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고위 공직자 103명의 신규 재산등록 현황이 24일 공개됐다. 이후 박미석 청와대 정책수석, 곽승준 청와대 국정기획 수석 등 일부 공직자들의 재산 형성 과정에 '땅투기 의혹'이 제기됐다. 재산이 공개된 24일부터 27일까지 KBS <뉴스9>는 투기의혹 관련 뉴스를 12건 다뤘으며, MBC <뉴스데스크>와 SBS <8뉴스>는 각각 9건씩 다뤘다.

재산이 공개된 24일부터 방송 3사는 일제히 박미석 청와대 정책 수석 등 일부 고위공직자의 땅 투기 의혹, 박 수석의 거짓 해명 논란, 이에 대한 청와대와 야권의 반응 등에 대해 보도했다. 개개별 사안에 대해서는 방송3사 모두 비중을 두고 보도했지만, '고위공직자 재산공개' 제도가 가진 문제점에 대해서는 방송사별로 무게중심이 달랐다. 이 문제는 KBS가 가장 적극적이었다.

▲ 4월 24일 KBS <뉴스9>
KBS <뉴스9>는 4월 24일 '석연찮은 재산 형성'에서 탐사보도팀의 취재를 통해 곽승준 청와대 국정기획수석 비서관,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 박미석 사회정책수석의 위장전입·농지법 위반 의혹 등을 집중 보도했다.

MBC <뉴스데스크>와 SBS <8뉴스>는 4월 24일 각각 '농지 투기 의혹' '남편 땅투기 의혹'에서 "박미석 청와대 정책수석의 남편인 이모 교수가 외지인 거래가 제한되기 직전에 땅을 사들였다"며 "박 수석은 땅 공동 소유자 가운데 한 명이 농사를 짓고 있으며 남편도 가끔씩 들러 농사일을 거들고 있다고 해명했지만 취재진의 확인 결과 농사꾼은 따로 있었다"고 보도했다.

박미석 수석의 거짓 해명에 대해 MBC <뉴스데스크>와 SBS <8뉴스>는 4월 25일 각각 '투기의혹 거짓해명' '해명도 거짓'에서 "땅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 수석이 땅을 직접 경작했다며 청와대에 제출한 확인서, 즉 해명서가 또 거짓이라는 의혹이 또 불거졌다"고 전했다. 이봉화 보건복지부 차관의 땅 투기 의혹은 4월 25일 KBS <뉴스9> '위장 전입', MBC <뉴스데스크> '위장전입 의혹', SBS <8뉴스> '또 위장전입'에서 다뤄졌다.

KBS <뉴스9>는 4월 26일 '재산축적 '닮은 꼴''에서 "곽승준 청와대 국정기획 수석의 아버지는 고려산업개발 회장 출신, 김병국 외교안보 수석의 아버지는 동아일보 회장 출신으로 김병국 수석은 겨우 11살때 처음 부동산을 갖게 됐으며 곽승준 수석은 증여세를 줄이기 위해 미국 유학생 신분이던 지난 90년과 2003년 두번에 걸쳐 건물 지분을 증여 받았다"며 "김병국 외교안보 수석과 곽승준 청와대 국정기획 수석의 닮은꼴 재산축적이 우리 사회 상류층 치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SBS <8뉴스>는 4월 27일 '허탈한 농심'에서 이번에 문제가 된 고위 공직자들의 투기 지역 농민들의 민심을 전해 눈길을 끌었다. SBS는 "고위 공직자들의 투기로 정작 농민들은 외지인들이 땅값만 올려놓고 개발 이익까지 챙겨가는 것을 보며 심한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며 "외지인들이 논밭을 사들이며 농사를 짓겠다는 말을 이제는 농민들도 믿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고위공직자 재산공개' 문제점…KBS가 가장 적극보도, SBS는 별도로 언급 안해

KBS <뉴스9>와 MBC <뉴스데스크>는 '고위공직자 재산공개'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특히 KBS는 고위공직자 재산공개 제도의 문제점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보도했다.

▲ 4월 25일 KBS <뉴스9>(왼쪽), 4월 26일 MBC <뉴스데스크>
KBS <뉴스9>는 24일 '반쪽짜리 재산 공개'에서 "이번에 자식을 분가시켰거나 모시고 사는 부모가 아니라는 이유로 직계 존비속의 재산 공개를 거부한 사람은 공개 대상자 103명의 24%에 달했다"며 "건물의 지번과 아파트 등의 상세주소를 공개하지 않는 것도 문제로 등기부등본 열람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경로로 재산이 형성됐는지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KBS <뉴스9>는 25일 '엉성한 사후 검증'에서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는 부정 축재와 비리를 막기 위해 시작됐지만 아직도 사후 검증은 엉성하기 짝이 없다"며 "지난해 공개대상 고위공직자 771명 가운데 불성실 신고한 것으로 드러난 공직자는 모두 62명이지만 이들 가운데 한명도 해임이나 과태료 부과 등 중징계를 당하지 않는 등 솜방망이 처벌에 그치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KBS는 또 "재산을 공개한 뒤 석달로 돼 있는 심사 기간은 불성실 신고여부를 밝히는데도 모자란다. 심사인원도 중앙에서는 14명, 지자체까지 합쳐도 25명에 불과하다"며 심사시스템을 비롯한 공직자 재산 공개의 문제점을 자세하게 보도했다.

MBC <뉴스데스크> 역시 26일 '또 부실 검증'에서 "장관 인사파동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청와대의 허술한 인사검증 시스템이 그대로 드러났다"며 "위장전입이나 절대농지 소유는, 서류를 꼼꼼하게 확인만 했다면 쉽게 포착할 수 있었는데도 그냥 넘어갔으며 대통령의 몇몇 측근들이 인선을 주도하면서 자기사람 밀어 넣기 경쟁이 벌어졌고 그 결과 검증은 뒷전으로 밀려났다"고 비판했다.

반면 SBS <8뉴스>는 고위공직자 재산공개 제도의 문제점에 대해 별도의 꼭지를 통해 언급하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