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대량 해직사태 4년을 이틀 앞둔 4일, YTN 사측이 해직사태를 다룬 기사를 불방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 2008년 10월6일 YTN으로부터 해직 통보를 받은 노조원들(왼쪽부터 조승호, 우장균, 현덕수, 노종면, 권석재, 정유신) ⓒYTN노조

5일 YTN노사 관계자들에 따르면, YTN 국회 출입기자는 4일 오전 민주통합당 의원의 YTN 해직사태 기자회견을 다룬 단신 기사를 작성했으나 YTN 사측은 이를 불방시켰다.

민주통합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4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배석규 YTN 사장을 상대로 YTN 불법사찰과 대량해고 사태의 장기화, 구본홍의 갑작스런 사퇴와 배석규씨의 사장임용 등을 따지고 YTN 사태 해결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해당 기사를 불방시킨 이유에 대해, 상수종 YTN 정치부장은 5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한 정당에서 기자회견을 한 것일 뿐이다. 국장단 회의를 열어 해당 기사를 검토했으나 불방시키는 것으로 결론났다"며 "회사 문제는 가급적 기사화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YTN노동조합은 5일 성명을 내어 "국회 2개 상임위의 절반을 차지하는 위원들이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단순히) 회사 노사 문제인가?"라고 물으며 "세상이 다 보고 있는데 YTN만 '눈 가리고 아웅'하면 감출 수 있다고 보는가?"라고 지적했다.

YTN노조는 이어, 5일 오후에 열리는 YTN 해직사태 4년 행사에 일부 대선후보들이 참석하는 것을 거론하며 "과연 유력 대선후보의 공식 일정까지 '회사 노사문제'라고 주장하면서 보도하지 않을 것인지 지켜보겠다"며 "YTN 사태가 주요 감사 항목으로 예정된 국회 국정감사도 '회사 노사문제'로 치부하며 보도를 하지 않을 것인지 하나하나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YTN노조는 10월 마지막주에 열리는 공정방송위원회를 통해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따져물을 계획이다.

다음은 YTN사측이 불방시킨 기사 전문.

민주통합당은 YTN 노조원 해직 사태 4주년을 맞아 현 정권의 언론장악으로 고통받고 있는

모든 이들이 치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통합당 문방위와 환노위 소속 의원들은 오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국정감사에서 YTN 해직 사태 해결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 YTN 해직사태 이후 KBS와 MBC에 대한 방송장악이 이어졌다며, 개원협상 때 합의한

'언론 청문회' 개최를 새누리당에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