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정수장학회가 김영란법 위반·횡령 의혹을 받고 있는 김진수 부산일보 사장을 재선임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는 “부적절 투자에 공금 횡령 의혹까지 받고 있는 사람을 어찌 재선임할 수 있는가”라고 반발했다.

부산일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정수장학회는 11일 주주총회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정수장학회는 사장 선임 전후로 부산일보지부와 면담을 진행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면담을 실시하지 않았다. 부산일보는 15일 주주총회를 열고 김 사장 재선임을 확정했다.

정수장학회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부산일보지부는 14일 성명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 미래를 입에 담지 말라>에서 “정수장학회는 사장의 부적절한 처신으로 야기된 부산일보와 구성원들의 명예 실추, 나날이 불어나는 엄청난 적자, 유례없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우선지원 대상사 탈락의 부끄러움을 외면했다”며 “무려 6개월 동안 요구한 사장의 해임도 묵살했다. 이것이 진정 정수장학회의 민낯인가”라고 비판했다.

부산일보지부는 “노조는 주주총회 직전 이사장 면담을 요청했으나 묵살당했다”며 “노조가 무엇을 원하는지, 경영진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모르면서 어떻게 노사 화합을 말하는가. 부산일보의 미래는 구성원들의 열정과 의지로 만들어갈 테니 정수장학회는 우리의 미래를 입에 담지 말라”고 촉구했다. 김진성 지부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이제 정수장학회에 대한 투쟁을 이어나갈 계획”이라면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선 조합원들의 의견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일보지부는 이번 인사에 포함된 이사 선임과 관련해 “전체 직원이 고작 200명이 조금 넘는 회사에 등기임원만 5명(사장, 감사, 이사 3인)”이라면서 “신규 인력 채용을 해달라고 목이 터지라 외쳐도 참으라고만 하던 회사에 억대 연봉의 등기임원이 5명이라니 기가 찰 노릇이다. 등기이사 1명의 연봉이면 신규 인력 3명은 족히 뽑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일보 등기이사는 2명이었으나 정수장학회는 3명으로 늘렸다. 정수장학회는 송승은 본부장, 김진 국장, 손영신 국장을 이사로 선임했다.

김진수 사장은 지난해 3월 자사 독자위원인 김은수 동일스위트 대표가 소유했던 벤처캐피털 지분 일부를 원가에 양도받았다. 이후 부산일보는 동일스위트 부동산 개발사업을 우호적으로 보도했다. 부산일보지부는 김 사장이 사모펀드를 시세보다 싼 값에 사들였다며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또한 김 사장은 기업 광고 일부를 ‘사원확장선입금’으로 변경하고 인센티브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원확장선입금’은 기부를 대가로 부산일보 신문을 구입하는 것을 말한다. 부산일보지부는 김 사장을 횡령 혐의로 고발했다.

(관련기사 ▶ 사장 퇴진 투쟁 벌어진 부산일보에서 노조 비방 사내 호소문)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