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22.5.22 일 14:14
상단여백
HOME 미디어비평 하재근의 TV이야기
티아라 왕따, 이건 집단광기 사태[블로그와]하재근의 TV이야기
하재근 | 승인 2012.08.24 09:49

티아라 왕따 사태가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티아라 왕따 사태라 함은, 대중이 티아라를 왕따 시키는 작금의 사태를 말한다. 이건 별 근거도 없이 생겨나서 대중이 집단적으로 극단적인 공격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집단광기라 할 만하다.

티아라 왕따 사태가 집단광기의 양상을 보인 건 벌써 꽤 됐다. 티진요라는 카페가 나타나서 가입자 수가 30만을 넘었다는 보도가 나온 것이 사태 초기의 일인데, 그때 이미 상황은 집단광기의 양상을 보였다. 그후로도 이것이 끝날 줄을 모른다.

최근에 함은정이 드라마에서 쫓겨나자 집단공격성이 다시 불붙고 있다. 함은정이 잘린 건 ‘쌤통’이려니와, 다른 티아라 멤버들까지 출연작에서 당장 잘라버리라고 저주를 퍼붓는다. 정말 매장되는 꼴을 볼 생각인 것 같다.

대중이 이렇게 광기를 보이는 것은 티아라 내부에서 왕따가 자행됐다는 단정 때문이다. 문제는 거기에 근거가 없다는 데 있다.

   
▲ 티아라 ⓒ 엠넷미디어

처음엔 티아라 멤버들이 트위터에 올린 글들이 문제가 됐다. 하지만 그건 멤버들 사이에 불편한 감정이 생겼다는 근거가 될 순 있지만 왕따의 근거는 절대로 될 수 없다. 다수와 한 명 혹은 다수와 소수의 사이가 안 좋다고 해서 그것이 모두 왕따는 아니다. 인간사는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그 다음 근거로 제시되는 것들은 각종 캡쳐화면들인데 이건 정말 말도 안 되는 트집일 뿐이다. 화면 캡쳐 이미지를 통해 연예인을 대상으로 상상의 나래를 펴는 것은 각자의 소설일 뿐이다. 절대로 사실관계에 대한 확증이 될 수 없다.

이렇게 아무 근거가 없는 데도 대중은 티아라 멤버들이 왕따를 자행했다고 믿어버렸다. 이건 광신이다. 일반 대중뿐만 아니라 수많은 매체나 평론가, 시민단체까지 가세해 ‘왕따는 나쁘다’를 외쳐댔다. 광기도 이런 광기가 없다.

뚜렷한 확증도 없이 대중이 덮어놓고 누군가에게 집단공격성을 보이는 일들이 종종 나타난다. MC몽도 그랬고, 옥주현도 그랬고, 이번엔 티아라다. 뭔가 약점이 있거나 얄미운 꺼리가 잡힌 사람을 아예 패대기쳐서 매장시키려는 것이다.

티아라든 뭐든, 그게 누구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대중은 패대기칠 사람을 찾고 있다. 마음속의 분노를 해소할 대상을 찾는 것이다. 그런 대상이 나타나기만 하면 일시에 일어나 광기를 만끽한다.

집단이 평소 마음속에 있던 울분을 누군가를 찍어 해소한다는 점에서 학교에서 벌어지는 왕따의 구조와 같다. 그러므로 ‘티아라 왕따 사태’인 것이다.

티아라 내부에서 왕따가 없었다는 말이 아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왕따라고 확신할 만한 아무 근거도 없다는 말이다. 아무 근거도 없는데 어떻게 사람을 매장시키려고 하나? 광적인 폭력에 다름 아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티아라 내부에서 사이가 안 좋았던 건 사실인 듯하다. 하지만 그건 어느 팀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이다. 티아라의 문제는 그걸 트위터에 멤버들이 직접 밝혀서 대중이 물어뜯을 빌미를 제공했다는 점이다. 그게 나빴다.

요즘 툭하면 대중이 들고 일어난다. 확증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지도 않는다. 건수만 잡히면 무조건 ‘잡아죽이고’ 본다. 분노에 사로잡힌 대중, 참을성이 없는 대중, 희생양을 찾는 대중, 집단공격이 취미인 대중의 사회. 진정이 필요하다.

문화평론가, 블로그 http://ooljiana.tistory.com/를 운영하고 있다. 성룡과 퀸을 좋아했었고 영화감독을 잠시 꿈꿨었던 날라리다. 애국심이 과해서 가끔 불끈하다 욕을 바가지로 먹는 아픔이 있다.

