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민주언론시민연합이 20일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의 무차별 폭로와 혐오 콘텐츠 확산을 방치하고 있는 구글코리아 본사 앞에 모였다. 이들은 “혐오·차별 유튜브 채널 방치하는 구글 각성하라”, “구글코리아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가세연은 지난달 28일 방송에서 국민일보 기자가 더불어민주당에 취재내용을 제보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모 MBC 기자가 과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사귄 적이 있다며 실명을 언급하고 사진을 공개했다.

이에 언론노조 MBC본부 성평등위원회, 언론노조 성평등위원회, 국민일보지부, 한국기자협회 등은 유튜브의 가세연 퇴출을 촉구하는 성명을 연이어 발표한 바 있다. 민언련은 지난달 13일 ‘가로세로연구소 방치하는 유튜브에 사회적 책임을 묻는다’는 제목의 서한을 구글코리아, 구글 LLC, 유튜브LLC에 발송했다.

20일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민주언론시민연합은 20일 강남에 위치한 구글코리아 앞에서 '가세연 등 혐오 차별 유튜브채널에 대한 구글의 규제 및 사회적 책임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출처=민언련 유튜브)

조성은 언론노조 국민일보 지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기자 개인에 대한 인신공격, 모독, 인격권 침해는 노골적인 폭력일 뿐”이라며 “가세연이 국민일보 기자의 개인 신상을 무책임하게 노출한 뒤 해당 기자는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았으며, 소위 ‘사이버 렉카’라 불리는 유튜버들이 신상을 유포해 다른 국민일보 기자 댓글 창에 몰려가 악플을 달고 있다”고 피해를 호소했다.

조 지부장은 “가세연이 보도윤리를 지키며 취재하는 기자를 한순간에 장사꾼으로 매도한 데 대해 분노한다”며 “가세연은 슈퍼쳇을 통해 들어오는 이익을 얻기 위해 이런 일을 하고 있다. 더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김서중 민언련 상임공동대표는 “표현의 자유가 중요하지만, 인간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권리인 다른 인권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며 “우리 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구글 플랫폼이 과연 이 문제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고 지키겠다는 자세를 가지고 있나 의문”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구글은 외계에 존재하는 플랫폼이 아니며 구글코리아는 한국에 있다. 한국 시민들이 인권을 침해당하고 있는데 미디어라는 이름의 칼을 휘두르는 유튜브 채널을 가만히 놔두면 되겠냐”고 따져물었다. 이어 “독일은 네트워크 집행법에 따라 혐오차별을 방치할 때 수백만 원의 벌금을 물게 하고 있다. 구글이 스스로 사회적 책임을 느끼고 자율적으로 규제하지 않으면 구글코리아의 미래도 장담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은 “가세연을 포함해 여러 채널이 확증편향과 인간에 대한 차별, 소수자에 대한 혐오를 더 널리 확산시키면서 우리 사회를 위험하게 만들고 있다”며 “보다 인간적인 사회, 그 속에서 표현의 자유가 존중되려면 플랫폼에서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고 무차별적 폭로성 인신공격으로 사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형태의 미디어 운영 행태는 종식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현업단체는 최근 미디어 영향력이 강력해진 만큼 사회적 책임을 제대로 이행하기 위해 강력한 자율규제를 추진하고 있다”며 “구글코리아를 포함한 플랫폼 사업자들은 참여하지 않고 있지만, 자율규제 틀 안에 동참해 스스로 기여하지 않으면 지금 누리고 있는 사회적 영향력과 지위도 사라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최성혁 MBC 본부장은 “가세연은 영리를 추구하는 자본금 2억 원의 김세의 대표이사가 운영하는 주식회사로 비영리 단체가 아니다”라며 “가세연은 우파코인이라 불리는 돈을 얻기 위해 패륜적인 일을 벌여 후원금 장사를 하고 있는데 영리 목적을 위한 모금 행동은 불법”이라고 했다. 최 본부장은 "정부가 대책을 마련하고 후원금에 대한 행정안전부 차원의 규제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 기자협회, 민언련은 공동 기자회견문을 통해 ▲구글이 불법 유해 콘텐츠로부터 이용자 보호에 적극 나설 것 ▲편향적 시각을 낳고 있는 유튜브 알고리즘 설명책임 다할 것 ▲대안적 자율규제 원칙 확립할 것 ▲이용자 참여와 의견수렴 원칙 마련할 것 ▲시민사회나 언론과의 소통 강화할 것 등을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공문을 통해 구글에 가세연 채널의 모든 영상에 대한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여부 조사를 함께 요청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