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김도연

단일화 협상이 19일 재개된 가운데,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경제 민주화와 복지국가는 민주화를 위해서 노력해왔던 삶의 영역이 있어야만 실현될 수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선 후보는 19일 오전 11시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저는 후보 가운데 유일하게 서민의 삶을 살았고 99%의 국민을 대변하는 후보"라면서 "경제 민주화와 복지국가는 진정성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누구나 복지국가를 말하지만 그 토대는 정치적 민주주의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문재인 후보는 '단일화 방식'에 대해 "여론조사 방식이 최선의 방식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단일화는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철수 후보 측에서 원한다면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도 받아들인다"며 "앞으로 시간에 더 쫓기게 돼 여론조사 단일화도 쉽지 않게 되면, 안 후보를 직접 만나뵌 뒤 담판을 지어서라도 후보 단일화를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담판으로 후보 결정 시, 안 후보에게 양보를 요구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문 후보는 "저는 개인 후보가 아니고 백만 국민선거인단이 선출한 민주통합당의 후보이기 때문에 안 후보에게 양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독단적으로 양보한다면 배임죄가 성립되지 않을까"라면서 "담판을 해야 한다면 민주통합당의 정치 혁신과 새로운 정치와 국정 운영을 위해 문재인을 도와달라고 안 후보에게 말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 후보는 "그동안의 단일화는 한 사람을 후보로 선택하고, 선택되지 않은 다른 사람을 굴복시키는 방식으로 이뤄져 왔다"면서 "그런 단일화를 넘어서서 두 세력의 힘을 합칠 수 있는 단일화가 돼야 한다. 시간에 쫓겨 승부에 급급하는 단일화는 큰 대의를 위해서도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만약 안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문 후보는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라고 묻자, 문 후보는 "직책을 맡아 공직을 하는 것은 '노무현 정부' 때가 마지막이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직책과 상관 없이 안 후보가 단일 후보가 된다면 저와 민주통합당은 안 후보를 도울 것이다. 거꾸로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혁신, 화합, 미래성장, IT 등에서 강점이 있는 안 후보를 잘 모시고 활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문 후보는 '신당 창당의 가능성'에 대해 "안 후보가 말했던 '국민연대' 방식 등 모든 것이 다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안 후보 측에서 정당을 만든다면 대선 후 그 정당과 민주통합당이 합당하는 것도 검토할 것이다. 더 나아가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안철수 후보와 그의 지지층과 함께 경제 민주화와 복지국가를 반드시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단일화 논의뿐 아니라 외교·경제·사회·미디어 분야의 토론도 이뤄졌다.

문재인 후보는 남북 관계에 대해 "(남북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참여정부의 10·4 공동선언에서부터 다시 시작해 경제 공동체, 나아가서 남북 경제 연합까지 이뤄낼 계획"이라면서 "대통령으로 당선되면 곧바로 북한에 특사를 보내 취임식부터 참석해 달라고 초청할 것이며 남북의 대화가 빠른 시일에 복원될 수 있도록 만들겠다. 10·4 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남북경제협의공동위원회'를 추진할 것이며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도 활성화시켜 첫해에 정상회담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는 '복지 재원'과 관련해 "민주통합당이 말하고 있는 증세의 방식은 부자 감세를 철회하는 것이 기본"이라면서 "이명박 정부의 부자감세로 100조 가량의 세수가 줄어들었고 조세부담률이 20%에 미치지 못하게 됐다. 참여정부의 수준으로, 조세부담률을 적어도 25%까지 끌어올리고, 삼성전자와 같은 재벌에게 부과되는 실효법인세율이 현재 12%에 불과한 만큼 법인세율을 더욱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조세 감면 제도를 제대로 정비한 뒤에 고소득자의 과세, 주식 양도 차익과 같은 '자본 소득'에 과세를 한다면 중산층과 서민, 중소·영세 상인들의 조세 증가 없이 150조 정도의 재원이 확보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가 1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 참여했다. ⓒ김도연

문 후보는 교육과 관련해 "수많은 입시 전형에 대해서 제대로 된 감사가 이뤄져야 한다. 입시 전형을 단순화시켜야 한다"며 "무상교육을 확대하고 공교육을 강화해 개천에서 용이 날 수 있게 해야 한다. 또, 적어도 초등학교 때까지는 과외를 하지 못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검찰 개혁의 문제에 대해서 문 후보는 "우리나라처럼 검찰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모두 독점하고 있는 나라는 없다.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해야 한다"면서 "조금 가벼운 사건부터 순차적으로 경찰에게 수사권을 줘야 한다. 하지만 경찰 권력이 비대해지는 것에 대해 감시도 동반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방송사 지배 구조 개선'에 대해서도 "이명박 정부가 방송사에 낙하산을 투입해 방송을 자기 입맛대로 장악했다. 정치권이 언론에 개입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해야 한다"면서 "참여정부 때 처음으로 KBS사장 추천위원회를 구성해서 민주적으로 공영방송 사장을 뽑았다. 이 과정에서 전국에서 300여개 시민단체와 언론노조 등이 참여해서 선출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 후보는 "지금은 이런 방식이 다 무너졌다"면서 "공영·준 공영방송사의 지배구조를 확실하게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신과 박근혜 후보와의 차이점이 무엇인가'라는 사회자의 마지막 질문에, 문 후보는 "박정희 대통령 이후 지금까지 역대 새누리당 정권은 불균형 성장 정책으로만 일관해 왔다"면서 "재벌 기업과 수도권 중심 등 불균형 성장 정책을 균형 성장 정책으로 바꿔야 하며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반드시 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