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나선 이원욱 의원이 미디어법 개정을 통해 종합편성채널 축소를 시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일보는 “언론개혁이 아닌 언론장악이라는 비난만 거세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원욱 의원은 21일 뉴스토마토 유튜브에 출연해 “대선 과정에서 TV조선의 김건희 씨와 김혜경 씨의 보도 분량 차이가 있었다”며 “TV조선이 국민의힘 홍보위원회가 아니냐는 비판도 했었는데, 이명박 정부 시절 미디어법이 강행 처리됐다. 가장 좋은 채널을 종편에게 주고, 이제는 사람들이 공중파를 안 본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이 곧 야당이 되기 때문에 얼마나 할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종편을 2개로 줄여나가는 것도 시도해볼 만하다”고 밝혔다.

21일 뉴스토마토 유튜브에 출연한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스토마토 유튜브 화면 갈무리)

또한 이원욱 의원은 윤석열 당선자 취임 전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원내대표가 되면 (언론중재법 개정안 통과를) 강하게 요구할 것”이라며 “지금 아니면 못 한다는 요구가 분출되어 있다. (당·정·청 회의에서) 합의만 이뤄진다면 시간적 여유가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대선을 앞두고 ‘언론을 적으로 돌린다’는 우려가 있었는데, 지금 해야 한다”며 “언론노조를 설득해야 한다. 1인 미디어나 인터넷 미디어 기자가 위험하지, 자리잡힌 언론의 기자들은 위험할 게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일보는 22일 사설 <언론 손보겠다는 여야, 장악 아닌 독립성 보장을>에서 “언론 환경이 보수 편향이어서 대선에서 패배했다는 민주당 시각이 드러난다”며 “언론중재법도 언론 자유를 위축시킬 것이라는 반발에 부딪혀 논의가 길어졌던 것인데 종편 폐지까지 추진한다면 언론개혁 아닌 언론장악이라는 비난만 거세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 “언론 보도의 피해를 구제하는 입법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국민의힘과 윤석열 당선자의 언론관도 민주당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당선자는 선거기간 중 ‘언론사 파산 시스템’을 운운하고, 언론노조를 비난한 바 있다. 한국일보는 “(윤석열 당선자의 발언은)주위를 경악하게 했고 언론단체의 해명과 사과 요구를 받았다”며 “허위보도 피해를 막기 위한 자율규제 등 자신이 내건 공약과는 상충되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언론의 권력 감시 역할을 정치적 편향으로 몰아 언론을 장악하려는 여야에 우려를 표한다”며 “민주주의를 망치고 전제주의로 가는 길이다. 정치권이 언론의 편향을 문제 삼는다면 언론의 독립성을 보장하는 제도 개선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공영방송이 정권의 입김에 시달리는 현실을 바꾸려면 지배구조 개선 입법이 필요하다는 사실엔 누구나 동의하는데도 어느 당이든 야당일 때만 주장하고 여당이 되면 모르쇠”라면서 “국민의힘은 공약을 내걸었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없고 민주당은 여태 무시하다가 이제야 추진하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종합편성채널 4사 CI

매일경제는 사설 <언론개혁 매듭짓겠다며 또다시 언론재갈법 꺼내든 민주당>에서 “민주당이 이미 무산된 언론재갈법을 만지작거리는 것은 언론에 대한 명백한 협박이자 언론을 길들이려는 횡포”라면서 “종편 재승인 권한을 가진 방송통신위원회를 소관하는 국회 상임위원장이 종편 폐지를 거론한 것은 자신들에게 불리한 보도를 쏟아내는 언론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겁박이나 다름없다"고 했다. 매일경제는 종합편성채널 MBN을 운영 중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