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윤석열 당선자가 집무실 용산 이전을 공식화하자 “집무실 이전을 군사 작전하듯 밀어붙인다”는 주요 신문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윤 당선자가 국민 의견수렴 없이 집무실 이전을 추진하면서 무속 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윤석열 당선자는 20일 기자회견에서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은 국가 안보 지휘 시설 등이 구비되어 있어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시민들의 불편도 거의 없다”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적인 규제는 없다”고 주장했다. 윤 당선자는 용산 집무실 1층에 프레스센터를 배치해 언론과 수시로 소통하겠다고 했다. 윤 당선자는 '풍수지리나 무속 논란도 같이 불거졌다'는 취재진 질문에 "무속은 민주당이 더 관심 많은 것 같다"고 밝혔다.

윤석열 당선자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한겨레는 21일 사설 <‘용산 이전’ 졸속 강행, 윤 당선자 ‘불통 대통령’ 되려는가>에서 “수많은 비판에 귀를 닫고 독단적으로 밀어붙이는 ‘불통’의 모습을 보면서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며 “다른 의도가 있는 건 아닌지 의구심마저 든다. 기자회견에서 ‘풍수지리라든가 무속 논란도 같이 불거지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이 괜히 나온 게 아니다”고 했다.

한겨레는 “당선자가 코로나19 대응과 민생 회복이라는 중차대한 현안들을 제쳐두고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는 집무실 이전을 서둘러 해야 하는지 국민들은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며 “청와대를 돌려받아 등산하는 것을 지금 시급한 일로 여기는 국민이 얼마나 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청와대, 국방부, 합참의 이전은 단순한 이사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위기관리를 위한 콘트롤 타워를 새로 짜는 국가 대계”라면서 “이런 시설들을 제대로 구축하려면 496억원으로 턱도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청와대 이전 취지는 공감하지만 국민과의 소통 없이 이전지를 결정한 것은 무리라고 평가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청와대 이전 공감해도 국민 의견 안 들은 건 유감이다>에서 “어렵다고 또 미루면 다음 어느 대통령도 시도하지 못할 것이라며 국민의 이해를 구한 윤 당선인 말엔 일리가 있다”면서 “그러나 청와대, 국방부, 합참 등 대한민국 안보를 책임지는 핵심 기관들을 정부 출범까지 두 달도 안 남은 기간에 군사작전 하듯 이전해도 되는 것인지, 또 이런 엄청난 결정을 대선에서 당선된 지 며칠도 안 되는 사이에 내려도 되는지에 대해 국민은 불안하고 불편한 감정을 갖게 된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일반 가정집이 이사하는 데도 두 달 안에 계획을 세워 실행하면 무리가 따르는 법”이라며 “상당한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을 아직 출범도 하지 않은 차기 정권이 인수위 단계에서 결정해서 집행해도 되느냐는 절차적 문제도 있다. 일정 기간 국민들의 의견을 듣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점도 유감”이라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사설 <국가대사인 청와대 이전, ‘깜깜이 군사작전’처럼 할 일인가>에서 “국가의 대사를 마치 군사작전하듯 밀어붙이면서 불통·졸속 시비를 피할 수 없게 됐다”며 “취임 전부터 일방적·독단적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유감스럽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윤 당선인은 청와대 이전의 혼선과 부작용을 우려하는 국민 목소리에 귀를 열고 무리수가 없는지 되짚어야 한다”며 “대역사의 모든 책임이 윤 당선인의 몫임도 분명히 새겨야 한다”고 썼다.

동아일보는 사설 <10일 만의 변경 50일 뒤 용산 입주… 바늘허리에 실 맬까 걱정>에서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청와대 공간의 폐쇄성을 극복하겠다는 당선인의 의지는 평가할 만하지만 이번 결정은 무리해 보이는 점이 적지 않다”며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현 청와대 일부를 열린 공간으로 리모델링하는 방안 등 속도조절론이 있었다.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결정하는 게 상식적이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3월 21일자 중앙일보 1면 <'소통하는 대통령' 용산시대 선언> 기사

중앙일보는 칼럼 <[분수대] 용산>에서 “국방부 이전 과정에서 생길 국가 안보 위협, 집무실 이전 비용이 낭비라는 지적에 무속 논란까지 있다”며 “풍수지리 때문에 이전 장소를 바꿨다는 것이다. 후보 시절 윤 당선인과 배우자인 김건희 여사가 무속·역술에 의존한다며 도사·스님·법사·무당 등의 이름이 구체적으로 거론된 탓”이라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일반 가정집도 이사하려면 적어도 3개월 전엔 새집을 알아보고 이사 계획을 세운다”며 “논란과 우려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대비가 우선이다. 그래야 공감과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사설을 통해 윤석열 당선자의 집무실 이전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용산 대통령 시대…혼선 없게 철저 준비해야>에서 "새 대통령 집무실이 마련될 용산 국방부 청사 주변엔 낮은 담을 두른다고 한다. 미국 백악관 같은 공간으로의 변신"이라며 "대통령이 소통을 위해 청와대를 나와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고 썼다. 중앙일보는 "지금의 청와대는 비정상적으로 권위주의적 공간"이라면서 "대통령이 국민과는 물론이고 참모들과도 떨어져 있었다"고 밝혔다.

다만 중앙일보는 "여전히 서두를 일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윤 당선인의 우선순위가 집무실 이전이어야 했느냐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국방부 청사 인력의 이동에 따른 안보 공백 우려도 제기된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자칫 실수가 있으면 새 정부의 동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고 썼다.

중앙일보는 "무엇보다 소통을 위해 용산으로 간다지만, 용산으로 간다고 저절로 소통되는 건 아니란 걸 명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중앙일보는 "윤 당선인은 어제(20일) 기자들 앞에서 직접 발표했고, 45분간 20여 개의 질문을 받았다. '풍수지리나 무속 논란도 있다'는 불편한 질문도 포함됐다"며 "어제처럼 늘 소통하겠다는 자세를 유지해야 국민도 용산 대통령 시대를 응원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