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조선일보가 중앙일보 대기자 출신인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편향성'을 비판했다. 윤 당선자의 장관 인선은 다양성 부족, 친분 작용, 논공행상 등으로 비판받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는 10일 8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하면서 "인선 기준은 다른 것 없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해당 분야를 잘 맡아서 이끌어 줄 분인가에 기준을 두고 선정을 해서 검증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자는 박 후보자에 대해 "40년 가까이 언론인으로 활동하면서 문화와 역사에 관심을 갖고 열정을 쏟았다"며 "대한제국 공사관이 국가의 품으로 돌아오도록 기여한 분"이라고 지명 이유를 밝혔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10일 오후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열린 윤석열 정부 8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선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MBC 유튜브 방송화면 갈무리)

조선일보는 11일 기사 <尹캠프 특별고문 활동… 편향성 칼럼으로 논란>에서 "박 후보자는 언론인 재직 때 칼럼을 주로 썼으며 일부는 편파성 논란을 빚었다"며 "2013년 1월 칼럼에서 '박근혜의 권력 운용은 절제다. 과시하지 않는다' 등 특정인을 지나치게 옹호하는 칼럼들을 쓰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박 후보자는 <박근혜 승부수>(2013년 2월 15일), <박근혜 정부의 상징효과>(2013년 3월 29일), <박근혜의 동맹, 박정희의 동맹>(2013년 5월 10일), <박근혜 외교의 대란대치>(2013년 5월 31일), <박근혜의 경제 부총리>(2013년 7월 12일), <박근혜 개혁, 박근혜 소통>(2014년 2월 20일), <박근혜 정권의 승부사>(2014년 2월 6일), <박근혜 리더십의 재구성>(2014년 5월 29일), <박근혜 정권의 '비상한 각오'>(2014년 9월 4일), <박근혜 인사의 파격>(2014년 6월 12일), <박근혜의 펜타곤>(2015년 10월 15일), <박근혜 독트린>(2016년 2월 18일) 등의 칼럼을 쏟아냈다. 이같은 칼럼에서 나타나는 박근혜 전 대통령는 권력을 절제하는 대통령, 결단을 밀어붙이는 승부사, 박정희 시대 퍼스트레이디로서의 경험, 대담하고 강렬한 연설 등으로 다뤄졌다.

일례로 박 후보자는 2013년 1월 25일 칼럼 <박근혜 권력 풍경>에서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가 이전 당선자들과는 달리 권력을 절제하고 있고, 용인술에도 절제가 적용되고 있다고 추켜 세웠다. '신뢰와 원칙'이 박근혜 당선자의 '브랜드'이고, 철옹성 같은 정책 공약은 '특별'하다고 했다. 또 박근혜 권력의 비밀병기는 대중 동원력이라며 "어느 정치인도 따라갈 수 없다"고 썼다.

같은 중앙일보 출신의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칼럼도 있었다. 박 후보자는 2014년 6월 12일 칼럼 <박근혜 인사의 파격>에서 "파격은 인사 묘미다. 박근혜 대통령은 파격을 강화했다"며 "세월호 전과 후는 달라야 한다. 박 대통령은 인사로 다름을 드러냈다. 언론계 출신의 총리 기용은 처음"이라고 했다.

박 후보자는 문창극 총리 후보자를 자유 민주주의, 헌법 정신, 법치, 계층 격차 해소, 개인의 책무, 행복 추구 등 국정 과제를 고뇌해 온 논객이자 '온정적 보수주의자'로 평가했다. '폴리널리스트'(politician+journalist, '정치인'과 '언론인'의 합성어) 비판은 없었다. 또한 문창극 총리 후보자는 '극우·친일' 논란으로 지명 14일 만에 사퇴했지만 박 후보자는 2014년 6월 26일 칼럼 <문창극 드라마>에서 "문창극 청문회는 달랐을 것이다. 역사논쟁의 치열한 무대가 됐을 것"이라며 "14일간의 문창극 드라마는 강렬했다. 그 드라마는 끝나지 않았다"고 썼다.

