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자가 대선 19일 만에 청와대 상춘재에서 회동을 진행했다. 주요 신문들은 대통령과 당선자가 갈등을 줄이고 긴밀한 공조를 이어가길 당부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이 논의되지 않은 점에 대해선 신문사 간 의견이 엇갈렸다. 조선일보는 이 전 대통령 사면이 국민 화합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했지만, 한겨레·경향신문은 더 이상의 거론은 불필요하다고 했다.

대통령과 당선자는 2시간 51분 동안 국정 현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양측은 북한 ICBM과 추경에 대해 협의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집무실 이전에 대해 ‘차기 정부의 몫’이라고 밝히고 예산을 면밀히 살펴 협조하기로 했다. 인사권 문제는 이철희 정무수석비서관과 장제원 당선자 비서실장이 실무협의를 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28일 오후 만찬 회동을 위해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한겨레는 29일 사설 <흉금 터놓고 대화한 문·윤 ‘국민 통합’ 위한 노력 다하길>에서 “역대 대통령과 당선자 만남으로는 가장 늦은 것”이라며 “이 때문에 신구 권력 간 갈등으로 순조로운 정권 이양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국민들의 우려가 컸다. 이날 문 대통령과 윤 당선자가 장시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면서 시급한 국정 현안에 대해 협력하기로 다짐한 것만으로도 국민들의 걱정이 많이 덜어졌으리라 본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용산 집무실 이전에 대해 “면밀한 협의를 통해 안보 공백, 예산 낭비, 시민 불편 등이 따르지 않는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한겨레는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논의가 나오지 않은 것과 관련해 “국민 다수가 반대하는 데다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사안인 만큼 더 이상 거론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된 논의가 나오지 않은 것에 아쉬움을 표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文·尹 회동, 국민 불안 덜었다>에서 “국민 화합 차원에서 필요성이 거론돼 왔던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문제에 대해선 논의가 없었다고 한다”며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이번 회동을 통해 두 사람이 여러 갈등과 쟁점에 대해 이견을 좁히고 협력하기로 합의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썼다.

경향신문은 사설 <집무실 이전·인사 등 정권이양 협력 원칙 확인한 문·윤 회동>에서 "회동이 향후 신구 권력 간 원만한 정권 이양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며 "나라 안팎 상황이 엄중하다. 위기 극복을 위해선 여야 협치와 초당적 대처가 필요하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이 그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며 "이번 회동에서 확인한 상호존중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회동으로 모든 갈등이 풀린 것은 아니다”라면서 “미묘하고 껄끄러운 사안은 실무진 간 협의에 맡겼다. 언제든지 다시 이견이 불거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경향신문은 “여성가족부 폐지 등 정부조직개편 문제, 전직 대통령 이명박 씨 사면 문제 등은 논의되지 않았다고 한다”며 “민생 현안이 시급한 상황에서 찬반이 갈리는 논쟁적 이슈가 테이블에 오르지 않은 것은 당연하다. 윤 당선인 측이 시간을 갖고 순리대로 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동아일보는 '경제통 총리', 한국일보는 '통합형 총리' 주문

윤석열 당선자는 내달 초 총리 인선을 발표할 예정이다. 총리 후보군으로 한덕수 전 국무총리,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박주선·주승용 전 국회부의장,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안철수 인수위원장 등이 거론된다.

동아일보는 사설 <尹정부 첫 총리, 통합과 민생 이끌 유능한 조타수 찾길>에서 ‘경제통’ 총리가 필요하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차기 정부는 당장의 코로나19 극복과 경제 살리기, 민생 회복은 물론이고 세계적 신냉전 경제전선 형성에 따른 대처까지 만만찮은 과제를 안고 있다”며 “경제를 제대로 아는 유능한 전문가가 절실하다. 국정 전반을 꿰면서 정부 경제팀을 이끌 실력, 나아가 국민과 경제계를 설득하는 흡인력까지 갖춘 총리로 힘 있는 내각을 꾸려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통합형 총리’에 방점을 찍었다. 한국일보는 사설 <새 정부 초대 총리, 국민통합에 맞는 인물 발탁을>에서 “0.78%P 차이의 이번 대선 결과도 국민통합을 과제로 남겼다”며 “경제와 통합을 동시에 해결할 인물이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우선은 국민통합에 방점을 둔 인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총리 인준은 새 정부의 대국회관계를 결정짓는 분수령”이라며 “민주당이 압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통합형 인물이 아니면 출발부터 국정운영에 난맥상을 노출할 수 있다. 당선인이 국정철학과 능력주의를 앞세워 무리한 인사를 밀어붙인다면 향후 여소야대 정국에서 거대 야당의 동의를 구하기 어렵다는 점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