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첫째주 인터넷 포털의 인기검색어 순위를 꼽으라면 빠지지 않을 ‘정청래 통합민주당 의원’. 이번 18대 총선에서 서울 마포을에 출마했던 정 의원은 ‘교감 자른다’는 폭언 관련 문화일보와의 진실게임이 계속된 가운데 결국 낙선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18대 총선 이후 가장 할 말이 많을 것 같은 사람인 그를 <미디어스> 신학림 기자가 만나보기로 했다.

예상대로 낙선자 정 의원은 속에 쌓아둔 할 말이 너무도 많았다. 최근 몇 주간 기막힌 드라마의 주인공이 된 그의 이야기는 참으로 길었다. <미디어스>는 4시간여에 걸쳐 진행된 인터뷰 내용을, 지면이 허락하는 한 다 싣기로 결정했다. 독자들의 가독성을 고려하여 4차례로 나누어 게재한다. <편집자주>

약속장소에 들어서니 정청래 의원은 통화중이었다. 대화내용으로 봐서는 변호사에게 소송에 대한 법적자문을 구하고 있는 것 같았다. 물어보니 맞다고 한다. 인사를 나누고 자리에 앉자마자 신학림 기자는 대뜸 “여과없이 성역없이 각색 안 할테니 뭐든지 하고 싶은 말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신 기자는 “전형적인 문화일보의 악의적 보도 행태로 고통이 심했을 것”이라면서 “ <미디어스>도 같은 언론에 속해있다는 사실만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위로도 잊지 않았다.

▲ 좌측 정청래 의원, 우측 신학림 기자

반론정정요청에 침묵한 언론사들 ‘섭섭’

신 기자의 사과에 정청래 의원은 “사건의 진실은 조금 있다가 얘기하더라도 아쉬움이 몇 가지 있다”면서 말문을 열었다.

정 의원은 4월4일 문화일보 석간으로 첫 보도가 나간 이후 선거기간 만료일인 4월 9일까지 해당 교감 선생님이 낸 반론보도를 유일하게 한겨레만 내보냈다는 것이다. 정 의원의 말로는 그 해당기사는 문화일보 주장과 교감선생님의 반론, 정청래 의원의 주장을 3분의 일씩 균형있게 다루었다고 한다.

정 의원은 “그 외에는 문화 조선 중앙 동아의 십자포화 속에서 KBS와 SBS 메인뉴스까지 비판적인 기조로 보도됐다”면서 “본인이 직접 기고한 ‘나는 이렇게 금뱃지를 강탈당했다’를 오마이뉴스에 기고했지만 여전히 (읽기쉽게 올라와 있지 않고, 편집부가 정식 기사로 채택하지 않은) '생나무'에 처박혀 있다”며 언론에 섭섭한 감정을 드러냈다.

또 정 의원은 “왜 즉시 반론신청을 하지 않았느냐는 인터넷 댓글도 있더라”면서 “나는 교감선생님이 문화일보의 보도가 나오자마자 반론을 냈기 때문에 나 이외에 또 하나의 당사자인 교감선생님이 확실히 말했으면 깨끗하게 정리된 것이라고 판단해서 반론신청의 필요성을 못 느꼈다”고 설명했다. 즉 선거기간 중에는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는 생각에 도움될 게 없다는 판단이었다는 것.

정청래 의원의 언론에 대한 속상한 얘기는 계속됐다.

“양식있는 기자들은 저에게 전화를 많이 했어요. 비공식적으로 전화해서 같은 기자로서 부끄럽고 창피하다는 얘기를 하더라구요. 그래세 제가 ‘왜 기사쓰지 않고 전화만 하느냐’고 했더니 그 기자들이 ‘어차피 써도 안 될 거 아니냐’고 답하는 겁니다. 그 말에 오히려 감정이 더 북받쳐 왔습니다.”

“의혹보도 중계는 언론의 속성, 알면서도 당했다”

▲ 문화일보 4월4일 8면.
신학림 기자가 “한겨레를 제외한 다수의 언론들, 심지어 KBS와 SBS 등 방송사까지 근거도 명확하지 않은 막말 논란을 왜 중계보도했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정 의원은 ”그게 언론의 속성“이라고 답했다.

