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박승규)가 오는 22일 '방송구조 개편 대응 등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본격적인 정연주 사장 퇴진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KBS본부는 22일 오후 12시 30분 KBS 본관 앞 민주광장에서 '공영방송 사수 비대위' 출범식을 갖고 "정연주 사장 퇴진 촉구와 낙하산 사장 반대"를 위한 KBS인 서명운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사옥 ⓒ미디어스
KBS본부는 21일 발간한 'KBS특보'에서 비대위 출범 계획을 밝힌 뒤 "무능한 경영진을 심판하고 낙하산 사장을 막아내며 방송구조 개편 대응 방안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는 원칙을 천명했다.

KBS본부는 이날 특보에서 정 사장 퇴진 요구와 관련해 "정 사장은 방송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야기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겠다고 했지만 수신료 현실화의 실패가 상징하듯 '극복'에 걸맞는 비전을 실천하지 못했다"며 "현재의 사측 대표와는 방송구조를 전면적으로 재편하기 위해 날을 세우고 달려드는 정권의 칼날과 높은 파고에 맞설 수 없다. 정연주 사장 등 현 경영진은 이제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KBS본부는 정 사장 퇴진을 촉구하는 동시에 차기 사장의 조건으로 정치적 독립성, 방송 전문성, 도덕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이 가장 중요하고 따라서 '정권의 낙점을 받은 자'가 KBS에 입성하는 상황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밝힌 것이다.

KBS본부는 "정연주 사장이 물러나면 '정권의 낙하산'을 앉힐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어설픈 일장춘몽'일 뿐이라는 것을 보수언론, 우파 시민단체, 현 정권에 강력히 경고한다"며 "노조가 경영진의 퇴진을 촉구하는 것은 그동안 경영진이 보였던 능력과 미래비전의 부재 때문이지 '새로운 정권'이 들어섰기 때문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