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임기 중 마지막 기자간담회에서 언론과 정부의 관계를 '대한민국 발전이라는 같은 배를 탄 사이'로 빗대며 "5년간 대한민국을 성장시켰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된 의견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오미크론, 코로나 상황 때문에 기자님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 소통이 부족했다는 점에 대해서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언론과 정부의 관계에 대해 “대한민국의 발전이라는 같은 방향을 바라보면서 나아가는 같은 배를 탄 사이"라며 "역할의 차이 때문에 그 사실을 잊어버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언론이 사실과 다르게, 또는 너무 과하게 비판한다고 섭섭해 한다. 언론은 정부·청와대가 언론과 더 소통하지 않는다고 지적을 한다”면서도 “크게, 넓게 보면 우리(언론과 정부)가 지난 5년간 대한민국을 훌쩍 성장시키지 않았나. 정부와 청와대가 고생했던 만큼 언론인도 많은 수고를 해줬다. 감사하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시대'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혹시 청와대 시대를 끝내는 것이 청와대 역사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때문에 청산한다는 의미라면 다분히 역사를 왜곡하고, 성취를 부인하는 것”이라며 “성공한 역사를 더욱 축적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는 지난 2월 선거운동 출정식에서 “국민 위에 군림하는 청와대 시대를 끝내고 국민과 동행하는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당선자는 광화문으로 집무실을 옮기겠다고 공약했지만, 당선 후 용산 국방부 청사에 집무실을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의장 중재로 여야가 합의했던 '검수완박' 법안에 대해 “합의가 잘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에서도 논의가 필요하고, 가능하면 합의 하에 처리되면 더 좋다”며 “검찰과 경찰 간에도 협의가 필요하다. 서로 조금씩 양보하면서 서로 합의할 수 있다면 의회 민주주의에도 맞는 것이고 나아가서는 앞으로 계속해 나가야 할 협치의 기반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날 '검수완박' 합의안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을 비판하며 4월 국회 내 합의안 단독 처리 의지를 내비쳤다.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의 내부 반발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며 “갖고 있던 권한이 축소되는 것이기 때문에 불만도 있을 수 있고, 국민에게 주는 불편을 걱정할 수도 있다. 다만 합의안에 따르더라도 검찰이 장점을 보여 왔던 부패·경제 수사 부분은 직접 수사권 보유하게 되고 직접 수사권이 없는 부분도 중요한 사안들은 영장 청구되거나 기소까지 가게 되기 때문에 보완 수사 요구를 할 수 있게 된다”고 평가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불만스러운 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후속 절차 과정에서 얼마든지 보완될 수 있는 것”이라며 “결국 수사권, 기소권 분리 문제는 검찰과 경찰이 얼마나 협력해서 국민을 위한 수사 효율을 높이고 공정한 수사를 이루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그런 방향으로 검찰이 더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오수 검찰총장 사의 표명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퇴임 전 사면론이 불거진 것에 대해 “각계에서 사면 요청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고 하지만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권한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면은 사법 정의를 보완하는 차원에서만 행사돼야 한다”고 했다. 불교계 인사들은 최근 ‘국민통합을 하려면 양 진영의 상징적 인사를 사면해야 한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사면 탄원서를 전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그분들의 사면이 사법 정의를 보완할 수 있을지, 사법 정의에 부딪힐지 판단하는 것은 전적으로 국민의 몫”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