박 후보자는 지난해 8월 윤석열 캠프에 상임고문으로 합류한 이후 현재 윤 당선자 특별고문을 맡고 있다. 그는 지난 2020년부터 윤 당선자를 옹호하는 칼럼을 써 왔다. 한국일보는 11일 사설에서 "박보균 전 중앙일보 편집인도 '윤비어천가' 칼럼 덕에 문체부 장관에 발탁됐다는 말을 듣지 않으려면 성과가 뚜렷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같은 날 기사 <박보균 문체부 장관 내정자, 언론인 경력…문화예술 접점 약해>에서 "캠프 합류 당시 '(윤 당선인이) 과거부터 평소 박 전 편집인의 신문 칼럼을 즐겨 읽었다'는 캠프 관계자 발언이 알려지며 윤 당선인을 우호적으로 다룬 과거 칼럼들이 주목받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향신문은 "국외 소재 문화재 관련 저서와 언론인 경험을 제외하면 문화예술분야와의 접점은 약하다는 평가를 피할 수 없다"며 "언론 경력도 정치·국제 분야에 집중돼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중앙일보는 이날 기사 <"안배는 없다" 전문가 내각 인선>에서 "박 후보자는 미국 워싱턴에 잊힌 존재로 방치됐던 19세기 말 대한제국 공사관의 문화적 가치를 발굴하고 재조명해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은 경력이 있다"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관련 기사 제목으로 <“尹정부선 블랙리스트 있을 수 없다” 언론인 경력 40년… 문화·역사 열정>을 뽑았다.

'다양성 부족' '친분 작용' '논공행상' 꼬리표

윤 당선자가 발표한 8개 부처 장관 인선을 보면 성별·세대·지역 등에 있어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발표된 8명 중 여성은 1명이고, 연령별로는 60대 5명, 50대 3명이다. 지역별로는 대구·경북 3명, 경남 2명, 서울·충북·제주 각 1명 등이다. 인수위 구성 당시 이른바 '서오남'(서울대·50대·남성) 비판이 이뤄졌는데 이를 되풀이하는 모양새다.

대다수 언론은 '친분 인사', '논공행상식 인사' 등을 지적했다. 대표적 사례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전 경북대병원장)가 꼽힌다. 정 후보자는 윤 당선자와 '40년 지기'로 알려젔다. 정 후보자는 대선 직후 영남일보와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윤 당선자를)과소평가 하던데, 굉장히 박학다식하고 웅변가"라며 "어릴적 식사라도 할 때면 늘 먼저 계산을 하려 했다. (초임 검사 시절) 공무원 봉급을 받아 가면서도 주변에는 아낌없이 베풀던 모습이 아직도 기억난다"고 했다.

정 후보자는 경북대병원장으로서 2020년 대구 지역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자 생활치료센터를 만들어 운영해 호평을 받았다. 또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를 처음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마무리되고 있는 시점에서 복지전문가가 아닌, 정 후보자가 지명된 것을 두고 의외라는 평가가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초대 내각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향신문은 11일 사설 <다양성 부족하고 논공행상 성격 짙은 ‘윤석열 내각’ 인선>에서 대선 당시 대장동 의혹을 주도적으로 제기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대선캠프 고문을 지낸 박보균 문체부 장관 후보자, 윤 당선자의 오랜 친구인 정 후보자 등을 거론하며 "논공행상 성격이 짙어 보여 아쉽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기사 <尹 “할당·안배 없이 지명”… 일각선 “당선인과 친분 작용”>에서 "정 후보자는 윤 당선인과 개인적 친분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정치권에선 '줄곧 의료 분야에만 종사했는데 복지 분야에선 전문성이 보이지 않는다'는 말도 나왔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균형·통합 아쉬운 尹 내각, 실력 보여줘야>에서 "국민 통합이나 지역·세대 균형에 조금만 더 신경 썼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며 "윤 당선인은 대선 때 '30대 장관이 많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번 장관 후보자들은 모두 50·60대"라고 지적했다. 이어 "교수 출신이 절반이고 기용 가능성이 점쳐졌던 기업인이나 민간 분야 전문가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며 "특정 대학 출신이 많고 여성도 한 명뿐이다. ‘친시장 경제팀’을 부각했지만 다양성에선 미흡하다는 평가"라고 썼다.

한국일보는 사설 <안정감에 무게 둔 尹 1차 내각… 다양성 보완을>에서 "관료 출신과 전직 의원들이 다수여서 안정적인 국정 운영은 가능하겠으나 ‘올드보이의 귀환’이라고 불렸던 인수위의 특성은 그대로"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정부 구성의 다양성은 자리 나눠먹기가 아닌 우리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귀 기울이고 창의적 해법을 가능케 하는 토대"라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사설 <참신성·다양성 모두 ‘미달’, 2차 내각 인선 달라야>에서 "첫 내각 인선 내용을 보면, 윤석열 당선자가 언급해온 ‘협치’는 고사하고, ‘주변 사람’ 위주 또는 과거 회귀의 모습마저 엿보인다"며 "논공행상식 ‘주변 사람’ 일색으로 채우고서 ‘국민 통합’을 기대하긴 힘들다. 남은 추가 내각 인선에서는 이번과 같은 결과를 반복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