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미디어오늘분회(분회장 정재수)가 '편집국장 임명동의제 쟁취'를 내걸고 3일째 파업을 진행중인 가운데, 31일 이완기 미디어오늘 사장은 "(회사의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미디어오늘 분회에서 임명동의제를 요구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 미디어오늘 분회 조합원들이 파업 전날 밤인 28일 자정께 미디어오늘 편집국에 '임명동의제 쟁취' 구호를 붙이고 있다. - 미디어오늘분회 제공

언론노조 미디어오늘분회는 지난 29일부터 창간 이후 최초 파업에 돌입했으며, 지난 30일에는 편집국 최고참인 조현호 미디어오늘 저널리즘 사회부장이 보직을 사퇴하고 파업에 동참하면서 31일로 예정된 지면 발행이 창간 이후 처음으로 중단되는 등 파업의 파급력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언론노조 미디어오늘분회가 파업에 돌입한 첫날인 29일에는 미디어오늘 경영진의 신고로 고용노동부의 근로감독관이 조사까지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언론노조 미디어오늘 분회는 30일 파업 특보를 통해 "미디어오늘 경영진이 미디어오늘 분회를 고용노동부에 신고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들은 '회사에서 신고해서 오게 됐다'면서 분회가 파업에 돌입하게 된 경위를 파악하기에 분주한 모습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미디어오늘 분회는 "고용노동부 감독관들은 정재수 위원장과 대화에서 분회의 상황을 듣겠다면서도 '인사 경영권 문제로 파업에 들어가는 것은 노조에 불리할 수 있다', '합법적인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사측 논리를 들이댔다"고 전했다.

미디어오늘 정재수 분회장은 30일 파업 특보를 통해 "편집국장 임명동의제 문제를 가지고 파업을 벌이고 있는 것도 분한데 고용노동부에까지 신고한 것은 사측이 좋은 방향으로 풀려는 의지가 없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미디어오늘 이완기 사장은 31일 <미디어스>와의 전화 연결에서 "오해를 받을 소지가 있지만 신고한 적 없다. 파업에 대한 법적 대응 절차를 알아보기 위해서 (고용노동부에) 전화했고, 그 통화과정에서 상대방(노동부 직원)이 미디어오늘 측이라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며 '신고'까지 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이완기 사장은 언론노조 미디어오늘분회의 요구사항인 '편집국장 임명동의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이 사장은 "회사마다 제도는 여러가지이고 각자의 조건, 정서와 환경에 맞는 절차가 있는 것"이라며 "미디어오늘은 언론노조 소속의 언론이고, 이사회 구성원도 언론노조의 집행부들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미디어오늘 분회에서 임명동의제를 요구한다는 것은 모순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