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언론개혁시민연대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에게 “언론을 향한 적개심을 버려야 한다”고 밝혔다.

언론연대는 10일 <혐오와 차별의 정치를 멈추고, 소통과 통합의 정치로 나아가야> 논평에서 “윤석열 당선인은 후보 시절 언론(인)을 향한 적개심과 편향된 언론관을 잇달아 드러내며 커다란 우려를 자아냈다”며 “언론의 중요한 책무 중 하나인 검증 기능을 존중하지 않는 태도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선거대책본부 해단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언론연대는 윤석열 당선자가 지난달 ‘언론사 파산 시스템’을 언급한 것에 대해 “언론의 책임성을 강조한 것처럼 보이지만, 언론의 자유를 무시한 처벌만능주의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고 했다. 언론연대는 “앞서 국민의힘은 KBS의 김건희 씨 주가조작 연루 의혹 보도가 오보라며 공세를 펼치기도 했다”며 “윤 당선인은 ‘소수매체’를 무시하는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고 밝혔다.

언론연대는 “정치이념에 따른 언론 갈라치기도 문제"라면서 "별다른 근거 없이 ‘친여매체’, ‘정권의 하수인’이라는 등 언론(인)을 모욕하는 발언들을 쏟아냈다. 언론을 향해 철지난 이념공세를 펼친 것”이라고 했다. 언론연대는 윤 당선자의 전국언론노동조합 비난 발언에 대해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벌어진 언론탄압을 떠올리게 하기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언론연대는 “차기 윤석열 정부의 언론·미디어 정책에 대한 우려는 결코 기우가 아니다”라면서 “우려를 잠재울 사람은 윤석열 당선인, 본인뿐”이라고 했다. 언론연대는 “윤 당선인은 이재명 후보와 1%도 되지 않는 근소한 차이로 당선됐다”며 “젠더와 노동, 언론 이슈에서 배제와 혐오를 쏟아내며 분열과 갈등을 부추기는 선거운동으로 정권심판 여론을 모두 흡수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결과는 승리했지만, 과정과 내용에선 패배했다는 뼈아픈 지적을 당선인은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언론연대는 “과거 국민의힘 정권처럼 언론의 자유를 위협하고, 혐오와 차별에 기대는 낡은 정치로 퇴행한다면 윤석열 정부 역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며 "언론을 향한 적개심을 버리고 소통의 정치에 나서야 한다. 그것이 ‘국민을 믿고, 국민의 뜻을 따르는’ 길”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