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115개 국제시민사회단체들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에게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115개 국제시민사회단체들은 3일 발표한 성명에서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은 선거 과정에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불평등의 심화, 만연한 성차별과 성폭력의 현실 등 시급하고 중대한 한국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인 정책을 제안하는 대신, 안티 페미니즘 백래시 정서를 부추기고 이를 선거에 적극적으로 활용했다”고 지적했다.

진보당 6·1 지방선거 기초의원 예비 후보와 당원들이 3월 25일 대통령 당선인 집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앞에서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폐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들은 “윤 당선자는 ‘한국 사회에 구조적인 성차별은 없다’고 말하면서,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겠다는 공약을 핵심으로 내놓았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정부 조직 개편안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는 현재도 이 공약을 전혀 철회하지 않고 있다”며 “우리 국제시민사회단체들은 이러한 그의 행보에 강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여성들의 오랜 투쟁으로 이루어 낸 성평등과 여성인권 성과들은 글로벌 경제위기, 기후위기, 코로나19 팬데믹, 반여성인권적인 저항 등에 부딪혀 전세계적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며 “유엔 여성지위위원회 아시아태평양 그룹 의장이자 유엔인권이사국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온 한국 정부가 여성가족부 폐지를 현실화한다면, 이는 여성인권의 심각한 퇴행이며, 국제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1995년 한국을 포함한 189개국이 만장일치로 적절한 예산과 인력을 보장되는 성평등 정책 전담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베이징행동강령’을 채택했다. 또한 2021년 유엔여성지위위원회는 '베이징행동강령'의 효과적인 이행을 위해 각국의 성평등 전담기구를 강화할 것을 권고했다.

국제시민사회단체들은 “한국은 각종 경제사회 지표에서 선진국 위치에 있지만, 여성인권의 측면에 있어서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며 “우리들은 한국 정부가 성평등 증진의 책무자로서의 역할을 인지하고, 여가부의 권한과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번 성명에 유엔지속가능발전프로세스 및 주요 여성인권 국제회의의 핵심 협상 파트너인 ‘여성 주요그룹’(1500개가 넘는 각국 여성단체 연합체)이 참여했다. 또한 ‘국제여성연합’, ‘여성과 법, 개발에 관한 아시아 태평양 포럼’, ‘아프리카 여성발전과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평등과 연대를 위한 아랍 여성 네트워크’ 등과 아시아, 아프리카, 북·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 여성인권 활동을 펼치고 있는 100여 개의 단체들이 이름을 올렸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