- 정의원께서는 의혹보도는 의혹을 더 키우는 속성이 강한 것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이죠.

“방송은 신문보다 영향력이 더 크기 때문에 선거운동기간에 해명 기자회견을 열 것인지 고민을 상당히 많이 했죠. 그럼에도 방송에 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4월 7일 오전에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가 저에게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하는 발언을 했구요,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뜬금없이 사과를 했습니다. 그날 방송기자가 저한테 전화를 해서 ‘뉴스 밸류’상 안 내보낼 수는 없으니 정청래도 반론을 해야 하지 않았냐‘고 해서 어쩔 수 없이 했습니다.”

그런데 7일자 저녁 메인뉴스 방송의 파급력은 엄청났다. 문화일보나 조선일보의 신문보도 내용을 몰랐던 지역 유권자들이 방송뉴스 때문에 다 알게 된 것이다. ‘막말 의혹’은 삽시간에 ‘아니땐 굴뚝에 연기나랴’는 속담처럼 진위여부를 떠나 소문만 키우면서 정 후보에 불리한 양상으로 번져갔다고 한다.

“제 홈페이지에 올라온 글이 있어요. '나는 원래 열린우리당 당원이었다. 정청래 의원 찎으라고 가족들 설득하느라 애먹었다. 그런데 문화일보 기사를 봤다. 나의 아내는 학교 선생님이다. 어떻게 정 의원이 교감 자르겠다는 말을 할 수가 있나? 그래서 나는 가족들 모조리 설득하여 한나라당을 찍게 했다. 그리고 주변에 투표 안하려는 사람도 설득해서 이 사람들을 스타렉스로 일곱 번 실어날랐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정청래 의원은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의 언론법 관련 활동으로 정평이 난 인물이다. 그럼에도 그는 “언론의 속성을 몰랐다”며 뒤늦은 후회를 했다.

“4월 4일부터 8일까지가 선거에서 결정적인 시기였거든요. 제게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저 역시도 언론에 대해 불철저한 인식을 갖고 있었던 것입니다. 문화일보가 한번만 내고 말 줄 알았어요. 왜냐하면 바로 해당 교감 선생님의 정정요청이 나왔으니까요. 그런데 문화일보는 한 번 한 거짓말을 덮기 위해서 계속해서 기사를 내더군요. 제가 그런 언론의 속성을 몰랐던 겁니다.”

손학규 대표 사실확인도 않고 덥썩 사과 ‘유감’

▲ 4월 9일 KBS <뉴스 9>
정 의원의 말을 듣던 신학림 기자는 “지상파 방송의 메인뉴스에 나오게 된 결정적 계기가 ‘손학규 대표의 사과’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정청래 의원이 정동영 전 의장을 당내 경선과정에서 앞장서 지지한 것이 영향을 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실제로 정청래 의원은 후보단일화 논쟁이 한창이던 2007년 7월말 오마이뉴스에 ‘[주장] 내가 손학규를 거부하는 이유-과거의 '레코딩'은 지울 수 없다’ 는 제목의 글을 기고한 적이 있다.

정 의원은 “손 대표 의중을 모르기 때문에 그런 분석을 인정하거나 동의한 적이 없다”는 신중한 답변을 내놓자, 신학림 기자는 “손 대표가 사과 발언 하기 전에 정 의원에게 사실관계를 확인한 적 있는지?' 물었다.

“한 통의 전화도 없었다는 게 섭섭합니다. 4월 6일 제가 박선숙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에게 사실관계를 다 얘기하고 오히려 손 대표에게 아침 코멘트 부탁했습니다. ‘조선일보 문화일보에 부당하게 당하고 있으니 조선 문화는 선거개입에 손떼라고 강하게 쳐주십사’ 고 했지요. 그런데 뜬금없이 사과발언이 나간 겁니다.”

- 손 대표의 사과발언 이후 당에 문제제기를 했는가?

