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장애인 혐오 논란을 일으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무제한 토론을 하겠다며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 이동권 문제가 이 대표 때문에 사회적으로 환기됐다는 평가가 제기된다. 이준석 대표가 '결과적으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를 도와준 셈'이라며 “정책 당국이 더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조선일보 칼럼이 게재됐다.

이준석 대표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전장연 관련 게시글은 19개에 달한다.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 “정확히 무엇에 대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사과를 해달라고 며칠 반복하더니 어제는 사과 안 하면 2호선을 타겠다, 오늘은 토론을 하자고 제안한다”며 전장연과 무제한 토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토론자는 박경석 전장연 대표가 직접 나오시라. 진행자는 김어준 씨”라고 덧붙였다.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가 지난달 31일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위 조선일보 사회정책부 차장은 1일 칼럼 <[동서남북] 이준석 대표가 환기시킨 장애인 이동권 문제>에서 “이 대표가 수도권 전철 곳곳에서 벌어지는 전장연 출퇴근 시간대 탑승 시위에 대해 ‘시민을 볼모로 하는 불법 투쟁’이라며 공격하자, 소셜미디어에서 찬반 논란이 폭발했다”며 “전장연이 바란 게 이런 사회적 관심이었을 텐데 이 대표 ‘덕분에’ 부각됐다”고 썼다.

이재위 차장은 “지하철 시위는 가까이는 지난해 12월, 멀게는 20여 년 전부터 있었다”며 “이 대표 소속당 청년 보좌역이 ‘(서울)시장과 정권이 바뀌자마자 시작된 시위’라고 공격했지만 모르고 하는 소리다. 장애인들이 그 지난한 세월 속에 겪었을 불편과 설움을 비장애인이 온전히 이해하기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 차장은 “그들도 비장애인처럼 어디든 맘대로 가고 싶지만 현실은 허락하지 않는다”며 “서울시 장애인 규모는 40만명. 전체 인구 4%를 넘는다. 장애인용 저상버스는 전체 버스 4대 중 1대, 장애인 콜택시는 1시간은 기본으로 기다려야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차장은 장애인 이동권 투쟁으로 최근 지하철역에 엘리베이터·경사로가 다수 설치됐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국장애인거주시설이용자부모회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이 차장은 “비장애인이 장애인들 고충을 공감한다는 건 쉽지 않다. 자기 지하철이 늦으면 못 참고 화를 내지만 평생 가고 싶은 곳에 갈 엄두를 못 내는 장애인들에겐 ‘왜 불편을 끼치냐’면서 역정을 내는 것도 마냥 비난할 수만은 없다”고 했다. 그는 “가사 도우미 일을 하는 여성이 ‘당신들 시위 때문에 늦어서 잘리면 책임질 거냐’며 거칠게 항의하는 일도 있었는데 비슷한 사회적 약자끼리 옥신각신하는 모양새는 씁쓸하다”고 했다.

이 차장은 “이 문제를 지하철을 이용하는 비장애인들 인내와 덕성에 의존할 수는 없다”며 “정책 당국이 더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앞으로 집권 정부를 꾸릴 정당의 대표가 이번 시위를 인질극에 비교하며 여론몰이를 하는 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인수위가 이걸 해결하겠다고 나선 점은 고무적”이라며 “갑자기 누가 장애인이 되더라도 다른 구성원들과 동등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과정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같은날 게재된 한국일보 칼럼 <선거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약자와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 사회적 차별 해소, 나아가 세대 젠더 등의 갈등 문제는 훨씬 조심스럽고 섬세하게 다뤄져야 옳다”며 “이건 더 이상 진보진영만의 가치가 아니라 노무현 이후 우리 사회에 내재화한 공통의 가치가 됐음을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같은 기득권 이미지를 갖고 있는 이준석 대표 리스크에 대해 이제는 심각하게 고민할 때도 됐다”고 덧붙였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