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재난·산재 피해 가족, 종교·시민사회단체가 언론사와 포털, 중앙선거위원회에 “대선후보 TV토론이나 대선 정책토론에서 ‘생명과 안전’ 문제를 주제로 다뤄달라”고 요청했다.

참사피해가족들과 종교계, 시민사회단체는 16일 대선 후보, 정당, 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한국방송협회, 한국기자협회 등에 요청서를 보냈다. 이들은 요청서를 작성하게 된 배경에 대해 “중대재해처벌법이 발효되어도 일터에서 죽음은 끊이지 않고 있는데 ‘생명과 안전’에 대한 공약은 언론에서 좀처럼 찾기 힘들며, TV토론에서도 외면받고 있는 현실을 크게 우려한다”고 밝혔다.

1월 27일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에 따른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양경수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들은 “재난과 산재로 생명을 잃거나 다치는 피해자와 유가족들은 평생 고통과 트라우마로 시달리며 힘겹게 살아가지만, 정치권은 대형 사고가 발생했을 때만 잠시 관심을 가질 뿐”이라며 “사람이 죽고 다치는 안전사고는 반복되고 구조적·근본적 원인에 대한 진단과 해법 모색은 부재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1월 27일 중대재해처벌법이 발효됐지만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 삼표 양주 채석장 매몰 사고, 판교 신축공사장 추락 사고, 여천NCC 폭발 사고 등 죽음의 행렬은 끊이지 않고 있다”며 “그럼에도 ‘생명과 안전’에 대한 공약은 언론과 포털 뉴스에서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며 TV토론에서도 외면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언론, 포털에 “대선 기사에 ‘생명과 안전’에 대한 공약과 정책을 분석하고 다루고 보도해달라”며 “관련 뉴스를 포털 뉴스에 배치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번 요청서는 2.18대구지하철참사희생자대책위원회, 경동건설 산재사망 故정순규 유가족, 고 이한빛PD 산재가족 이용관 김혜영 등 9개 재난·산재 피해 가족 및 피해자 주체 안전운동단체와 대한불교 조계종, 부산기독교교회협의회 등 37개 종교단체가 작성했다. 시민사회단체로 (사)김용균재단, 4.16연대, 민변 등 14개 단체가 함께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