“이후에 박선숙 전략기획위원장에게 다시 전화했습니다. ‘어떻게 된거냐?’고 물었더니 박선숙 위원장 말씀이 ‘나도 이해할 수 없다. 선거가 끝나고 얘기하자’고 하더라구요. 저는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에 정청래가 아니고 손 대표와 친한 국회의원이 언론에 당했다면 어땠을까.”

- 손 대표 발언에서 가장 섭섭한 지점은?

“아쉬운 대목은 이겁니다. ‘알아보니 교감이 막말 들은 적도 없는데, 조선일보 문화일보가 편향적으로 보도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느냐? 그러나 어쨌든 결과적으로 물의를 빚어서 죄송하다’ 이런 식이어야 하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밑도 끝도 없이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 언론질타를 잘 알겠습니다’ 이렇게 말해버려서 당이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를 완벽하게 인정한 꼴이 된 겁니다.”

결국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정청래 의원과 손학규 대표 사이에는 직접적인 소통이 전혀 없었다는 얘기다. 전화연결이 어려운 상황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손 대표가 왜 그런 엄청난 실수(?)를 저질렀는지에 대해서는 따로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아야 할 것 같다.

▲ 정청래 의원
신학림 기자는 “손 대표의 당적 변경 이후 방통위원 선임 등 행보를 보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들이 언론관련 단체 및 매체에서 나오고 있다”면서 “심지어 어느 시민단체에서는 ‘손학규 대표는 한나라당의 스파이’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며 이에 대한 정 의원의 견해를 물었다.

지난 3월 중순 정청래 의원은 통합민주당의 방통위원심사추천위원회 간사였는데 심사위원 선임을 앞두고 갑작스럽게 홍창선 의원으로 교체된 바 있다. 심사 과정에서 시민단체측 참여인사를 전면 배제시켜 거센 비판을 받았고 심사결과 한나라당 인사와 차별성이 드러나지 않은 인사를 추천했다는 평가도 나왔다. 이 과정에서 손학규 대표가 전권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원 선임 당시에 황당했던 건 사실이지만 스파이 라고까지는 얘기 못하겠어요. 그리고 방통위원회 부위원장은 민주당이 하게 되어있는데, 이번 호선 결과를 보니까 부위원장도 한나라당이 차지했더라구요. 이럴까봐 방통위설치법 제정 때 (방통위 부위원장은 민주당 몫으로 한다고) 못 박으려고 했는데, 지난 2월 당시 법안심사소위 속기록에도 있지만, 심재철 의원이 ‘당연히 호선이면 야당 몫이다’라고 했습니다. 제가 당선되면 문광위에 다시 갈 생각이었고, 그걸 바로잡으려고 했는데 아쉽게도 그런 기회를 당분간 못 갖게 됐네요.”

이제 언론비판하는 국회의원은 ‘아이큐 50’으로 불릴 것

- 손 대표가 보수 언론을 두려워하는 걸까요?

“손 대표만의 문제가 아니라 실제로 대다수 국회의원들이 언론 자체에 대해서 많이 두려워합니다. 제가 직접적인 정치보복 내지는 정치테러, 즉 이번에 금뺏지 강탈사건을 당하게 된 계기가 바로 2006년도 국정감사입니다. 2006년도 국감 첫날부터 국감기간 내내 제가 회의중에 21차례에 걸쳐서 매일 문화일보 <강안남자> 비판 발언을 했습니다. 하루도 거른 적 없습니다. 그런데 당시 국회 문광위에 속한 같은 당 의원들은 물론이고 다른 동료의원들 가운데 단 한 차례도 지지발언이 없었습니다.”

- 그 이후에 청와대에서 문화일보를 절독했지요?

"네. 그때 분연히 떨치고 일어난 사람이 노회찬 의원이었습니다. ‘청와대가 언론탄압하는 것 아니냐’고 청와대를 공격했습니다. 그러나 강안남자에 대해서는 별 언급이 없더군요. 한번은 술자리에서 민주노동당 의원들끼리 개혁이 어떻고 얘기하길래 제가 화가 나서 ‘제 앞에서 개혁 얘기 하지 맙시다. 삼성, 주한미군, 이런 거 하면 언론이 공격합니까? 이런 거 하면 언론한테 박수받습니다. 그런데 그것보다 심하게 잘못하는 언론은 왜 빼는 거냐? 비겁한 거 아니냐? 그러면서 개혁을 얘기하냐? 민주노동당은 편안한 개혁세력이냐?’고 했습니다. 민주노동당 조차도 그런 정도인데 다른 당은..."

