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민주언론시민연합이 문화체육관광부·한국언론진흥재단을 향해 "정부광고 판갈이 전수조사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언론재단은 정부·공공기관 광고를 지면에 게재하지 않은 신문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전수조사를 실시 중이며 결과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미디어스는 지난 1월 조선일보·동아일보·경향신문이 수주받은 정부·공공기관 광고를 지면에 게재하지 않고 일반 기업광고를 실은 것을 확인해 보도했다. 지면에 실리지 않은 정부광고 총액은 8억 300만 원(조선일보 2억 100만 원, 동아일보 5억 2200만 원, 경향신문 8000만 원)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사진=미디어스)

문체부·언론재단은 외부업체와 함께 11개 신문사를 대상으로 정부광고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지난 2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정부광고는 광고주와 신문사의 계약”이라면서 “일반에 공개하는 것은 검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언론재단 관계자는 13일 통화에서 “(조사 결과) 발표는 계획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민주언론시민연합은 21일 성명 <‘정부광고비 편취’ 조사 결과 비공개 방침 문체부‧한국언론진흥재단, 불법행위 봐주겠다는 것인가>에서 “(이번 사건은) 공정과 신뢰가 존재가치인 언론사가 정부와 국민을 상대로 사기행각을 벌인 것”이라며 “언론재단은 사기 행각을 조사해놓고도 쉬쉬하겠다면서 불법을 저지른 신문사를 봐주기 한다는 비판을 자초하고 나섰다”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언론재단은 정부광고법에 따라 정부광고를 집행하고 수수료로 언론진흥 사업을 하고 있는 공적 기관”이라면서 “그런데 언론재단은 정부 광고가 제대로 집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법적인 의무가 있지만 그동안 손을 놓고 있었다”고 했다. 민언련은 “문체부와 언론재단은 조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정부광고 편취 신문사를 엄격하게 제재하라”고 촉구했다.

민언련은 “문체부는 지난해 신문 부수 조작 사건을 계기로 주요한 정부광고 지표였던 ABC부수공사의 정책적 활용을 중단하고 새로운 정부광고제도 지표를 발표한 바 있다”며 “이번 사안으로 정부광고 단가 산정 및 집행 기준의 신뢰성과 투명성이 흔들리고, 정부광고의 존재 이유마저 의심받는 지경에 이르렀다. 책임 있는 주무관청이 이러한 상황을 방기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문체부·언론재단, 주요 신문 정부광고 판갈이 전수조사)

(관련기사 ▶ 조선일보 정부광고 사기 의혹 “전면적 수사 필요”)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