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권력 남용을 통한 노골적인 언론 탄압을 경계한다 -

정부가 노골적으로 언론 재갈 물리기에 나섰다.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논조를 보이는 언론사에 광고를 싣지 않는 등 본격적인 언론 통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20일치 종합일간지 중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문화일보에만 FTA 홍보 광고를 실은 게 대표적이다.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논조의 신문에만 광고를 집행한 것이다. 정부는 아직 다른 신문에 광고를 집행할 계획을 잡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를 통한 언론사 길들이기 시도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농림수산식품부와 보건복지가족부는 지난 5~8일 15개 일간지에 29차례에 걸쳐 미 쇠고기 안정성 홍보 광고를 실을 때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에만 다른 신문보다 한 차례 더 실었다. 자기편 언론사를 확실히 챙기는 동시에 다른 언론사에게는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가함으로써 길들이기를 하려는 음습한 의도가 읽힌다. 삼성 같은 곳에서나 하는, 돈으로 자신에게 비판적인 언론을 길들이려는 치졸한 광고 탄압을 정부가 자행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의 이런 행태는 앞으로 더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17일치 경향신문 보도를 보면, 정부는 지난 9일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주재로 정부 부처 대변인과 공보관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미 쇠고기 파문에 대한 각 언론의 논조를 분류하고 대응책을 논의했다고 한다. 한 참석자는 “경향신문을 비롯한 일부 언론의 쇠고기 관련 보도가 적대적인 만큼 이에 상응하는 정부 차원의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이 있었다”고 전했다. “경향신문에 광고를 줄 필요가 있느냐”는 말도 나왔다고 한다.

특히 신 차관은 “요즘 서울신문이 의외로 세게 쓰더라. 경향신문과 한겨레신문은 원래 논조가 그러니까…”라며 “국가적 사안에 대해 협조가 안되는 언론사에 대해서는 각 부처별로 알아서 지혜롭게 대처하기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입맛에 맞지 않는 보도를 하는 언론에 광고와 협찬 등 업무 협조에서 불이익을 줄 것을 각 부처에 주문한 것이다. 경향신문이 이런 움직임을 폭로하자, 신 차관은 부인하며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신청했다. 그러면서도 당시의 회의록이나 발언 내용은 밝히지 않고 있다.

언론중재위에서 진실이 가려지겠지만, 정부가 실제 광고 탄압을 통해 언론 재갈 물리기를 하고 있다는 사실엔 변함이 없다. 정부가 이런 행태를 그만둘 때까지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의 1만9천여 조합원들은 언론 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싸울 것이다. <끝>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