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TBS 직능단체들이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를 향해 언론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오 후보는 지방선거 이후 TBS를 교육방송으로 전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17일 TBS 기자협회·PD협회·아나운서협회·기술인협회·방송촬영인협회 등은 공동성명을 내어 "오 후보의 언행은 5공화국의 망령이다. 군사독재 정권을 방불케 하는 공영방송 장악과 언론탄압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하루 전 TBS 양대노조(TBS 노동조합·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는 오 후보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질의를 들으며 넥타이를 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TBS 직능단체들은 "오 후보는 갖은 이유를 붙이고 있지만 속내는 TBS의 시사·보도가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아서임을 누구나 알고 있다"며 "언론은 권력의 소유물이 될 수 없다. TBS도 오 후보의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오 후보는 지난 12일부터 언론 인터뷰를 통해 TBS를 교육방송으로 전환시키겠다는 의사를 드러냈다. 오 후보는 TBS의 교통방송 기능이 수명을 다했다며 서울시 교육사업과 인터넷을 접목한 교육방송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오 시장은 '6·1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의회 여야 구도가 바뀌게 되면'이라는 전제를 달았다.

오 후보는 16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 통화에서 '언론탄압'이라는 송영길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의 비판에 대해 "예상됐던 반응인데 틀렸다. TBS 사장 임기가 조만간 만료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오 후보는 "제가 그런 의도라면 저하고 뜻을 같이 하는 분을 사장으로 선임될 수 있도록 해서 오히려 서울시의 홍보수단으로 쓰는 게 가능하다"며 "그런데 그걸 포기하고 방송기능을 바꾸겠다는 거다. 선거 때니까 가능한 터무니 없는 공세"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TBS 직능단체들은 이미 EBS가 있는데 TBS를 교육방송으로 전환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없고 서울시 교육사업을 접목한다는 건 사실상 방송편성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오 후보의 온라인 교육 사업인 '서울런'을 TBS에 융합시키겠다는 구상은 '구체적으로 프로그램 편성 하나하나까지 관여할 수 없다' '불편하게 생각해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얘기한 자신의 발언을 스스로 거스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TBS 직능단체들은 "'TBS를 홍보 수단으로 쓸 수도 있지만 포기하고 기능을 전환한다'는 오 후보의 발언에도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며 "TBS가 재단으로 전환한 것은 방송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보장하기 위함이었다는 것을 오 후보는 정녕 모르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사진=TBS)

미디어재단 TBS의 조례와 정관에 따르면 서울시장이 TBS 사장 선임에 행사할 수 있는 영향력은 제한적이다. TBS 이사 11명 중 서울시 공무원은 2명 뿐이며 TBS 임원은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추천된 사람 중 시장이 임명하도록 돼 있다. 임원추천위는 시장 몫 2명, 시의회 몫 3명, 이사회 몫 2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된다. 특히 TBS 사장의 경우 임원추천위 결정 60%, 시민평가 점수 40%를 합산해 결정하게 돼 있어 서울시장 영향력은 임원추천 때보다 더 줄어든다.

TBS 직능단체들은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TBS가 이미 정쟁의 이슈로 떠오른 점에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오 후보의 행보에 우리는 전면적인 저항을 천명한다. 언론의 자유를 억압할수록 더욱 치열하게 대항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