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지역 언론 기자들의 윤석열 당선자 취재를 막아 논란이다. 10개 시·도 한국기자협회는 "윤 당선인은 지역 언론에 대한 취재 통제에 대해 즉각 진상 규명하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20일 한국기자협회 부산, 대구·경북, 인천·경기, 광주·전남, 대전·충남, 강원도, 충청북도, 전라북도, 경남·울산, 제주도 기자협회는 공동 성명을 통해 “지역의 기자들은 대통령 당선인의 적이 아니다”라며 “지역 언론에 대한 통제에 대해 사과하고 납득할만한 조치를 시행하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20일 전북 전주시 덕진구 국민연금공단을 방문, 전북금융타운 예정부지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당선자는 20일 전북·전남 지역을 찾았으며 오는 22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호남과 경남, 부산 지역을 순회한다. 지난주 1박 2일 일정으로 대구·경북을 방문한 이후 두 번째 지역 행보다.

하지만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지역 언론의 취재를 막아 반발을 사고 있다. 기자협회 성명에 따르면, 지난 대구·경북에 이어 전북·광주·전남을 방문하는 자리에서 윤 당선자가 지역 언론의 취재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출입 기자단의 취재가 이뤄지고 있고, 당선인의 경호·보안상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진식 대구경북기자협회장은 이날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서울에서부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동행한 출입 기자단 외에 지역 언론은 취재를 못 하도록 막고 있다”며 “지역 언론은 통신사 기사를 보고 기사를 쓰라는 거냐, 이건 언론사로서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10개 시·도 기자협회는 “윤 당선인이 최근 보여주고 있는 지역 언론에 대한 태도는 진정 지역 민심을 청취하러 온 것인지, 아니면 대통령 취임 초기 각종 정치적 사안으로 그림자가 드리워진 새 정부의 탈출구를 ‘보여주기식 관광성 유람’ 형식의 지역 탐방으로 무마하려는 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진정 지역 언론사 대표 기자단의 취재가 경호와 보안에 얼마나, 어떤 피해가 된다는 것인지 윤 당선인에게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10개 시·도 기자협회는 “혹여나 윤 당선인도 모르는 누군가의 잘못으로 지역 언론에 대한 통제가 진행된 것이라면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며 “반성하고 사과할 수 있는 용기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이번 사태에 대해 납득할만한 조치가 없다면 대한민국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알권리, 지역민의 알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어떠한 행동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