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24일 기자간담회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의사를 재차 확인했다.

윤 당선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천막 기자실에서 열린 즉석 기자간담회에서 ‘여가부 폐지는 그대로 하나’라는 기자의 질문을 받았다. 이에 대해 윤 당선자는 “공약인데 그럼 (추진한다). 내가 선거 때 국민에게 거짓말하라는 얘기인가”라고 말했다.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데 대해 부정적 여론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는 기자의 지적에 윤 당선자는 “국민들께서 이미 정치적, 역사적 결론을 내린 거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윤 당선자는 “지금 우리 문재인 대통령도 (청와대 이전을) 두 번이나 말했다. 여론조사를 해서 몇 대 몇이라는 것은 별 이유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앞 천막 기자실을 방문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법무부에 수사지휘권이 필요하다’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입장 표명과 관련해 윤 당선자는 “이 정부에서 검찰 개혁이라는 게 검찰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5년간 한 건데, 그게 안 됐다는 자평 아닌가”라고 말했다.

윤 당선자는 “오히려 독립적인 권한은 (검찰에) 주는 게 더 독립에 기여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독립성도 인정 안 된 상태에서 중립을 기대하는 건 쉽지 않다. 장관의 수사 지휘도 이견 조율을 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실제로 별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로 이창용 IMF 아시아 태평양 국장을 임명한 것과 관련해 윤 당선자는 이사에 비유하며 당선자가 인사권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자는 “집을 사면 당선자는 부동산 매매계약에서 대금은 다 지불한 상태 아닌가”라며 “곧 들어가 살아야 하는데 아무리 법률적 권한과 소유권이 매도인에게 있더라도 들어와 살 사람의 입장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갈등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윤 당선자는 “(언론이) 갈등으로 해석을 한다”면서 “저도 이제 임기 말이 되면 그렇게 하겠지만, 원칙적으로 차기 정부와 다년간 일해야 할 사람을 마지막에 인사조치 하는 건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사 문제가 조율되지 않으면 문 대통령과 회동이 어려운가’라는 질문에 윤 당선자는 “회동 문제는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문 대통령과의 만남 가능성을 닫지 않았다.

한편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윤 당선자를 향해 회동을 재차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오전 청와대 참모회의에서 “두 사람이 만나 인사하고 덕담 나누고 혹시 참고가 될 만한 말을 나누는 데 무슨 협상이 필요한가”라며 “답답해서 한 말씀 더 드린다. 다른 이들의 말을 듣지 말고 당선자가 직접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나는 곧 물러날 대통령이고 윤 당선자는 새 대통령이 될 분”이라며 “대통령 당선자가 대통령을 예방하는 데 협상과 조건이 필요했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