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4년 9개월 간 수감생활을 끝내고 ‘정치적 고향’인 대구 달성군에 돌아가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사과는 없었다. 이에 대해 서울신문은 “새 출발을 위해선 과오를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는 통과의례가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말 사면복권된 뒤 입원 치료를 받아오던 박근혜 전 대통령은 24일 대구 달성군 사저에 입주했다. 박 전 대통령은 달성군을 지역구로 4번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됐다. 박 전 대통령은 “힘들 때마다 정치적 고향이자 마음의 고향인 달성으로 돌아갈 날을 생각하며 견뎌냈다”며 대구의 도약,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2016년 국정농단 특검 수사팀장을 맡았던 윤석열 당선자는 박 전 대통령을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하겠다고 했다.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구 달성군 사저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서울신문은 25일 사설 <박 전 대통령 ‘사과 없는 일상복귀’ 부적절하다>에서 “여전히 명시적인 대국민 사과를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탄핵이라는 불행한 과거를 깨끗이 털어버리고 미래로 나아가고자 하는 국민 여망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서울신문은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에 매몰돼 서로 다투기보다는 미래를 향해 담대하게 힘을 합쳐야 할 때’라면서 사면권을 행사했지만, 당사자의 반응은 없었다”며 “진정한 화합과 포용의 길에 들어설 수 있느냐 여부는 전적으로 박 전 대통령 자신에게 달려 있다. 더 이상 누군가에게 책임을 돌리는 자세에 머물러 있어선 안 된다”고 했다. 서울신문은 “그가 정치를 재개할지는 알 수 없지만 자연인 ‘박근혜’의 새 출발을 위해서도 과오를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는 통과의례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5년 만에 사저로 돌아온 朴…국민 화합 길 찾아야>에서 “박 전 대통령이 자중자애하는 성찰적 삶으로 여생을 보내기 바란다”며 “행여 자신의 명예 회복이나 측근들의 재기를 위한 정치적 행보를 걷는다면 또 다른 분열과 갈등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들 수밖에 없다”고 썼다.

한국일보는 “어떤 세력도 박 전 대통령을 내세워 정치적 편가르기에 이용하려 해서는 안 된다”며 “만약 방문자를 통한 ‘사저 정치’가 이뤄진다면 그에 대해 동정심을 가진 국민들마저 등을 돌리고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디지털타임스는 사설 <朴 전 대통령 귀가… 통합에 일조해 국민에 진 빚 갚길>에서 “박 전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빚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디지털타임스는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이라는 혼란상을 야기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탄핵으로 파면된 첫 대통령이었고, 임기 중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를 받은 오욕도 안고 있다. 아직 국민들은 '국정농단'에 대한 역사의 책임까지 용서한 것은 아니다”라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