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른바 '정의당 데스노트'에 법무부 한동훈, 보건복지부 정호영, 교육부 김인철, 여성가족부 김현숙 장관 후보자의 이름이 올랐다. 정의당은 '신 내로남불 내각이냐'며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에게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18일 당 대표단회의에서 "18개 부처 장관 인선이 끝났다. 능력 중심 발탁은 온데간데없고 최측근, 40년지기, 고등학교 후배, 학회 선배 등 동호회를 꾸리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러울 지경"이라면서 "정의당은 법무부, 보건복지부, 교육부, 여가부 등 4개 부처의 후보자들 지명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배 원내대표는 한동훈 후보자에 대해 "검수완박 민주당에 맞설 호위무사에 불과하다. 국민들은 민생 현안들은 다 잡아먹었던 '추윤갈등' 시즌2를 보고 싶지 않다"면서 "대검동일체 완성으로 무소불위의 제왕적 대통령제가 되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 극단적인 진영 정치, 대결 정치로 몰고 갈 한동훈 후보자 지명 철회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배 원내대표는 여성비하 칼럼 논란, '자녀 아빠 찬스' 의혹 등이 제기된 정호영 후보자에 대해 "여성에 대한 저급한 인시만으로도 인선 자체가 여성을 향한 폭력 수준"이라며 "특혜 정황들도 계속 나오고, 의혹이 10개가 넘는 상황에서도 밀어붙이기식 인선은 국민 정서에 상처만 더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윤 당선자 '40년 지기'인 정 후보자는 과거 매일신문 칼럼을 통해 '출산하면 애국', '암 특효약은 결혼', '3m 청진기로 여성 진료해야', '면접사진 포샵 여자가 더 심해' '스마트폰 이용자는 정신질환자' 등을 주장했다. 자녀들이 경북대 의대 편입학 과정에서 특혜를 본 것 아니냐는 의혹이 언론을 장식하고 있으며 이 밖에 아들 병역 의혹, 농지 대리 경작 의혹 등이 있다. 17일 정 후보자는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의혹을 부인했지만 반박 자료를 내놓지 못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윤 당선자는 "부정의 팩트가 확실히 있어야 한다"며 정 후보자를 감쌌다.

(왼쪽부터)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배 원내대표는 김인철 후보자에 대해 "의혹을 다 나열하기도 입 아프다"며 "한국외대 총장 시절 금수저 가정환경 조사부터 사학 비리 옹호, 회계 부정, 학생을 향한 윽박 지르기까지 장관은커녕 교육인으로서의 자질도 없어 보인다"고 비판했다. 배 원내대표는 "과거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를 대학원장 시절 학생 폭언, 사외이사 논란으로 낙마시킨 바 있다"며 "당연히 같은 잣대를 들이미는 것이 상식이자 공정"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김인철 후보자에게 제기되는 논란은 ▲1억 4천만원 법인카드 유용 ▲금수저 부모 전수조사 ▲"사립대학 비리가 있어도 정부가 재정을 지원해야 한다" 발언 ▲교육연구비 부당집행 감사 무마 요구 ▲프로골프 선수 학점 특혜 의혹 관련 고발취하 대가 물밑거래 ▲학생 '상품' 비유 등 망언 ▲사외이사 겸직 셀프 허가 등이 있다.

배 원내대표는 김현숙 후보자가 과거 새누리당 원내대변인 시절 "세월호 진상조사위가 국민 세금을 낭비할 작정"이라고 발언한 것을 거론했다. 배 원내대표는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 능멸하던 차명진 전 의원한테 솜방망이 징계 준 그 당의 그 정부답다"며 "8년 전 느꼈던 슬픔을 기억하고 있다던 윤석열 당선인의 말이 진심이라면 유가족을 기만하는 인권 퇴행적 후보는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김현숙 후보자는 ▲성인지 예산 '가짜뉴스' 조선일보 칼럼 ▲국회의원 시절 게임비하 발언(감정조절 실패·수면부족·우울증·폭력·살인·방화 등) ▲박근혜 청와대 고용복지수석 시절 '노동개혁' 여론전 주도 ▲여가부 폐지·무고죄 강화 등 윤석열 캠프 청년정책 총괄 등의 논란에 휩싸였다.

배 원내대표는 "신 내로남불 내각의 탄생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과거 본인들의 잣대와 기준선에도 못 미치는 후보들"이라며 "언론에서 제기되는 의혹들만 가지고도 공직자의 자격이 없는데 인사청문회가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면 이들을 지명한 윤석열 당선인만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박인숙 정의당 부대표는 "맥락없이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짧은 입장표명으로 세상의 절반인 여성의 삶을 무시하고 지워버린 윤석열 당선인에게 돌려드리겠다"며 '내로남불 인사 폐기'라는 구호를 외쳤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