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주요 신문사들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에게 ‘통합의 리더십’을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대선 과정에서 네거티브에 집중하는 등 극단 대결을 치렀기 때문에, 새 대통령은 분열된 국민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는 제언이다.

윤석열 당선자와 이재명 후보의 득표 차는 24만 표로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최소 표 차다. 10일 새벽까지 확실한 당선자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주요 신문들은 윤석열 당선이 유력하다는 것을 전제로 사설을 작성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조선일보는 10일 사설 <윤 당선 유력, 통합하라는 국민의 뜻>에서 “국민이 여야 후보 지지로 갈라진 모습”이라면서 “민심이 쪼개진 것은 이번 대선에서 양 진영이 네거티브 극한 대결로 치달았기 때문이다. 정책 공약은 뒷전인 채 상대 약점 잡기에만 열중한 결과 국민 사이에 혐오 감정만 퍼져나갔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누가 당선되든 새 정부는 갈라질 대로 갈라진 나라를 통합해야 할 막중한 책임을 지게 됐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분열된 나라로는 앞으로 한 발짝도 나아가기 어렵다”며 “새 당선인은 제왕적 대통령에서 벗어나 야당과 형식적 대화가 아니라 마음을 연 대화를 하기 바란다. 그 진정성이 확인되면 야당이 반대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국민 통합 정치의 시작을 새 내각 인선부터 열었으면 한다”며 “갈라진 나라를 합치는 길로 나아가면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도 박수를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들을 폐기하거나 전면 수정해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새 대통령은 무엇보다 경제정책에서 이념을 추방하고 시장 원리를 복원해야 한다”며 “부동산값을 잡으려면 필요한 곳에 원하는 집이 충분히 공급된다는 확신을 시장에 줘야 한다. 마차가 말을 끈다는 소득 주도 성장과 세금으로 급조하는 알바 일자리는 모래 위에 세금 붓기였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세계가 부러워하던 한국 원전을 고사시킨 탈원전 정책은 즉시 폐기해야 한다”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 <이제 분열과 갈등 끝내고 ‘통합의 시대’ 열어야>에서 “역대 최악의 선거, 비호감 선거로 불렸던 이번 선거는 극심한 네거티브 공방과 세대·성·지역·계층별 갈등과 분열을 겪었다”며 “선거는 민주주의 축제여야 하는데, 이번에는 많은 국민이 힘든 시간을 보내야 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당선자 앞에 쌓인 많은 난제 가운데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것이 불신과 갈등의 골을 메우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겨레는 “각 후보가 선거운동 기간 중 한목소리로 강조한 책임총리제, 다당제, 대통령 권한 분산 등 정치개혁 과제들을 서둘러 이행하는게 통합의 첫걸음이 될 수 있으리라 본다”며 “진영을 넘어 능력과 도덕성을 갖춘 인재를 폭넓게 기용하는 것도 통합을 이루는 길이 될 것이다. 절반의 국민을 끌어안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말기를 바란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초박빙 당선 윤석열, 민심 겸허히 새겨 통합에 매진해야>에서 “윤석열 당선인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국민통합”이라면서 “정치·행정 경험이 전무하고 오로지 검사로만 살아온 그는 선거에서 제대로 된 비전을 제시하지 못했고, 구체적 정책도 준비하지 못했다. 편향된 공약을 전면 폐기하거나 수정하고 정치개혁과 국민통합을 위한 적극적 조치를 내놓지 않으면 조기에 위기에 빠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정권심판론은 선거에서 이기게 할 수는 있지만 국정을 이끄는 지침이 될 수는 없다”며 “국회 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국무총리와 장관 임명은 여당(민주당) 협조가 필요하다. 청와대 시대를 접고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는 공약은 관련법을 개정해야 하는 만큼 당장 민주당 도움이 필수적”이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절반의 승리로 당선된 윤 후보에게 협치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면서 “여가부 폐지나 4대 강 사업 살리기 등 쟁점들은 밀어붙일 것이 아니라 야당과의 타협을 통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사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갈등 치유하고 통합 나서길>에서 “승리했다는 기쁨이 크겠지만 냉혹한 현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갈등의 골을 메우기 위해선 ‘진영의 대통령’이 아닌 ‘국민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선거 과정 내내 약속했던 통합과 협치를 통해서”라고 썼다. 중앙일보는 “무엇보다 자신을 지지하지 않은 국민 절반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국정에 반영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권력을 덜어내야 가능할 것이다. 의회정치 경험이 없는 만큼 귀를 더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