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의 언론관이 열린공감TV 방송금지 가처분신청을 통해 드러났다. 김 씨는 자신에게 비판적인 언론사를 ‘감옥에 넣어 버릴 것’이라고 말했고, 언론 플레이를 통해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불식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후보의 “언론자유” 주장이 무색해진 상황이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정치 보복의 방안으로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억압할 수 있다는 인식 자체가 놀랍다”고 지적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일반 국민이 '과연 저런 언행을 하시는 분이 사실 대통령의 부인으로 적합하겠느냐' 하는 여론을 갖다 만드는 잘못을 저질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씨 (사진=연합뉴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19일 김건희 씨가 열린공감TV를 상대로 제기한 방영금지·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을 사실상 기각했다. 중앙지법은 사생활 관련 대화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공적 영역이라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특히 “김 씨의 평소 언론관 등을 엿볼 수 있어 국민의 공적 관심사이자 검증 대상”이라고 밝혔다. 김 씨가 서울의소리 기자에게 “(특정 언론은) 정권을 잡으면 가만 안 둘 것”, “내가 청와대에 가면 전부 감옥에 넣어 버릴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추가 공개된 ‘김건희 발언’, 분명한 해명 필요하다> 사설에서 “김 씨의 발언을 보면 하나같이 헌법적·민주적 가치를 부정하는 내용”이라면서 “김건희 씨뿐 아니라 윤석열 후보도 이런 발언들에 대한 분명한 해명을 하는 게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김 씨 발언에 대해 해명하지 않고 있다.

한겨레는 “공개된 김건희 씨의 발언을 보면, 앞서 MBC가 공개했던 내용보다 더욱 충격적”이라면서 “정치 보복의 방안으로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억압할 수 있다는 인식 자체가 놀랍다. ‘한동훈(검사장)하고 연락을 자주 하니 제보할 것이 있으면 대신 전달해주겠다’고 한 대목은 검찰 고위직에게 단순한 친분 이상의 영향력을 행사해왔음을 암시한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윤 후보는 부인의 이런 행동을 모를 수가 있었던 건지 분명하게 답해야 한다”고 했다.

이밖에 한겨레는 윤석열 후보 장모 문제를 제기한 정대택 씨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이 철회되는 과정에서 김 씨가 개입한 정황이 있다면서 “사실이라면 이것 또한 대단히 심각한 사안이다. 철저한 진상 규명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21일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결국 국민의 판단에 맡길 수밖에 없지 않나”라면서 “(김 씨가) 불필요한 얘기를 갖다가 했다. 국민이 과연 저런 언행을 하시는 분이 사실 대통령의 부인으로 적합하겠느냐 하는 이런 여론을 갖다 만드는 잘못을 일단 저질렀다고 본다”고 밝혔다.

윤석열 후보는 ‘언론자유’를 강조해온 바 있다. 윤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이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추진할 당시 “반헌법적 ‘언자완박’(언론자유 완전 박탈) 악법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면서 “검찰봉쇄에 이어 언론봉쇄가 시작됐다. 또 다른 여론조작이고 여론개입”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윤 후보는 지난해 12월 연합뉴스TV와 인터뷰에서 “언론자유는 기본권 중 가장 중요한 것”이라면서 “언론자유 보장이 약하면 민주주의 국가라고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건희 씨 '7시간 전화 통화' 내용을 일부 공개한 MBC 방송화면 (사진=연합뉴스)

'무속 논란' "납득할만한 해명 내놔야"…김종인 "손바닥 왕 자 때부터 논란"

한겨레는 김건희 씨가 무속에 심취한 것을 가볍게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열린공감TV가 20일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김 씨는 “내가 (사주를) 더 잘 본다. 웬만한 무당(사주는) 내가 봐준다”고 말했다. 또한 김 씨는 “우리 남편도 약간 그런 영적인 끼가 있다”며 “그래서 그게 나랑 연결이 된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윤 후보 주변에 무속인들이 계속 등장하는 것과 무관하다고 보기 어렵다”며 “국정에 무속이 개입했던 폐단을 이미 박근혜 정부 때 똑똑히 봤다.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내놓아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무속인 비선실세' 논란에 대해 “경선 과정에 뭐 손바닥에 왕 자가 쓰여 있었을 적에 이미 논란이 됐던 상황”이라면서 “선대위 발족하는 과정 속에서도 그런 기구(네트워크본부)가 있는지 없는지 나는 전혀 알지를 못했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