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무속인 비선실세’ 의혹을 받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구체적인 해명은 내놓지 않고 조직 해체, ‘물타기’로 일관하고 있다. 이를 두고 중앙일보는 ‘최순실 국정개입 사건’을 언급했고, 한겨레는 “후보 문제를 덮기 위해 조직을 희생양 삼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무속인 ‘건진법사’가 윤석열 선거대책본부 ‘고문’ 자격으로 인재 영입 활동을 하고 있다는 세계일보 보도가 나오자 국민의힘은 선대본 산하 네트워크위원회를 해산시켰다. “불필요한 오해 확산 차단”이 이유다. 또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18일 “문재인 대통령도 무속인에게 명함을 파줬다. 이재명 선대위도 무속인들에게 종교본부 임명장을 발급했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에게 제기된 의혹은 해명하지 않고 상대 당을 비방하고 나선 것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해 10월 경선 토론회에서 손바닥에 적힌 왕 자를 노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한겨레는 19일 <‘무속인 관여’ 부인하면서 선거조직은 왜 해체하나> 사설에서 “조직 해체는 뜬금없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세계일보 보도에 대한 해명을 내놓은 지) 몇 시간도 되지 않아 네트워크본부를 전격 해산하는 ‘결단’을 내렸다니 황당하게 들리지 않을 수 없다”며 “제기된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게 먼저지, 조직을 해산함으로써 의혹을 덮으려는 듯한 태도를 보이는 건 국민에게 책임 있는 모습이 아니다”라고 했다.

한겨레는 “그런 방식으론 의혹이 사라지지 않을뿐더러 국민 신뢰를 받기도 어렵다”며 “오히려 후보 자신의 문제를 덮기 위해 조직을 희생양 삼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만 키울 뿐”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윤 후보는 자질 논란으로 지지율이 떨어지자 당 선대위 해산을 선언한 바 있다”며 “그때마다 세월호 참사 대응 실패의 비판을 피하려 ‘해경 해체’를 선언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뭐가 다르냐는 지적이 나왔던 사실을 윤 후보는 깊이 새기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겨레 2018년 9월 20일 기사 <제물로 올라온 가죽 벗겨진 소 사체, 무슨 일?>. 이 행사는 '일광조계종'이 주최했다

"'비선실세 폐해', 최순실 국정개입이 발단"

중앙일보는 ‘최순실 국정 개입 사건’을 언급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윤석열 무속 고리 못 끊으면 지도자 자격 없다>에서 “무속 논란이 심각한 것은 우선 ‘비선실세’의 폐해 때문”이라면서 “최순실의 국정 개입은 박근혜 정부를 파국으로 몰고 간 발단이었다. 네트워크본부는 윤 후보의 정치 입문 무렵부터 함께한 조직이라는데, 전 씨가 검찰총장 시절부터 윤 후보에게 각종 사안에 조언해 준다며 주변에 말하고 다녔다는 보도가 나왔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장막 뒤에서 권력자에게 영향을 끼치며 자신의 위상을 과시하는 구태의 싹이 자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대선 과정에서 후보나 가족과 관련해 무속인 논란이 지금처럼 큰 적은 없었다”며 “행정부 수반이자 국군통수권을 가진 대통령은 정부 부처를 망라하는 정확한 정보와 세계 질서를 관통하는 판단력, 그리고 시대를 앞서는 통찰력으로 냉정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자리다. 국정에 길흉화복을 남에게 묻는 무속이 개입할 여지는 없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윤 후보가 무속인과의 고리를 확실히 끊어내지 못한다면 국가 지도자로서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윤석열 캠프 ‘무속인 활동’ 논란, 어물쩍 넘길 일 아니다>에서 “문제는 윤 후보 주변에 무속인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게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이라면서 “최근 공개된 녹취록에서도 김(건희)씨는 ‘내가 되게 영적인 사람’이라며 ‘도사들과 같이 얘기하는 걸 좋아한다’고 말했다. 이쯤 되면 윤 후보와 배우자 주변에 무속인이 있다는 것은 의혹 수준이 아니라 합리적 추론”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무속인의 선거 개입은 문명시대에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국내외 상황이 엄중한데 국가 현안을 비상식적·비과학적인 접근에 내맡길 수는 없다. 문제가 된 조직을 없애는 일로 어물쩍 넘길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국일보 역시 사설 <尹 후보 또 무속 논란, 분명히 해명해야>에서 “무속인의 역할이나 윤 후보와의 관계가 석연치 않아 좀 더 명확한 해명이 필요하다”며 “윤 후보와 부인 김건희 씨를 둘러싼 무속 관련 소문이 그냥 나온 게 아니다. 윤 후보 측이 사실무근이라고 할 게 아니라 엄중하게 설명해야 하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19일 5면 <尹, ‘무속인 논란’ 네트워크본부 해산… 與는 연일 “굿힘당” 공세> 기사

조선일보는 19일 5면 <尹, ‘무속인 논란’ 네트워크본부 해산… 與는 연일 “굿힘당” 공세> 기사에서 국민의힘 해명을 주로 실었다. 조선일보는 “무속 논란이 계속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네트워크본부 해체라는 강수를 둔 것으로 보인다”며 “국민의힘은 ‘민주당도 무속인을 선대위 산하 기구 위원장에 임명했다’며 역공을 펼쳤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하 의원은 민주당이 지난 2017년 대선 때 중앙선대위 산하 국민공동체 특별위원회에 무속인 김 모 씨를 전국무속인위원장에 임명했다면서 임명장 사본을 공개했다”며 “하 의원은 또 ‘이재명 후보 선대위에서도 지난 4일 무속인들에게 종교본부 임명장을 발급했다’고 했다. 민주당 선대위 4050위원회 종교본부 발대식에서 역술 관련 협회장 등이 임명장을 받은 것을 겨냥한 것”이라고 했다. 또한 조선일보는 “국민의힘은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를 둘러싼 ‘조폭 논란’을 거론하며 역공을 폈다”고 소개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