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용섭 신임 EBS 사장

차기 EBS 사장으로 신용섭 전 방송통신위원이 27일 선임된 것에 대해 'EBS 역사상 최악의 낙하산'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신용섭 신임 사장은 EBS 사장 1차 공모 때 방송통신위원회(아래 방통위) 상임위원이었지만, 지난 2일 위원직을 사퇴하면서 EBS 사장을 지원했다. EBS 사장 임명 권한을 가진 방통위는 27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신용섭씨를 신임 EBS 사장으로 결정했다. 뱡통위는 "공영방송에 대한 비전과 방송에 관한 전문성을 고려하고 학교교육 보완, 국민의 평생교육, 민주적 교육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비전을 갖춘 전문가를 선임한다는 기준에 의해 신용섭씨를 신임 EBS 사장으로 선임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EBS의 관리감독 기관인 방통위 출신 인사가 EBS 신임 사장으로 선임된 것은 'EBS 역사상 최악의 낙하산'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27일 유승희 민주통합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간사는 성명을 통해 "얼마 전까지 방통위원으로 활동하며 EBS의 관리감독자로 있던 신용섭씨가 EBS 사장으로 선임된 것은 그야말로 원칙도 염치도 팽개친 EBS 역사상 최악의 낙하산 인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교육방송 분야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이 전혀 없는 자가 사장으로 선임됐다"며 "EBS는 국민의 사교육 부담 해소와 평생교육의 플랫폼으로서 국가적 자산이다. KBS와 MBC를 망친 것도 모자라 이제 교육방송 EBS까지 전리품으로 팔아넘긴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EBS 사장 선임의 황당무개한 절차를 되짚어 본다면, 신용섭씨 스스로 교육방송 사장으로서 어떤 자격이 있는지 자문해 본다면, 30일 임명장을 받기 전에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만이 국민의 보물 EBS를 지킬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공영방송의 공공성을 강화하겠다, 공영방송 사장 선임을 투명하게 만들겠다는 박근혜 후보의 공약이 허위가 아님을 스스로 입증해야 한다"며 "신용섭씨의 EBS 사장 선임 과정과 절차, 그리고 자격이 있는지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표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민희 민주통합당 의원도 27일 성명을 통해 "방통위원장과 상임위원들은 자신들과 같이 일하던 '동료'를 EBS 사장으로 결정한 것"이라며 "국민적 시각에서는 EBS 사장 선임 과정에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신용섭씨는 대통령 추천 몫으로 임기가 보장된 방통위 상임위원이 되었다. 게다가 정보통신부 출신의 방송문외한"이라며 "그런 사람이 방통위 상임위원을 임기 중 사퇴하고, EBS 사장이 되려고 하는 것은 MBC, KBS를 장악한 정부여당이 마지막 남은 공영방송인 EBS마저 수중에 넣으려는 의도가 분명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신용섭 EBS 사장 선임을 정권 말 막가파식 회전문 인사로 규정한다"며 "즉시 사장 선임결정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아래 언론연대) 역시 성명을 통해 "정보통신부와 산업자원부 등을 거쳐 통신 관료로만 활동해온 그의 이력에서 교육과 방송에 관한 전문성은 눈 씻고 봐도 찾을 수가 없다. 누가 봐도 신씨는 '비전문 낙하산 인사'의 전형"이라고 꼬집었다.

언론연대는 "신용섭씨의 선임은 '비공개 밀실인사'의 결과이다. EBS노조는 사장선임에 앞서 면접 대상자 명단 및 향후 일정을 공개하고 투명한 자질검증을 거쳐야 한다고 방통위에 요구했다"며 "그러나 방통위는 노조의 정당한 요구를 무시하고 사장 선임 과정을 철저하게 밀실에서 비공개로 처리했다. 사장 후보자를 미리 정해놓고 '짜고 치는 고스톱'을 했다는 지적에 수긍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연대는 "다른 이유에 앞서 현직 방통위원이 위원직을 사퇴하자마자 EBS 사장에 응모한 것 자체가 상식과 윤리에 어긋나는 파렴치"라며 "불과 십수일 전까지 사장 선임권을 행사하던 자가 사장을 하겠다고 나섰으니 '심판이 선수로 뛰어든 셈'이다. 평생 관료로 살아온 신씨가 임기가 반이나 남은 상황에서 EBS 사장직에 뛰어든 정황을 봤을 때 청와대의 '확언'을 받았다고 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