 

하재근  webmaster@mediaus.co.kr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5
전체보기
  • 왕따반대 2012-08-30 14:13:47

    왕따를 당하는 족은 소수이고, 왕다를 하는 쪽은 다수인데...
    소수를 대중이 보호해 주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저 집단광기로 몰아 세우는 것도 문제가 있는 듯합니다   삭제

    • 네티즌 대박이네 2012-08-26 03:50:41

      그러는 티아라 까는 니놈들은 증거가지고 깠냐 참 한심하네 니들이 증거라고 가지고온것들 참도 진실이드라 그리고 니들이 댓글올리는거 보면 사회의 정의를 실현하는거 같은데, 내가볼때는 그냥 심심한데 한명 걸렸으니까 까는걸로밖에 안보여. 경찰이 조사할때도 처음에는 범인이라고 안하고 용의자라고 하는건데 너희들은 트윗올라오자마자 범인으로 몰았잖아. 그게 사회구성원의 역할을 다하는거냐? 그냥 그룹 하나 묻어버리겠다는 그지같은 심보들이지. 맨날 당사자들이 입장을 해명해야 된다고 하면서 소연이 해명한거는 거짓말이라고 매도하고 거들떠 보지도 않는것들이 말이야. 김광수는 모르겠고 티아라는 너희들의 태도때문에 해명안하는거야 멍청이들아. 해명하면 사실이든아니든 왕따시켰다는 말뺴고는 모두다 거짓말로 돌릴테니까 ㅉㅉ 너희들이 한짓을 생각해봐   삭제

      • 기레기 2012-08-25 19:43:57

        이건 뭐 진짜 초등학생이 기사를 쓰고 있나...당신이 쓴대로 뚜렸한 확증도 없이 대중이 집단광기를 보이고 있다 이거야? 그럼 티아라 소속사에서는 뭐가 그리 뚜렸한 증거가 있어서 바로 피해자같은(기사대로 증거없다치고)화영을 바로 퇴출하는건데? 학교에서 왕따는 아니지만 애들한테 욕좀 먹고 있는애를 퇴학시키는거랑 뭐가 달라. 진짜 대뇌가 단세포인가 생각하는게 1차원이네. 실드칠라믄 사실확인하고 쳐라   삭제

        • 간단한 2012-08-25 18:37:08

          아주 간단한 걸 모르시네. 왕따설 터졌을 때 광수네에서 입다물지 않고 아니에요 우리 친해요~라고 몇마디만 던져줬어도 이렇게 의혹이 커지진 않았어. 그게 진실이든 가짜든 해명이 됐을 거라고. 그걸 입다물고 있다고 뭔가 사태가 심각해지니까 하는 말들이 죄다 언플에 가짜에 게다가 당사자들은 입다물고 있으니 사람들이 뭔가 심상치 않은 걸 느낀 거지. 자승자박이라고 자승자박.   삭제

          • 이건 집단광기 사태 2012-08-25 16:23:22

            Why have there been so many pointed anti??
            Please be quiet!!!!!!!!!!!!   삭제

            • ㅋㅋ 2012-08-25 15:10:06

              밑에 댓글에 니들이 나설문제가 아니라고했는데....
              연예인은 인기로 먹고사는거고 그 인기가치는 대중이 정하는거다.대중이 싫다는데 니들이 나설문제가 아니라니?
              그리고 사회문제 또한 사회구성원이 나서서 해결해야지 그럼 누가 해결하는가?
              왕따는 사회문제로서 사회구성원들이 해결해 나가야되는 것이다.   삭제

              • ``` 2012-08-25 14:34:33

                그럼 매장이 아니고뭐야 왜 니들은 욕하는게 괜찮다고 정당화시키냐?
                중립쪽에서 생각해봐라
                니들이 나설문제도 아닐뿐더라 이런기사에만 열폭하는게 눈에선함   삭제

                • ㅉㅉ 2012-08-25 13:41:51

                  그리고 각종캡쳐가 아니라 다수의 영상들입니다. 순간캡쳐는 못믿죠,당연히. 상상의 나래? 타블로가 증거물을 아무리 내놓아도 타진요는 '가짜다'라고 억지를 써댔듯 많은 영상과 트윗을 증거로 내세우며 왕따로 판단하는 대중에게 '상상일뿐'이라고만 할뿐 그게 오해인 이유는 왜 설명이 없는 걸까요? 어느쪽이 근거와 논리가 부족한지 판단도 못하는 사람이 평론가라니,ㅉㅉ   삭제

                  • ㅉㅉ 2012-08-25 13:31:28

                    죄가 없다면 떳떳하게 해명할수 있었을텐데 왜 모함과 언플과 사기만 있고 해명이라고 하는건 죄다 앞뒤 안맞는 거짓말뿐일까요? 대중의 광기? 오히려 힘있는 사장의 영향력과 광기를 엿볼수 있는 기회인듯 싶군요. 이정도라면 화영의 연예계매장은 안봐도 그림나오네요. 왜 티아라를 두둔하는 자들은 화영이 아예 퇴출된 가장 큰 피해자라는 점을 외면하고 대중탓을 하는걸까요?   삭제

                    • ㄴㄴ 2012-08-25 12:55:58

                      읽다가 기분 나쁘네
                      매장은 힘있는 자가 힘없는 자를 내치는게 진짜 매장이지
                      대체 티아라가 무슨 매장을 당해. 시청자가 보기 싫어서 싫다고 했을뿐인데 그게 매장이냐? 글 한번 논리적이네. 연예계가 시청자들이 싫다고 한 연예인 안 쓰는게 매장이라니? 단어 선택 한번 죽이십니다   삭제

                      5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개인정보책임자 : 안현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수현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안현우 02-734-9500 webmaster@mediaus.co.kr

                      미디어스 후원 계좌 안내 : 하나은행 777-910027-50604 안현우(미디어스)
                      Copyright © 2011-2022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