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비문명’ ‘불법’ ‘시민 볼모’ 등의 표현을 동원해 비판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두고, 같은 당 김예지 의원이 “공당의 대표고 많은 이들이 알고, 지지하는 분이라면 그만큼의 정치적인 책임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시각장애인 의원인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은 28일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전장연 출근길 시위 현장에 방문해 사과했다. 무릎을 꿇은 김 의원은 “한편에서는 잘못된 표현으로 한쪽의 입장을 대변하고 주목을 끄는 경우가 많다”며 “저는 인수위원장도 당선자도 당대표도 아니지만 대신해서 여러분께 사과드린다. (전장연과) 집회를 불편하게 바라보는 국민 서로에게 진짜 힘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앞줄 오른쪽)과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대표가 28일 서울 중구 충무로역 3호선에서 전장연 및 시민단체의 장애인 이동권 보장·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요구 시위인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에 참여한 뒤 승강장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예지 의원은 29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전장연 시위를 비난한 이준석 대표 발언에 대해 “그의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배울 만큼 배운 분이고 공당의 지지를 받아 당대표가 되신 분이기에 당 의원으로서 제가 평가할 입장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예지 의원은 “공당의 대표고 저보다 더 많이 알려졌고 더 많은 지지를 얻고 계신 분이라면, 그만큼의 정치적인 책임도 따른다고 생각한다”며 “제가 생각하는 성숙한 정치는 승강장에서 ‘이동권은 기본권리’라고 외치는 소수자들을 나눠 생각하기보다는 모두가 우리 국민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비전을 말씀하시는 게 조금 더 바람직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전장연 시위는 정치권과 언론이 만들어낸 상황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장애인들이 외치는 게 단순히 물리적 접근성 같아 보이지만 이동권은 기본적인 인간으로서의 권리이자 존엄”이라며 “약 113건의 법안발의를 통해 의정활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어제오늘만큼 인터뷰를 많이 한 적이 없다. 불편함 혹은 사망·중상사건 등이 일어나야 (언론이) 보도해주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시위하는 분 중 혐오의 감정과 짜증 섞인 표정을 보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해야 했음을 누군가는 인정하고 귀기울이고 세심하게 챙겨야 한다. 이게 정치지도자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시각장애인으로서 직접 겪은 어려움을 토로했다.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2시간 이상 기다려야 하고, 저상버스의 경우 정류장에 버스가 2대 이상 도착할 경우 탑승에 어려움을 겪는다. 김 의원은 “정치권에서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통합을 외치는 지금, 이런 부분을 함께 나눠야지 최대다수의 행복을 수적으로 판단할 문제는 결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교통약자법’ 개정안이 통과됐지만 장애인 단체는 개정안에 허점이 많다고 비판하고 있다. 시내버스는 대·폐차시 무조건 저상버스로 대·폐차 할 수 있는 근거가 생겼지만 시외버스‧고속버스는 해당이 되지 않는다. 김 의원은 “정치권과 기재부의 논의에 따라 '시외버스'를 얼마나 허용할 것인지 등이 정해질 텐데 당사자들의 의견이 얼마나 반영될지는 정치권이 해야할 일”이라고 했다.

(출처=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페이스북)

한편, 이준석 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장연의 출근 시위를 겨냥해 “선량한 시민 최대 다수의 불편을 야기해 뜻을 관철하겠다는 방식은 문명사회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방식”이라며 “이것이 용납되면 사회는 모든 사안에 대해 합리적인 논의나 대화가 아닌 가장 큰 공포와 불편을 야기하기 위한 비정상적인 경쟁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장연은 조건을 걸지 말고 현재 이해할 수 없는 방식의 시위를 중단하라”고 했다. 이후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이 전장연 시위 현장에서 사과한 것을 두고 “개인 자격으로 간 것”이라며 “(나는) 사과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불특정 최대다수의 불편을 볼모 삼는 시위방식을 중단하라"며 비판하기도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