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주요 신문들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지하철 시위를 계기로 장애인 이동권에 대한 현실을 되돌아봐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중앙일보는 전장연을 비난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대해 “국정 관리의 한 축을 맡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전장연은 29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회복지문화분과와 면담한 후 4월 20일까지 지하철 시위를 멈추기로 했다. 최용기 전장연 회장은 인수위가 장애인 권리 요구안에 대해 답변을 할 때까지 ‘삭발 투쟁’을 실시하기로 했다.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사회복지문화분과 간사)은 “20년 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부분들은 단기·중기·장기적인 것에서 검토 중”이라고 했다.

임이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회문화복지분과 간사와 김도식 인수위원이 29일 오전 경복궁역 서울교통공사 경복궁영업사업소 회의실에서 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중앙일보는 30일 사설 <장애인 단체 지하철 시위 중단…해법 도출 계기 되길>에서 전장연의 문제 제기가 타당했다면서 “이제부터라도 해법을 도출할 수 있게 머리를 맞대기 바란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2002년 이명박 시장이 서울시 역사에 장애인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겠다고 한 데 이어 2015년 박원순 시장은 ‘2022년에는 모든 지하철 승강장까지 휠체어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지켜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결과적으로 이번 갈등을 계기로 장애인의 권리 보장 문제가 다시 부각됐다”며 “교통약자법이 제정된 지 20년이 지났고, 그사이 보수·진보 정부가 번갈아 집권했지만 해결하지 못한 난제다. 특정 정권 차원이 아닌, 여야가 함께 책임져야 할 문제며 여야가 함께 풀어가야 할 과제란 의미”라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이동권만이 아닌 장애인 복지 예산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보다 터무니없이 낮은 현실도 개선해야 한다”며 “사회의 일원으로 장애인을 감싸고 보호하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의무”라고 밝혔다.

세계일보는 사설 <‘장애인 혐오’ 논쟁 말고 현실적인 이동권 대책 세워라>에서 “시위의 원인 제공자는 장애인 이동권을 충분히 보장하지 않고 있는 정부당국과 정치권”이라며 “우리나라의 장애인 예산은 다른 선진국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문재인 정부는 임기 내 저상버스 도입률 42%를 약속했지만 28%에 불과하다”고 했다.

세계일보는 “장애인들은 오랜 시간 이동권을 찾고자 투쟁해 왔음에도 받아들여지지 않자 지하철 시위에 돌입했다”며 “정치권은 장애인 혐오 논쟁을 접고 현실적인 이동권 보호 대책을 세워야 할 때라는 점을 유념하기 바란다”고 썼다.

30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SNS 게시글

이준석, 전장연에 사과 거부…"사회적 약자 공감력 부족한가"

전장연은 자신들을 비판한 이준석 대표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뭐에 대해 사과하라는 건지 명시적으로 요구하라”며 “전장연이 어떤 메시지로 무슨 투쟁을 해도 좋다. 불법적인 수단과 불특정 다수의 일반시민의 불편을 야기해서 목적을 달성하겠다는 잘못된 의식은 버리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중앙일보는 “장차 여당 대표로서 국정관리의 한 축을 맡을 수 있을지 다시 의문이 들게 한다”며 “얼마 전까지 남성·여성을 갈라치더니 이제 장애인·비장애인, 특정 지역 서민으로 갈라쳤다.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이란 사회적 연대의 문제마저 조롱거리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시각장애인인 같은 당 김예지 의원이 무릎을 꿇었다. 이 대표 탓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세계일보는 “이 대표는 단순한 시민이 아니라 장애인 이동권 문제를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는 정치지도자”라면서 “더구나 그는 곧 집권당의 대표가 된다. 그런데 장애인들에게 ‘비문명적인 불법 시위’라며 비난을 퍼붓고 있으니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세계일보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공감력이 부족한 것 아닌가 묻고 싶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