이어 정 의원은 “ 언론도 동업자 의식이 있는데 나서고 싶었겠냐”면서 “모난 돌이 정을 제대로 맞아버린 꼴이다. 문화일보와 조선일보가 '우리한테 까불면 죽는다'라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18대 때에는 조선일보 문화일보와 관련 상임위에서 의원들이 발언하는 일은 없을 거라고 장담한다는 정 의원은 “기가 쎄다는 정청래 조차도 울고 불고 하는데.. 이제 언론에 대해 비판하는 의원들은 아이큐 50으로 취급당할 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문화일보에 대해 어떤 독자는 ‘문화일보 중에 볼 거라고는 강안남자 밖에 없다’는 얘기를 합니다. 문화일보 입장에서는 강한남자가 문화일보를 존재케 하는 이유라는 인식도 있는 것 같던데 그런 위기 의식이 작용한 것은 아닐까요?.

“ 2004년도에 신문법을 대표발의했는데 그때 천정배 원내대표가 나에게 전권을 줬습니다. ‘정 의원의 언론개혁에 대한 진정성과 열정을 알기 때문에 관여 안 할테니 조율해서 최종본만 가져와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제가 시민단체도 찾아갔고.. 이 법안을 8개월동안 관리해왔습니다. 나는 신문사 논조를 바꾸라는 게 아니고 신문시장 정상화와 불법탈법 판촉행위 막겠다는 거였습니다.”

▲ 문화일보 4월7일자 11면.

정 의원은 “신문법 핵심은 신문사들이 다른 기업에 대해서 세금 똑바로 내라고 보도하는 것처럼 신문사도 제대로 내라는 것과 불법적인 일 저지르지 마라는 것 두 가지”라면서 “유가부수 제대로 밝혀내야 불법 무가지와 자전거 비데 등 경품을 돌리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신문유통원 설립해서 한겨레 경향도 강원도 산골에서 볼 수 있도록 하자는 법이다”고 강조했다.

"결국 보수언론들 항의에 헌법재판소까지 갔지만 헌법재판소가 신문법 내용 대부분이 합헌이라고 손 들어준 것 아니냐"고 반문한 정 의원은 "저는 지역주민들에게 ‘세금 제대로 내라고 했더니 조선일보가 보복하는 거’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 문화일보 ‘강안남자’는 어떻게 알게 된 건지?

“저는 문화일보의 정치면 등 기사에 불만 표출한 적이 없습니다. 몇 년동안 ‘강안 남자’라는 소설이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뒷면까지는 안 읽었거든요.. 그런데 어느날 동료 국회의원이 너무 심한 소설이라면서 문제있다고 꼭 읽어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부산 출장가던 날 기차 안에 문화일보가 있길래 읽어봤더니 그날 ‘강안 남자’가 하필이면 아주 심한 내용이 나왔습니다. 그날이 제 기억으로는 10월 13일자인가? 그랬을 겁니다.”

- 문화일보가 정 의원이 발언하지도 않은 내용을 가지고 테러했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문화일보 기자들의 자발적 행위일까요? 아니면 눈에 보이지 않는 ‘콘트롤 타워’가 있는 걸까요?

“ (콘트롤 타워가) 있습니다. 저는 이 사태가 조직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봅니다. 제가 최초로 2006년 국정감사 ‘강안남자’ 소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때 문화일보는 제가 국감장에서 졸고 있는 사진을 실어 보복했습니다. 사진기자들에게 물어보니 이게 문화일보 편집국장 오더(지시)였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운동원 사칭 등 ‘문화 테러’ 사전 조짐 있었다

▲ 변호사와 통화중인 정청래 의원
정청래 의원은 이번 총선 기간에 정치테러의 사전 조짐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가 밝힌 내용은 충격적이다.

