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주요 신문들이 “추가 대선후보 TV토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우여곡절 끝에 TV토론이 열렸지만, 유권자가 후보들의 정책·자질을 검증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3일 열린 TV토론은 2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후보에게 주어진 발언 시간은 각각 18분이었다. 이에 대해 경향신문은 4일 사설 <첫 대선 TV토론, 유권자 갈증 풀기에 턱없이 부족했다>에서 “국정을 운영할 식견과 정책을 깊이 살피고 유권자의 궁금증을 풀어주기엔 부족하다”며 “유권자의 바람대로, 더 많은 4자 토론과 1대1 토론이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경향신문은 “토론 방식도 후보들의 차이와 강·약점을 판단할 수 있도록 예상 질문이 많이 오가는 주제토론보다 자유토론을 늘릴 필요가 있다”며 “시민들은 서로 헐뜯고 퍼주기 공약만 쏟아내다 끝나는 토론을 원치 않는다. 선관위와 후보들은 누가 대통령이 될 사람인지 견줘 볼 TV토론을 더 자주 충분히 열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겨레는 사설 <공약·자질 비교 평가에 도움 된 첫 대선 후보 TV 토론>에서 “코로나로 인해 후보자가 유권자들을 직접 만나는 대면 선거운동이 제한된 상황에서 미디어를 통한 접촉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며 “이번과 같은 TV 토론이라면 더 자주 열렸으면 한다. 양자든, 4자든, 패널 토론이든 제한을 두지 않았으면 한다”고 썼다. 한겨레는 “국민들도 TV 토론을 통해 국가 최고지도자로 누가 더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얻기 바란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민생·정책 논쟁 치열했던 TV토론, 횟수 늘려라>에서 “한 번의 토론으로 후보의 자질과 역량을 판단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TV토론 성사 과정에서 신경전이 난무해 이제서야 첫 토론이 열린 것도 아쉽기 짝이 없다. 법원이 양자 TV토론에 제동을 건 만큼 어제 토론을 시작으로 각 후보가 다자 토론에 더 적극적으로 응해 유권자들이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국일보는 정치권과 선관위가 TV토론 횟수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깊이 있는 논의 못 해"…연금 개혁 필요성 공감대 '긍정평가'

이번 TV토론에서 부동산, 외교·안보, 연금 개혁 등 다양한 주제가 논의 테이블에 올라갔다. 이와 관련해 경향신문은 “부동산 대책에서 안보 문제에 이르기까지 많은 주제들이 다뤄지다 보니 깊이 있게 논의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대목”이라면서 “다만 대선 정국의 핵심 이슈인 '김건희 리스크'나 '김혜경 갑질 의혹' 등 후보 부인들을 둘러싼 네거티브 공격이 나오지 않는 대신 상대 공약의 허점을 두고 날카로운 언쟁이 오간 것은 진일보한 모습”이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후보들의 발언 시간이 짧아 ‘맛보기 토론’에 그쳤다고 평가했다. 한국일보는 “시민 눈높이에 못 미치고 채울 것이 많은 토론이었다”며 “(부동산 정책) 방향이 엇갈리면서 실효성·재원에 대한 심도 있는 검증과 논쟁은 이뤄지지 못했다. 등장한 의제는 많았지만 물음표만 남기고 끝난 ‘맛보기’ 토론이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부동산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민심 이반의 핵심 이유인 만큼, 후보들이 각자의 이념과 정책 지향에 부합하는 공약을 국민 앞에 소상히 설명한 것으로 평가된다”며 “외교안보 분야에서도 각자가 구상하는 주변국 외교의 차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이해관계자들의 ‘표’를 의식해 쉽게 공론화하지 못했던 연금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후보자들이 공감대를 이룬 것도 성과라 할 수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첫 TV토론 ‘연금 개혁’ 합의, 안보는 극단적 차이>에서 “(부동산) 대책으론 후보 대다수가 ‘공급’을 강조했다”며 “공급 부족과 수요 왜곡이 문 정권 부동산 실패의 핵심이란 뜻”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이재명 후보가 ‘사드 3불’이 적정하다고 말한 것에 대해 “주권국이 스스로 군사 주권을 외국에 내준 약속인데 어떻게 ‘적정’할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후보들이 연금 개혁 필요성에 공감한 것에 대해 “각종 연금의 재정 고갈은 하루라도 빨리 개혁하지 않으면 우리 자식 세대에게 재앙으로 다가오게 된다”며 “다른 목소리가 나올 수 없다. 연금 개혁과 부동산 정책만큼은 후보 4명이 한목소리로 약속한 내용을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