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되면 문재인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조선일보가 “지지율 오름세라고 진중하지 못한 언행이 되살아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윤 후보의 발언이 ‘정치보복’으로 비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현 정부를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며 윤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윤석열 후보는 7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해야 한다. (수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전 정부에 대한 수사가 정치보복으로 흐르게 되는 것 아닌가’라는 물음에 “다 시스템에 따라 하는 것이다. 내가 했던 것이 대통령 지령을 받아 보복한 것이었나”라고 했다. 또한 윤 후보는 한동훈 검사장을 ‘독립운동가’로 비유하고, “정권에 피해를 많이 입어서 중앙지검장 하면 안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2020년 2월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부산고등·지방 검찰청을 찾아 한동훈 당시 부산고검 차장검사와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조선일보는 10일 사설 <지지율 오르자 되살아난 尹 후보의 진중치 못한 언행>에서 “윤 후보의 언행은 지지율에 따라 달라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지금 다시 지지율이 오름세라고 생각하는지 진중하지 못한 언행이 되살아나고 있다. 유권자들의 시선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조선일보는 “문 정권의 적폐 청산 수사를 직접 한 윤 후보가 또 적폐 수사를 말하는 것이 적절한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문 정권의 불법은 덮을 수도 없고 덮이지도 않는다”며 “이는 정치 보복성 적폐 청산과는 다른 것이다. 그런데 윤 후보가 적폐 청산을 말하면 이런 정상적 사법 절차까지 모두 정치보복처럼 비칠 수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한동훈 검사장은 윤 후보 밑에서 각종 적폐·기업 수사를 이끌었던 최측근”이라면서 “강직하다는 평과 함께 먼지털기식 무리한 수사 방식을 보였다는 비판도 듣고 있다. 그런 양면성을 가진 사람을 아직 당선되지도 않은 대통령 후보가 ‘독립운동’ 등으로 일방 옹호하는 것은 적절한가”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사설 <‘한동훈 기용해 문재인 정부 수사’ 시사한 윤석열>에서 “측근 중용, 검찰 장악, 보복 수사 등 국민들의 우려를 키우는 섬뜩한 발언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인터뷰는 ‘반문 세력’의 결속을 다져 당선 가능성을 높이려는 의도로 보인다”며 “한쪽 진영의 ‘보복 감정’을 자극하고 편승하는 것은 국가 최고지도자를 꿈꾸는 대선 후보라면 결코 해서는 안 될 정략적 방책이다. 지금 국민들은 어느 후보가 편가르기가 아닌 통합의 비전과 정책을 내놓을 것인지 주목하고 있다는 걸 윤 후보는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윤석열 후보가 '국정농단 수사'와 ‘문재인 대통령 기획 수사’를 비교하면서 의도적으로 물타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인터뷰에서 "현 정부에서 수사한 건 헌법 원칙에 따라 한 거고, 다음 정부가 자기들 비리·불법에 대해 수사하면 보복인가"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명백한 차이를 의도적으로 물타기하고 있다"며 "이는 자신이 직접 한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수사를 보복수사라고 자인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겨레는 한동훈 검사장 관련 발언에 대해 “검사라는 이름이 부끄러운 행태를 보여온 측근을 독립운동가에 비유하다니, 이 또한 무슨 망발인가”라고 했다. 한겨레는 “부적절한 특수관계에 있는 사람을 서울중앙지검장에 앉히겠다는 것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허물고 정실 인사를 하겠다는 말과 다를 게 없다”고 썼다.

"국가 분열시키고 적대적 정치 심화"…"이러니 검찰 공화국 예상 나오는 것"

한국일보는 사설 <尹 벌써부터 "文 적폐 수사" , 진영 갈등 부추기나>에서 “사실상 검찰 독립성을 무시하고 수사를 지시한 것과 같다”며 “정치보복의 악습을 끊겠다고 약속해도 모자랄 판에 보복을 공약해서야 될 일인가. 국가를 분열시키고 적대적 정치를 심화시키는 위험한 발언”이라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이러니 윤 후보가 당선되면 검찰 공화국이 될 것이란 예상이 나오는 게 아닌가”라면서 “선거가 끝나기도 전에 보복 수사를 예고하는 것은, 안 그래도 심각한 진영 갈등을 더 악화시킬 뿐”이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전 정권에 대한 수사) 관행은 강성 지지층에 카타르시스를 줄 뿐 국정 운영이나 정치 발전에는 걸림돌이 된다”며 “여야가 서로를 존중하며 국정 협상의 상대로 삼으려면 정치보복의 악습을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참모 회의에서 윤석열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며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할 때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 사정으로 만들어 내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윤 후보의)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