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조선일보가 야권 단일화 협상 결렬의 책임을 사실상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에게 돌렸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물밑협상 내용까지 공개하며 정권교체 여론 결집을 위한 책임공세에 나선 상황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주요 언론은 비전 없이 정치적 이해득실만 따진 단일화 협상을 비판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28일 사설 <尹·安의 단일화 협상 난항, 진짜 이유가 뭔지 의아하다>에서 "협상이 뻐그러진 외견상 이유는 안 후보가 제안한 여론조사 방식을 윤 후보가 수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안 후보가 여론조사로 윤 후보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여당 후보 지지율의 역선택밖에 없는데 누가 봐도 상식을 벗어난 후보 결정 방식"이라고 안 후보를 비판했다.

(왼쪽부터)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조선일보는 "그래서 윤 후보 측은 협상 과정에서 안 후보 측이 요구하던 국정 철학과 비전을 받아들이기로 했고 인수위 공동 운영과 안 후보 측의 내각 참여도 거의 합의가 이뤄졌다고 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협상이 결렬된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 의아하다"고 썼다. 황대진 조선일보 정치부 차장은 칼럼 <安 후보에게 정권 교체란 무엇인가>에서 "어느 때보다 정권 교체 여론이 뜨겁다"며 "이런 상황에서 야권이 분영되는 것은 어떻게 '새 정치'에 부합하는지 설명해야 한다"고 안 후보를 비판했다.

대선 투표용지 인쇄 전날인 27일 윤 후보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야권 단일화 최종 합의 직전 안 후보가 결렬을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 '전권 대리자'로 나서 합의를 이뤘지만 안 후보가 일방적으로 결렬을 통보해왔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례적으로 물밑에서 이뤄진 단일화 협상 내용과 과정을 세세하게 공개했다. 양측이 정권교체 후 공동정부 구성을 위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구성 등을 합의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안 후보는 국민경선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에 대한 윤 후보 입장 표명이 없었고, 이 총괄선대본부장은 자신의 전권을 위임받은 게 아니라 국민의힘 제안을 들어보러 나간 것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안 후보는 "내용을 듣고 (그동안 주장했던 것과)별반 차이가 없기 때문에 고려할 가치가 없다고 결론내린 게 전부다. 협상 상대자의 도리가 아니다"라고 윤 후보를 비판했다.

조선일보 2월 28일 사설 <尹·安의 단일화 협상 난항, 진짜 이유가 뭔지 의아하다>

윤 후보의 기자회견은 정권교체 여론 결집시키기 위한 위한 전략이라는 언론 분석이 나온다. 한국일보는 28일 기사에서 "윤 후보가 이례적으로 단일화 물밑협상 경과를 공개한 것은 '단일화 결렬'을 염두에 둔 승부수"라며 "단일화 무산 책임을 안 후보에게 넘김으로써 다자구도에서 분산돼 있는 '정권교체' 여론을 윤 후보 쪽으로 최대한 끌어모으려는 전략"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최근 '박빙 판세'로 돌아선 대선 판세, 더불어민주당의 정치개혁안 발표 등도 그동안 단일화에 말을 아껴온 윤 후보가 태도를 바꾼 데 영향을 미쳤다고 짚었다.

윤 후보의 기자회견이 정략적 발언임을 뒷받침하는 근거 중 하나는 국민의힘이 배포한 '단일화 협상 경과' PDF 파일 관련 논란이다. 27일 노컷뉴스는 해당 파일의 원 제목이 '정리해서 못만나면 깐다'였다고 보도했다. 국민의힘이 단일화 결렬을 미리 대비한 정황이다.

대다수 주요 언론은 네 탓 공방과 정치적 득실 계산으로 점철된 야권 단일화 협상을 비판하며 이제라도 비전과 정책 대결을 펼치라고 주문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尹·安 단일화 결렬, 공동정부 그림 없이 이해타산만 따진 탓>에서 "정작 후보 단일화를 통해 만들어나갈 새 정부의 큰 그림은 보이지 않았다. 정권교체 이후 비전과 정책은 실종된 채 협상 내용을 놓고 정치적 득실만 따졌다"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밀실 담판에 의한 지분 나눠먹기라는 구태를 벗어나지 않는 한, 설령 단일화에 성공하더라도 국민들의 지지를 얼마나 얻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노컷뉴스 2월 27일 <[단독]尹 측 공개한 '협상 일지' 제목은 "정리해서 못 만나면 깐다">

한국일보는 사설 <野 단일화 무산에 책임공방... 정치 불신만 커진다>에서 "선거를 열흘 앞두고 아직도 단일화에 매달릴 때는 아니다. 후보들은 이제라도 정책과 비전으로 정정당당하게 승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국일보는 "처음 야권 단일화가 대두됐을 때부터 정책적 연대 없는 정치공학적 접근은 명분도 없고 효과도 적을 것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결국 이런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총평했다.

서울신문은 사설 <野 단일화 합의 철회 책임 공방, 볼썽사납다>에서 "투표를 불과 몇 시간 앞둔 8일 밤이라도 단일화 합의가 이루어지지 말라는 법은 없다. 다만 ‘단일화 염증’이 대선판을 점령한 상황에서 막판 합의를 이끌어 낸들 지지자에게 주는 감동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며 "철저하게 이기적 판단에 따라 단일화를 내놓고 또 뒤집어 국민의 정치 불신을 심화시킨 두 후보의 행태가 안타깝다"고 적었다.

경향신문은 사설 <대선 D-9, 윤·안 후보는 볼썽사나운 ‘단일화 공방’ 멈추라>에서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자신들만의 말잔치"라며 "단일화로 승리할 경우 어떤 국가를 만들 것인지 그 비전에 먼저 합의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사설 <서로 ‘네 탓’ 하며 볼썽사납게 끝난 윤-안 단일화 협상>에서 "비전과 정책의 공유 없이 후보들의 지지율 부침에 따라 냉온탕을 오간 ‘선거 공학적’ 단일화 협상의 예고된 파국"이라고 했다.

한편, 이번 단일화 협상에서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불려 온 장제원 의원이 '전권 대리인'으로 등장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장 의원은 지난해 '윤핵관' 논란으로 윤석열 캠프 총괄실장직에서 물러나 국민의힘 선대본에서 직책이 없다. 지난해 11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갈등을 빚은 장 의원은 "윤 후보 곁을 떠나겠다"며 '백의종군'을 선언하기도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