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조선일보 출신 논설위원이 퇴사 직후 대장동 개발사업 자산관리사·지분참여자 '화천대유'의 고문으로 자리를 옮겼다고 뉴스타파가 보도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뉴스타파 '김만배 음성파일' 보도와 관련해 김만배 씨 대화 상대방인 신학림 전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 위원장을 '용역직'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김만배 음성파일'을 보도한 한상진 뉴스타파 기자는 8일 <김만배와 조선일보, 화천대유로 간 전직 조선 기자> 해설 기사를 통해 "대장동 사건과 관련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의 음성파일을 공개하자 조선일보는 그 내용, 즉 메시지보다 메신저에 뭔가 흠집을 가해 초점을 흐리고 진실을 은폐하려고 한다"며 "이런 태도는 어떤 측면에서 자가당착에 빠진 것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뉴스타파 3월 8일 <[현장에서] 김만배와 조선일보, 화천대유로 간 전직 조선 기자> 썸네일

한 기자는 검찰이 지난해 10월 작성한 대장동 수사보고서 일부를 입수, 화천대유와 고문 계약을 맺은 인사들 명단을 확인한 결과 언론인 출신이 4명 포함됐으며 이 중 1명이 조선일보 논설위원 출신 이모 씨라고 보도했다.

한 기자는 "이 씨는 조선일보에서 퇴직한 직후인 지난해 6월 화천대유와 연봉 1억 2천만 원에 고문 계약을 맺었다"며 "검찰 압수수색 시점인 2021년 9월 말 현재 이 씨가 수령한 3개월치 연봉은 세전 3천 5백만 원, 세후 2천 8백만 원가량"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 논설위원 출신 이 씨는 뉴스타파에 "평소 친분이 있던 김만배 씨가 '언론 관련 사업을 준비하는데 도와 달라'고 해서 고문직을 수락했다"며 "화천대유니 대장동이니 하는 것은 전혀 알지 못했다. 대장동 사태가 터지고 얼마 안 돼 그만뒀다"고 해명했다. 한 기자는 "조선일보가 자사 논설위원 출신의 대장동 화천대유 고문과 억대 연봉 계약사실을 어떻게 표현할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지난 6일 뉴스타파는 '대장동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만배 씨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박영수 전 국정농단사건 특별검사를 통해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불법 대출 브로커 조우형 씨에 대한 수사를 무마했다고 밝힌 녹음파일을 공개했다.

해당 녹음파일은 지난해 9월 15일 김만배 씨와 신학림 전 위원장이 나눈 대화내용이다. 신 전 위원장은 뉴스타파에서 전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이번 김만배 음성파일 보도의 취재진으로 이름을 올렸다.

7일 조선일보는 <[단독]‘김만배 녹음’ 속 대화자, 뉴스타파 돈받는 용역직이었다>에서 "외부에서 제3자로부터 ‘제보’를 받은 것처럼 신 씨를 소개했다"며 "사실 신 씨는 뉴스타파의 돈을 받고 취재 용역을 수주하는 사람이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김만배 음성파일' 짜깁기 의혹을 제기했다. 김만배 씨가 신 전 위원장과 대화하면서 스스로를 "형"이라고 말했는데, 신 전 위원장이 나이가 더 많고 선배라는 이유에서다. 조선일보는 뉴스타파가 이 대목 자막에 음성 그대로 '형'이라고 쓰지 않고 '우리가'라고 바꿔놨다고 했다. 아울러 이 자리에 김만배 씨와 신 전 위원장 외 다른 사람이 동석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를 문제삼은 김성범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상근부대변인은 8일 논평 <김만배-신학림 대화 녹취는 조작이고 왜곡이다>에서 "녹취록은 조작된 녹취록이며 그마저도 악의적으로 편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증거가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뉴스타파는 검찰이 지난해 10월 작성한 대장동 수사보고서 일부를 입수, 화천대유와 고문계약을 맺은 인사들 명단을 확인한 결과 언론인 출신이 4명 포함돼 있었고 이 중 1명이 조선일보 논설위원 출신 이모 씨라고 보도했다.

한 기자는 "‘김만배 음성파일’은 김만배와 신학림, 단 두 사람이 만나 나눈 대화 내용을 담고 있다. 그 자리에 다른 사람은 전혀 없었다"며 "하지만 대화 도중 김만배 씨에게 간혹 지인 또는 후배의 전화가 걸려 왔고, 그들과 김만배가 나눈 통화 소리가 음성녹음 파일에 일부 혼재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 기자는 "‘김만배 음성파일’에서 김만배 씨가 형으로 지칭하는 사람은 앞자리에 앉은 언론계 7년 선배 신학림 전 위원장이다. 유일한 예외가 10분 17초에 등장하는 ‘형’인데, 이 때는 김만배 씨가 어떤 후배와 통화를 하면서 자기 자신을 '형'이라고 지칭한 경우"라며 "이 때 김만배 씨가 말한 ‘형’은 신학림 전 위원장을 지칭한 ‘형’이 아니었기 때문에 다른 ‘형’과 구분하기 위해 음성은 그대로 두되 자막만 ‘우리’로 바꿨다"고 했다.

한 기자는 "얼마나 걸 게 없으면 이런 걸 근거로 삼을까 싶다"며 "조선일보와 국민의힘이 이것을 가지고 조작, 짜깁기 운운하는 것은 그 수준의 저급함과 다급함을 보여줄 따름"이라고 했다. 또한 한 기자는 '김만배 음성파일'이 총 1시간 12분 분량이고, 뉴스타파가 파일을 입수한 시점은 지난 4일(금요일)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