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TBS 양대노조(TBS노동조합·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가 오세훈 서울시장의 '교육방송 전환' 발언에 대해 "선을 넘은 시사·보도기능 박탈"이라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6·1 지방선거를 통해 서울시의회 여야 구도가 바뀌면 TBS 기능을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TBS 양대노조는 16일 성명을 내어 "시장은 선을 넘었다. 대통령이 KBS의 기능을 손댈 수 없듯, 시장도 TBS 역할을 규정할 수 없다"며 "오 시장은 TBS의 시사·보도 기능을 박탈하겠다고 공언했다. 권력이 언론사의 기능을 좌우하겠다는 겁박"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1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청년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TBS 양대노조는 "TBS는 독립 법인화 된 지 2년이 조금 넘었다. 아직도 서울시 사업소의 공무원 대하듯 하는 오 시장의 언행에 우리 언론노동자들은 실소가 나온다"며 "언론인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언론사의 존립을 외부에서 규정짓는 행태는 과거 군사정부 시절에나 볼 수 있었던 언론탄압과 다르지 않다"고 규정했다.

이어 이들은 "오 시장의 방향은 정치적이다. 감사와 예산 삭감으로 본인이 원하지 않는 목소리를 짓밟으며 군림하고 협박할 뿐"이라며 "단순히 특정 진행자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헌법에 규정된 언론의 자유를 짓밟으며 TBS의 역할을 바꾸려 한다면 우리는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과거 언론 자유를 지키려 했던 수많은 선배들처럼 저항하겠다"고 경고했다.

오 시장은 지난 12~13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TBS의 교통방송 기능이 수명을 다했다며 서울시가 추진하는 교육관련 사업을 접목할 수 있도록 TBS 기능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오 시장은 '6·1 지방선거 이후 서울시의회의 여소야대 구도가 바뀌게 되면'이라는 전제를 달았다.

서울 상암동 TBS 사옥 (사진=TBS)

앞서 오 시장은 "마음먹으면 (제재할)방법이 없겠는가"라며 TBS에 대한 인사권, 경영평가권, 감사권을 행사할 수 있고 조직 자체를 '해체'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오 시장이 취임 후 현재까지 TBS에 내린 조치는 '정치적 재정압박' 논란을 불러 일으킨 55억 원의 예산 삭감이 유일하다. 오 시장은 애초 TBS 예산 123억 원을 삭감하겠다고 나섰다가 서울시의회와 갈등을 빚었다.

TBS 양대노조는 '지원을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문화 산업 정책의 주요 원칙인 '팔길이 원칙'을 거론했다. 이들은 "영국 정부는 예술위원회가 추진하려는 정책에 예산을 지원할 뿐 간섭하지 않는다"며 "'팔길이 원칙'은 오늘날 선진국들에서 시행하는 공공지원정책의 초석이라 할 수 있다. 오 시장은 더 이상 TBS 역할을 규정지으려 하지 말고, 지역 공영 언론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