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 시청자위원회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신년 인터뷰 취소를 질타했다.

지난 20일 열린 ‘1월 KBS 시청자위원회’에서 김준현 위원은 “신년 맞아 KBS가 유력 대선 후보 4인에 대해 인터뷰를 했던 기획은 아주 좋았다”며 “그중 한 분이 유감스럽게도 방송에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연기됐지만, KBS가 적극적으로 후보토론 또는 인터뷰를 주최해 유권자들이 판단할 기회를 많이 제공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한 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KBS <뉴스9>는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대선주자를 초청해 신년 인터뷰를 진행했다. 3일 첫 번째 주자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5일 심상정 정의당 후보, 6일 안철수 국민의힘가 20분가량 출연했다. 그러나 윤석열 후보는 선거대책위원회 해체를 이유로 일정을 잠정 중단하며 출연 취소를 통보했다. (▶관련기사 : '윤석열 인터뷰' 취소된 KBS “유감”)

박성우 위원은 “KBS의 심층 대담코너가 프로그램별로 꽤 많이 준비되어 있는데 왜 윤석열 후보는 한 번도 나오지 않는지, 시청자들이 보기에 도대체 무슨 이유로 신년 인터뷰 시리즈조차 출연을 안한 것인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박 위원은 “일방적인 펑크인지 아니면 KBS 측에서 다소 무례하거나 부당한 협의 과정을 거쳤기 때문인지 시청자 입장에선 매우 궁금하다”며 “특정 후보가 개인의 정치적 유불리에 따른 자의적 판단에 따라서 공영방송 KBS의 출연 약속을 일방적으로 지키지 않은 것인지 내막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청자 위원의 한 사람으로서 만약 일방적인 방송 펑크라고 한다면 강한 경고를 하고자 하는 말씀을 속기록에 꼭 남겨달라”며 “KBS 시청자들을 다소 무시하거나 우롱하는 처사로 보일 수 있고 그만큼 기다렸던 정책 검증의 기회를 얻지 못한 데에 따른 분명한 대가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은 <뉴스9>뿐 아니라 <더 라이브>, <주진우 라이브> 등에서 비슷한 상황이 벌어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임장원 통합뉴스룸국장은 “(윤석열 후보에게) 계속해서 기회를 언제든 드리겠다고 출연해 달라고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출연하기 어렵다는 답변을 최근에 받았고, 저희로서는 매우 아쉬운 부분”이라고 밝혔다. 임장원 국장은 “특정 정당 후보가 내부 사정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참여할 수 없다는 사실을 출연 전날 알려와 그 부분에 대해 시청자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방송에서 유감을 표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임 국장의 설명에 따르면 통합뉴스룸은 지난해 11월 하순 유력 대선 후보에게 신년 라이브 인터뷰를 제안했다. 각 후보에게 12월 하순에 출연일이 확정돼 전달됐으며 윤석열 후보는 출연 전날인 1월 3일 오전 불참을 통보했다. KBS는 이미 보도자료를 통해 공지했던 터라 이는 시청자와의 약속이라는 점을 후보 측에 여러 차례 설명했다고 한다.

임 국장은 “최종적으로 출연이 어렵다고 답이 와서 유권자의 알 권리, 공영방송의 책무, 국민에 대한 약속, 타 후보의 형평 등을 들어 이틀에 한 번꼴로 약속을 지켜달라는 요구를 해왔다”며 “심지어 2월 초에도 필요하면 모든 후보를 한자리에 불러 제2의 릴레이 인터뷰를 열 수 있다고 했지만, 그것까지도 거부 의사를 표명해왔다”고 말했다. 임 국장은 “저희로서는 유감스러운 일이지만 후보의 출연을 강제할 다른 수단이 현실적으로 마땅치 않다는 점을 이해해달라“고 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은 법원이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대선후보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자 “국회 또는 제3의 장소를 잡아서 양자토론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장은 27일 오후 기자회견에서 “국민은 양자토론을 더 보고 싶어 하고 더 듣고 싶어 한다. (이재명 후보는) 비겁하게 4자토론의 커튼 뒤에 숨지 않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질문을 던질 후보를 줄여 양강 구도를 고착화하겠다는 것”이라는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늘 법대로 하겠다면서 윤 후보가 왜 토론은 법대로 못하겠다는 건가”라며 “불리하다 싶으면 탈법하고, 민주주의마저 부정하는 게 윤석열의 공정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