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만 '세월호 6대 정책과제' 질의서에 대해 응답하지 않았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지난달 14일 대선후보 8명에게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 사회 건설 6대 정책과제'에 대한 의견과 인증사진을 요청했다. 윤석열 후보와 중도사퇴한 안철수·김동연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들은 2일 답변서를 통해 동의한다고 밝혔다.

대선후보 세월호 약속운동 응답표

이들 단체가 제안한 6대 정책과제는 ▲세월호참사와 국가폭력에 대한 공식 사과·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국가 보유 세월호 참사 기록물 공개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에 대한 전폭적 협력 ▲세월호 참사 피해지원 특별법 개정 ▲공권력 방기 남용 공무원 처벌, 중대재해법 개정 ▲독립적 조사기구 상설화 및 생명안전기본법 제정 등이다.

심상정·오준호·이백윤·김재연 후보는 추가의견 없이 6대 과제에 모두 동의했다. 이재명 후보는 ‘공권력 방기 남용 공무원 처벌, 중대재해법 개정’ 과제에 대해 기타 의견을 냈다. 이 후보는 “형법상 직권남용죄 개정은 국회에 개정안이 제출되어 있다”며 “국회 논의를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다. 중대재해처벌법의 경우 시행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법집행 과정 및 국회 논의를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세월호참사 기록공개에 대해 “법이 허용하는 한 모든 정보를 공개해 진상규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 후보는 “민간잠수사 포함 등 피해자 범위를 넓히고, 진상규명 관련 자료관리에 관한 입법적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종기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촛불정부를 자임한 정권이 들어섰지만, 아직 세월호 관련 진상규명을 하지 못했다”며 “책임자에 대한 사법적 책임도 묻지 못하고, 국가 폭력에 대한 어떠한 반성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강지은 가족협의회 회원조직부서장은 “국민이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는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