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기자들에게 보도자료 등의 정보를 ‘등급별로 제공한다’는 논란으로 한때 소동이 일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사 기자들에게 청와대 소식과 보도자료를 제공하는 사이트인 e-춘추관이 30일 개편, 재개통된 가운데 청와대가 소위 '풀(Pool)기자단'과 그렇지 않은 기자들 간에 '정보격차'를 두어 기자들의 항의가 빗발쳤다는 것이다. 이에 청와대는 등급제 로그인을 없애는 것으로 일단락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이트는 이명박 정부의 출범에 따라 옛 참여정부 시절 ‘이지원(e-知園)’이라는 통합 전산 업무시스템을 재정비하여 e-춘추관(http://press.cwd.go.kr/)으로 운영해왔다. 즉 기자들의 취재 편의를 돕고자 비공개폐쇄형식의 인트라넷 개념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나 취임초부터 며칠간 ‘다운’되기도 한데다가 최근들어 옛 참여정부 시절 기자아이디가 유출되어 도용되는 등 잦은 전산장애가 발생해 정비를 거쳐 30일 재개통하게 됐다.

▲ 청와대 e-춘추관 사이트
그런데 이번에 신규 개통하면서 ‘e-춘추관’ 접속을 위하여 사용자ID와 패스워드 등을 신규발급받는 과정에서 소위 유력매체들로 구성된 1진들인 ‘풀 기자단’과 그렇지 않은 '등록기자'로 차등을 둔 메뉴를 구성하면서 '갈등'이 불거지기 시작했다. 풀기자단에 소속되지 않은 신생매체 및 기타 언론사 기자들은 로그인하더라도 풀로 취재된 기사들을 볼 수 없도록 해놓았다는 것.

'풀(Pool) 취재'은 과도한 취재경쟁을 개선하고자 언론사들끼리 협약을 맺어 소수의 '풀 기자단'이 공동취재 또는 대표취재를 해서 그 뉴스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청와대 등 대형부처의 출입기자단에서 관행적으로 운영해왔다. 이를테면 청와대의 1시간짜리 오전행사 중 시작시 1분간 전체 공개로 진행하고 나머지는 비공개로 진행하면서 소수의 풀 기자단만 취재가능토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취재된 풀 기사는 이후 약 250명 가량의 청와대 출입기자단에게 공동 제공된다. 따라서 e-춘추관의 시스템이 취재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문제는 250여명의 청와대 출입기자들은 이미 청와대의 신원조회까지 거쳐서 등록된 사람들인데도 이를 처와대가 임의대로 e-춘추관 로그인 시 '풀 기자'와 '일반등록기자'로 차등했다는 점이다. 더구나 풀기사 메뉴의 접근까지 차단하는 것은 너무 불합리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한 청와대 출입기자는 "기자들을 '등급제'로 관리운영하겠다는 생각을 한 청와대의 발상이 놀랍다"면서 "엠바고를 남발하는 것도 모자라 풀기사까지 비공개한다면 이건 취재활동을 막겠다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드러냈다. 기자들의 항의가 거세지자 청와대는 풀기자 메뉴의 접근을 등록기자 모두에게 공개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한편 청와대는 새 정부 출범이후 기자실 공사를 단행하여 인터넷매체의 기자실을 별도로 신설했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측은 옛 노무현 정부시절 메이저 언론사들 위주의 중앙지 기자실에 있던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등이 인터넷기자실로 이동 배치시켰다. 이를 놓고 "인터넷매체가 뒷방신세로 밀려나는 것 아니냐"는 항의가 나와 인터넷기자단 간사인 뉴데일리 기자가 중앙지 기자실로 이동하는 등의 교체가 있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