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011년 부산저축은행의 대장동 개발사업 불법 대출 사건을 무마했다는 음성파일 보도와 관련해 주요 신문들이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의혹의 전모가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김만배 씨 녹취록을 공개한 신학림 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을 “뉴스타파 돈 받는 용역직”이라고 칭하며 메신저 공격에 나섰다.

지난 6일 뉴스타파는 김만배 씨와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의 대화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 따르면 김만배 씨는 지난해 9월 윤석열 후보·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통해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불법 대출 브로커 조우형 씨에 대한 수사를 무마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2011년 대검 중수부가 대장동 불법 대출 사건을 수사할 당시 주임검사였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가 지난해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과의 대화에서 '박영수 변호사와 윤석열 당시 대검 중수부 검사를 통해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해결했다'는 내용의 발언을 했다 (사진=뉴스타파 유튜브 방송화면 갈무리)

한국일보는 8일 사설 <김만배 발언으로 다시 불거진 부산저축은행 의혹>에서 “남욱 변호사가 검찰에서 진술한 내용과 유사한데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육성에는 보다 구체적 정황이 담겨 있다”며 “녹취록의 등장 시점이 석연치 않긴 하지만 대장동 사건 초기부터 불거진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 의혹의 실체는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참고인 조사만 받고 입건조차 되지 않았던 대출 브로커 조 씨는 3년 뒤 수원지검 대장동 수사에서 구속기소됐다”며 “사정이 이런데도 윤 후보는 의혹을 부인하고 국민의힘은 부산저축은행 봐주기 수사를 포함한 대장동 특검에 반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국민의힘은 김만배 씨의 거짓말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체적 진실 규명에 대한 요구까지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민주당이 대선 이후 대장동 특검을 공언한 이상 부산저축은행 봐주기 수사 또한 진상규명의 칼날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사설 <‘윤석열 통해 수사 무마’ 김만배 음성파일, 진상 밝혀져야>에서 “부산저축은행 불법 대출 사건은 대장동 사업 의혹과 떼어 놓고 볼 수 없다”며 “천문학적 수익을 얻은 대장동 민간사업자들에게 초기 자금을 불법으로 빌려준 사건이기 때문이다. 김만배 씨의 음성파일과 남욱 변호사의 진술이 매우 구체적이라는 점에서 철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윤 후보 쪽은 뉴스타파의 보도가 나오자 ‘수사를 앞두고 지인에게 늘어놓은 변명’, ‘일방적인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며 “그러나 윤 후보가 그동안 김만배 씨 등 ‘대장동 4인방’의 녹취록을 근거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대장동 사업 비리의 몸통’으로 공격해온 것에 비춰 보면 온당치 않은 태도다.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대장동 의혹의 전모가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썼다.

경향신문은 이번 녹취록에 대해 “수만 명의 피해자가 발생한 2011년 부산저축은행 수사에서 대장동 불법 대출이 빠진 구체적 정황이 나온 셈”이라고 평가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윤석열의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정황, 진상 밝혀야>에서 “윤 후보는 ‘석열이 형’이라거나 ‘윤 후보와 싸운 적도 있다’고 한 김만배 씨는 상갓집에서 눈인사 한두 번 한 게 전부라고 해왔다”며 “하지만 대장동 사건 당사자의 음성이 나온 만큼 의혹이 이는 것은 당연하다. 윤 후보는 앞뒤 설명 없이 ‘거짓말’이라고 자른 김 씨 음성파일과 수사무마 의혹에 대해 국민 앞에 소상히 해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윤석열 후보가 6일 의정부 유세에서 언론노조를 비난한 것에 대해 “뉴스타파가 녹음파일에 대한 반론을 윤 후보 측에 요구하자 ‘물타기’하려 했다는 의심을 살 만하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음성파일을 전한 뉴스타파도, 이재명 후보 부인 김혜경 씨 법인카드 의혹을 처음 보도한 SBS도 모두 언론노조 소속”이라면서 “자신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매체에 ‘민주당 하수인’ 딱지를 붙이고, ‘메이저와 인터넷 매체’로 갈라치기하는 것은 편협한 언론관”이라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대선 후 특검을 통해 진위가 규명돼야 한다고 했다.

(사진=뉴스타파 김만배 음성파일 보도 바이라인)

조선일보는 신학림 전 위원장을 ‘뉴스타파 돈받는 용영직’이라고 칭하고 메신저 공격에 나섰다. 조선일보는 7일 <‘김만배 녹음’ 속 대화자, 뉴스타파 돈받는 용역직이었다> 보도에서 “신 씨는 뉴스타파의 돈을 받고 취재 용역을 수주하는 사람”이라면서 “뉴스타파는 신 씨에게 2018년 3851만원, 2019년 3933만원 등 2년에 걸쳐 총 7784만원을 지급했다. 하지만 김만배 녹음 보도 영상에선 마치 제보자처럼 등장했다”고 했다. 조선일보 주장과 달리 뉴스타파는 보도 바이라인에 ‘신학림 뉴스타파 전문위원’ 이름을 올렸다.

조선일보는 8일 4면 <김만배 녹취록 논란… 與 “尹 몸통의 증거” 野 “저급한 정치공작”> 보도에서 신학림 전 위원장을 비판하는 국민의힘 측 주장을 비중있게 소개했다. 조선일보는 “국민의힘은 ‘민주당과 김씨 측의 저급한 정치 공작’이라고 했다”며 “국민의힘은 녹음 시점이 대장동 의혹이 언론 보도를 통해 본격적으로 알려진 지난해 9월 중순인 데다, 녹음을 한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이 민주당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한 적이 있다면서 그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했다. 신 씨는 또 뉴스타파에서 취재 용역을 받아온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