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박승규)가 방송구조 개편에 대응하기 위한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고 정연주 사장 퇴진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KBS본부는 22일 오전 12시 30분 KBS 본관 민주광장에서 '방송구조 개편 등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방송구조 개편의 총체적 위기를 극복하고 KBS를 지킬 수 있는 최선의 해법은 정 사장 퇴진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22일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비대위' 출범식을 갖고 정연주 사장 퇴진 촉구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날 정 사장을 형상화한 인형 탈을 쓴 한 조합원이 단상에 올라 "내가 KBS를 확실하게 망가뜨리겠다" "KBS 망할 때까지 바위처럼 자리를 지키겠다" 등의 발언을 하며 정 사장을 비꼬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서정은
▲ 비대위 출범식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박승규 본부장(맨 앞 오른쪽) ⓒ서정은
KBS본부는 이날 △정연주 사장 퇴진 촉구 △낙하산 사장 반대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 음모 분쇄 등의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발표하고 "정 사장을 몰아내 새 사장 중심으로 방송구조 개편에 대응할 것"이라면서 "궁극적으로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지키는 것이 이번 싸움의 목표"라고 거듭 강조했다.

KBS본부는 결의문에서 "무능한 경영진에게 KBS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면 우리가 하나 되어 공영방송을 끝까지 지켜나가야 한다"며 "정연주가 있는 한 KBS에 드리운 잿빛 먹구름이 걷힐 날은 오지 않는다. 더불어 차기 사장으로 낙하산은 절대 안된다. KBS 구성원 전체의 전폭적인 지지와 서명 동참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박승규 본부장은 투쟁사를 통해 "방통융합의 큰 혁명 속에 공영방송 KBS의 위상 변화를 예측하기 어렵고 방송통신위원회 출범으로 방송정책이 쏟아지고 있지만 KBS의 대응은 무기력하고 정 사장은 이에 대한 관심도 의욕도 능력도 없다"며 "조합원이 하나로 단결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호소했다.

박 본부장은 이어 "진짜 싸움은 정 사장을 내보낸 이후"라며 "정권에 충성한 '낙하산' 인사를 KBS 사장으로 앉히려는 시도는 반드시 막아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공영방송의 위상은 땅에 떨어지고 권력의 앞잡이라는 손가락질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비대위 출범식을 마친 뒤 KBS본부 조합원들이 '정연주 사장 퇴진 촉구' 서명을 하고 있다. ⓒ서정은
그동안 노보와 성명을 통해 정연주 사장과 경영진의 퇴진을 줄기차게 요구하긴 했으나 실질적인 퇴진 투쟁에 힘을 쏟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던 KBS본부가 이번 비대위 전환을 매개로 서명운동 등 본격적인 퇴진 압박에 나서자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BS본부는 지난 2월 20일 비대위 결의문을 통해 "치열한 논의 끝에 정 사장 거취 문제에 대한 공개적 입장을 표명하는 것으로 이 문제를 매듭짓고 앞으로는 KBS의 미래를 설계하는 활동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로 했다"며 "조합은 CEO로서 이미 생명력을 다한 정 사장에 대해 퇴진 운동과 같은 활동으로 힘을 소모하는 것은 전술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이다. 앞으로 힘을 모아야 할 곳은 차기 사장과 관련한 문제와 공영방송 KBS를 위한 법과 제도적 틀을 마련하는 데 있다"고 밝힌 바 있다.

KBS 한 조합원은 "방송구조 개편 대응이라는 명분을 내세우고는 있지만, 그동안 조합원들에게 실질적인 성과 없이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노조 집행부의 부담감도 주요하게 작용했을 것"이라며 "정 사장이 과연 어떤 입장을 취할 지, 노조가 퇴진 압박 수위를 높여나갈 것인지 내부에서도 답답한 심정으로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