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 20대 이하 여성 절반 이상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게 표를 몰아줬고, 윤석열 당선자의 20대 여성 득표율은 30%대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윤석열과 이준석의 차별과 혐오의 정치를 심판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주요 신문들은 윤 당선자가 ‘여성가족부 폐지’와 같은 젠더 관련 공약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당선자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선거운동 중 ‘성별 갈라치기’를 통해 젠더갈등을 유발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윤 당선자는 3월 8일 여성의날에 여성가족부 폐지, 무고죄 강화 공약을 꺼내들었다. 이준석 대표는 “여성의 투표 의향이 남성보다 떨어진다”는 근거 없는 주장을 펼쳤다.

윤석열 당선인의 SNS 화면 갈무리

경향신문은 11일 사설 <청년여성 결집이 뜻하는 것 “차별과 혐오의 정치 거부한다”>에서 “20대 대선에서 청년여성은 정치적 시민으로서 ‘존재 증명’을 했다”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우세가 예상되던 선거 판세를 0.73%포인트 차 초접전으로 몰고 간 주역이 됐다. 이들은 윤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주도한 ‘성별 갈라치기’ 등 차별과 혐오의 정치를 심판했다”고 분석했다.

경향신문은 “선거 과정에서 윤 후보는 여성가족부 폐지와 성범죄 무고죄 처벌 강화 등 일부 ‘안티 페미’ 청년남성을 겨냥한 정책을 잇따라 내놓았다”며 “대선 기간 내내 배제된 20대 여성은 선거가 시작되자 줄 이어 투표장으로 향했다. 정치권이 그들을 민주국가의 시민으로 대우하지 않았음에도, 그들은 냉소로 응답하지 않았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각 정당은 이제 청년여성의 목소리를 외면하고선 정치를 해나갈 수 없음을 깨달았으리라 믿는다”며 “국민의힘에선 김재원 최고위원이 여가부 폐지 공약 재검토 여부를 두고 ‘앞으로 많은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대선이 끝났다고 태도를 바꿨다가는 공당으로서의 신뢰를 저버리게 된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사설 <젠더 갈라치기 정치, 발 붙이지 못하게 해야>에서 “개표 결과는 (윤석열 당선자와 이재명 후보의 득표차는) 불과 0.7%포인트 차이”라면서 “젊은 여성들이 심상정 정의당 후보에게 후원금을 보내며 이해를 구할 정도로 ‘국민의힘 반대’를 위한 투표가 일어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앙일보는 “젠더 갈라치기는 결국 국민의힘에 감표 요인”이라면서 “부동산값 폭등 등으로 현 정부 정책에 반감이 컸던 젊은 층 표심의 상당수를 국민의힘 스스로 깎아 먹은 셈이다. 윤 당선인은 이번 선거로 더 깊어진 젠더 갈등을 수습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우선 젠더 관련 공약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며 “여성가족부가 여권 정치인들의 성 비위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등 미흡한 점이 있었다. 이를 바로잡는 데에서 나아가 성평등위원회를 두는 등 다양한 불평등을 완화할 세밀한 개선책을 내놔야 한다”고 제언했다.

중앙일보는 “젊은 세대는 공통의 아픔을 갖고 있으면서 젠더별로 느끼는 두려움과 억울함이 있다”며 “가정을 꾸리고 자녀를 낳는 일이 쉽지 않다고 여기는 이들을 좋은 정책으로 돕지 못할망정 정치가 젠더 갈등을 조장해서는 안 된다. 유권자는 이번에 이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분명한 경고를 보냈다”고 밝혔다.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 (사진=SBS 방송화면 갈무리)

서울신문은 사설 <역풍 확인된 ‘여가부 폐지’, 인수위 접근 달라야>에서 “국민의힘이 여성가족부 폐지, 성범죄 무고죄 신설 등의 공약으로 청년 남성들의 표는 얻었으나 청년 여성의 표는 잃었다”며 “윤 당선인은 부정했지만 성별 갈라치기를 이용한 득표 전략이 상처만 남긴 셈”이라고 했다.

서울신문은 “강남역 살인사건, 디지털 성범죄 ‘n번방 사건’ 등이 보여 주듯 여성은 여전히 안전하지 않다”며 “당선인은 여성이 더욱 안전한 나라를 만들 수 있는 방안부터 내놓기 바란다. 윤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 악화된 성별 갈등을 해소하고 통합으로 이끌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은 “윤 당선인이 공약한 성별근로공시제, 양육비 이행강화 등을 할 수 있는 조직은 이미 있다”며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여가부를 폐지하기보다 성평등가족부 등으로 확대 개편해 사회 통합을 이끌 방안을 고려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