권위주의 안먹힌다"

광우병대책회의 장대현 홍보팀장도 "민주화를 이룬 지 21년이 되는 지금, 군사독재 시절의 일방적 귄위주의 방식은 먹히지 않는다"며 "국민들은 더 이상 예전 5, 6공 시절처럼 정부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장 팀장은 이어 "정부는 한 달간 이어진 촛불문화제를 보며 국민의 뜻을 따르는 것만이 자신들이 사는 길 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국민들은 민주국가의 능동적 주인으로 확실히 변했는데 정부는 10년전 5, 6공 시절에 머물고 있다"라고 정부의 변화를 촉구했다.

광우병대책회의는 시민들의 연행과 부상이 늘고 있는 것과 관련 "경찰은 소속도 명찰도 없이 어두운 가운데 무차별적으로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앞으로는 휴대폰 영상 등을 통한 피해 사례 신고를 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개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피해 사례를 접수하는대로 끝까지 추적해 법적 조치를 할 계획이다.

이들은 "경찰의 폭력 진압, 이명박 정부 규탄한다"는 제목의 논평에서 "국민을 섬기겠다는 이명박 정부가 취임 100일도 안돼 한 일은 국민들을 두들겨 패는 것이었다"며 "이는 이명박 정부가 국민에 대한 전면적 선전포고를 한 것이고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어선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규탄했다.

광우병대책회의는 오는 3일(화)과 5일(목), 7일(토), 10일(화)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집중 촛불문화제를 벌일 계획이며 특히 10일에는 '이명박 정권 심판 100만 촛불 대행진'을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시무효 국민소송 청구인단 3만명 넘어…2일까지 모집

한편 5월 29일부터 광우병국민대책회의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이 추진해온 '협상무효 고시무효를 위한 국민소송'의 청구인단 모집이 사흘 만에 31,880명을 넘어섰으며 청구인단 모집은 6월 2일까지 계속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