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특정 언론 출입 불허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불편한 심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인수위는 출입 언론사를 심사·결정하는 주체를 '보안 사항'이라며 밝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 당선자가 7일 신문의 날 행사에서 "언론 가까이에서 쓴소리를 경청하겠다"고 말한 것과 배치되는 상황이다.

6일 이 대표는 CBS라디오 '한판승부'와의 인터뷰에서 인수위가 특정 언론의 출입을 불허하고 있어 언론에 압력을 가하려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는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지적에 "선거기간 중 우리 당선인에 대한 혹독한 기사들이 나왔던 곳이기 때문에 불편한 심기가 들어간 건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선인이 예전에 열차타고 있을 때도 인터뷰하면서 언론의 악의적 보도 행태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는 얘기를 했다"면서 "임기 내내 이런 게 아니면, 정부가 출범했는데도 이게 지속된다면 저 같은 사람도 문제제기를 할 텐데 초기에 있는 다소간의 기싸움 정도로 보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24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 천막 기자실을 방문해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인수위는 뉴스타파·뉴스버스·서울의소리 등이 신청한 출입기자 등록을 명확한 이유없이 미루고 있다. 미디어오늘은 언론계 협회 소속이 아니라는 이유로 출입을 거부당했다. 인수위 공보관계자 등은 승인 결재가 아직 떨어지지 않았고, 심사를 거쳐 순차적으로 출입 등록이 진행 중이니 기다려달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윤 당선자 호불호가 반영된 결과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인수위 공식브리핑 현장에서 언론사 출입 기준에 대한 질문이 나왔지만 인수위는 '규정과 관례에 따라 처리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7일 뉴스버스에 따르면 인수위는 언론사 출입을 결정하는 주체의 신원을 '보안 사항'이라며 비공개하고 있다. 뉴스버스는 지난 5일 인수위 공보실 관계자에게 출입 여부를 다시 문의했다. 이에 공보실 관계자는 제출한 서류는 넘겼고, 결과를 아직 통보받지 못했다며 "아무래도 (출입등록이)안 된 것 같다"고 답했다.

뉴스버스가 출입이 불가능한 사유를 묻자 이 관계자는 "잘 모르겠다. 저희가 결정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뉴스버스가 출입등록 심사 측에 직접 문의하겠다며 서류를 넘긴 곳을 알려달라고 요청하자 인수위 공보실 관계자는 "보안 사항이라 말해줄 수 없다"고 거부했다.

뉴스버스는 "쥴리 아니다"라는 김건희 씨 발언을 처음 보도한 바 있다. 또한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 대검찰청이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여권 인사들과 언론인 등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고발사주' 의혹을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윤 당선자는 인터넷 매체를 정치공작 통로라고 비하해 논란이 빚어졌다.

뉴스타파는 윤우진 전 용산 세무서장(윤대진 검사장 형)에 대한 뇌물수수 사건 무마 의혹, 김건희 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가담 의혹 등을 보도했다. 대선 말미에 '김만배 음성파일' 보도를 통해 윤 당선자의 부산저축은행 수사무마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의소리는 '김건희 7시간 녹음파일'을 MBC <스트레이트>에 제보했다.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와 김건희 씨가 20여 차례 나눈 통화 녹음파일에 대한 보도가 예고되자 국민의힘은 MBC를 항의방문하고, 법원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6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66회 신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임채청 한국신문협회장, 윤 당선자, 서양원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장, 홍준호 전 한국신문협회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사진=연합뉴스)

한편, 윤 당선자는 6일 제66회 신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제가 언론인 여러분 앞에 자주 서겠다 말씀드렸다"며 "언론과의 소통이 궁극적으로 국민과의 소통이라 생각하고 앞으로도 민심을 가장 정확히 읽는 언론 가까이에서 제언도, 쓴소리도 잘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자는 "언론 자유는 우리 사회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큰 원동력이다. 권력이 부패하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은 기본이고, 국가와 사회의 중요한 자산인 다양성 확보에도 언론 자유가 매우 중요하다"며 "오늘날 자유 민주주의의 성장과 발전은 신문의 탄생과 보편화를 빼놓고 상상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