“공식선거운동이 3월 27일부터 시작됐는데, 3월 30일날 밤 12시쯤에 저의 비서관한테 전화가 왔습니다. 큰일났다는 겁니다. 왜냐고 물었더니 정청래가 잘 가는 식당이 있는데, 교동집이라고, 열린우리당 청년위원장이 하는 식당인데, 여기에 한 남자가 찾아가서 ‘정청래 의원실에서 일하는 직원이다. 언론특보가 날 보냈다’면서 그동안 정청래가 밥 먹고 밥을 산 영수증을 달라고 했다는 겁니다. 식당 주인이 왜 그러냐고 물으니까 밀린 밥값을 계산하려고 한다고 해서 주인은 그런 거 없다고 했더니 그 직원이라는 사람이 ‘그러면 오늘 것이라도 달라’고 했다는 거죠. 주인이 ‘오늘 안왔다. 당신 누구냐?’고 물으면서 실갱이가 벌어진 끝에 식당 주인이 112로 신고해서 경찰이 들이닥쳤습니다. 홍익지구대 파출소에서 이 사람의 신분을 확인해보니 문화일보 사회부 박준희 기자였다. 그래서 이 친구를 경찰에서 조사를 했는데, 경찰 질문에 이 기자 왈, ‘왜 나만 가지고 그러냐 다른 팀도 있는데..’라고 발언했다는 겁니다. 생각해보십시오. 사회부 기자가 왜 밤늦게 식당을 뒤지고 다니겠습니까.”

정 의원측은 해당 기자의 경찰조사 현장사진을 확보했고 지난 8일 선거 운동원을 사칭한 기자와 문화일보 사장 등 4명을 명예 훼손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고 한다.

이어 정청래 의원은 이번 교감 선생님 건이 아니었더라도 문화일보는 어떤 방법을 통해서라도 정치보복을 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선거운동 중에 문화일보 이현미 기자한테 전화가 왔습니다. 저의 선거운동을 취재오겠다면서 어디에 있을거냐고 묻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운동기간에는 이곳저곳 왔다갔다하기 때문에 특정한 장소가 없다’고 답변했지요. 그래서 이 기자가 저희 운동원한테 연락을 했나봐요. 근데 이 문화일보 기자가 ‘정청래 의원의 가가호호 방문은 언제 하냐’고 물었다는 겁니다. 그래서 운동원이 ”그건 선거법 위반인데요, 기자가 그것도 모르시나요?“라고 답했더니 기자가 그냥 가더랍니다.”

정 의원은 사실 그동안 국정 감사 이후 이번 총선을 앞두고 주변의 지인들로부터 걱정어린 경고(?)를 받아왔노라고 털어놓았다. 기자 등 언론계 인사들이 ‘이번 총선 때 분명히 조선일보 문화일보가 따라붙을 거니까 정말 조심해야한다’고 했다는 것.

“그런 말을 들을 당시에는 가볍게 들었습니다. 전국의 접전지역 등 관심있는 선거현장이 얼마나 많은데.. 설마 ‘유독 나만 찍어서 그러겠느냐’는 생각이었죠. 그런데 선거운동 기간 중에 직원 사칭건이 터졌을 때 그 말이 맞을지도 모르겠다는 불안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 선입견을 모두 빼고, 기자 입장에서 봤을 때 정청래 의원에 대한 문화일보 조선일보의 정치보복 테러에 대한 내용을 듣다 보니 오한흥 옥천신문 대표의 말이 생각나네요. 그 분은 ‘조선일보는 언론을 가장한 정치집단’이라 하던데요. 이렇게 되고 보니 정 의원은 문화일보가 언론으로 여겨지는지?

“저는 17대 국회에서 상임위나 본회의 장에서 내내 조중동 등을 범죄집단이라고 얘기해왔습니다. 실제로 이번에 정치보복을 자행했고 선거법도 위반하지 않았습니까.” (인터뷰 이어집니다)

대담 = 신학림 기자 / 정리 = 정영은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