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을 앞두고 공영방송 사장 선임 문제와 방송보도의 편파성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는 "언론의 공공성 담보와 표현의 자유는 우리사회의 가장 중요한 원칙"이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

안 후보는 20일 오후 1시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초청 대선 후보 토론회'에서 "현재 우리나라가 경제 규모로 15위권이지만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 관점에서 보면 국제적으로 아주 부끄러운 평가를 받고 있다"며 "언론의 자유는 반드시 개선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언론의 공공성은 정권에 따라 흔들려서는 안 되고, 객관적으로 사실 보도를 할 수 있게 편집권 독립이 확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가 20일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 참여했다. ⓒ김도연

안 후보는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정권 차원에서 언론 보도를 고소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언론의 이사나 사장 선임의 문제도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해직 언론인 문제도 진상조사에 착수한 뒤 적절한 조치를 통해 최대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사 선임부터 제대로 바로 잡아야 한다"며 "대통령이 법적으로는 임명권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이사 선임 권한을 통해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실제로 청와대가 임명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제도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그런 부분들을 바로 잡아야 한다. 대통령의 권한 중 실질적으로 법에서 규정하는 인사권 이외는 국민에게 돌려드릴 것"이라며 "이사는 국회의 동의를 얻어서 선임돼야 하고 냉정하고 객관적인 '사장추천위원회'를 하루빨리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장추천위원회와 같은 제도적 장치가 KBS 이외의 공영 방송(MBC, YTN, 연합뉴스)에도 적용돼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안 후보는 "당연하다"면서 "정부가 직간접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언론에 대해서는 같은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언론은 공공재이고 무엇보다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는 보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KBS 사장 선임과 관련한 KBS새노조 투쟁'에 대해서 "KBS 구성원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본인이 믿는대로 보도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또 언론인은 스스로 전문직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전문인으로서 소신을 가지고 자유롭게 보도해야 하며 그런 환경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 있다면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 후보는 'MBC 사태'에 대해 "19대 국회가 개원할 때 여·야가 협의한 사항이 있다. 그것이 지켜지지 않아 지금까지 갈등이 있는 것"이라며 "여·야가 합의한 사항에 따라 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된다면 충분히 갈등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