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MBC ‘PD수첩’이 8일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 국정원의 언론장악 실태를 보도한다. 'PD수첩' 제작진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500페이지에 달하는 국정원 문건을 확보했다.

지난해 9월 최승호 전 MBC 사장은 국정원에 본인과 관련된 정보공개를 청구했으며 11월 ‘뉴스데스크’ 보도를 통해 일부 내용이 보도됐다. 해당 문건에 MBC 고위 간부로 추정되는 인물이 ‘PD수첩’을 특정해 “당장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2011년 국정원이 작성한 ‘MBC 종북 기자 및 PD현황’ 문건에 기자, PD 개인 통신을 해킹한 것으로 추정되는 목록이 존재한다.(▶관련기사 : MBC, '이명박 정부, PD수첩 사찰 문건' 입수·보도)

(출처=PD수첩 예고편)

MBC 보도 이후 다수의 언론 피해자들이 국정원에 정보공개를 청구했으며 ‘PD수첩’ 제작진은 500여 페이지에 달하는 국정원 문건을 확보했다. 해당 문건에서 ‘MBC내 종북 기자 및 PD현황’, ‘MBC내 좌편향 인물 활동실태’, ‘문화 연예계, 정부 비판세력 퇴출 추진상황’, ‘PD수첩 작가, 대공차원의 내사 필요’ 등의 문구가 확인됐다고 한다.

‘PD수첩’ 작가의 대학생 당시 학생운동 경력을 근거로 대공 차원의 내사까지 검토한 내용, 손석희, 김미화, 김제동 등 앵커와 출연진의 퇴출은 물론 '무한도전' 등 각종 예능프로그램에 대한 출연자와 방송 내용에 대한 광범위한 간섭도 드러났다.

또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한국언론재단, 감사원 등 국가기관들이 동원된 정황과 더불어 국정원을 통한 온라인 활동 감시와 대응에 대한 흔적이 발견됐다.

(출처=PD수첩)

특히 국정원 언론장악 문건에는 청와대 민정수석, 홍보수석, 기획관리비서관 등에게 국정원이 꾸준히 활동 상황을 문서로 배포한 정황이 나타났으며, 일부 문건에는 ‘청와대 요청사항’이라는 문구가 문건 상단에 적시됐다.

PD수첩 제작진은 “특히 박근혜 정부 당시, 세월호 보도를 둘러싼 국정원의 보도 개입도 드러났는데 이는 언론장악의 피해가 언론인뿐만 아니라 결국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고 했다.

MBC 'PD수첩 - 국정원과 언론장악' 편은 내일(8일) 밤 10시 30분에 방송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