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일보. 총선 당선자 19%만 "한반도 대운하 찬성"

한국일보가 13일부터 14일까지 18대 총선 당선자를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299명 중 251명이 응답했으며 이들 중 대운하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47명(19%)에 그쳤다. 대운하에 반대하는 응답은 135명(54%)으로 절반을 넘었고 나머지 69명(27%)은 ‘모름ㆍ무응답’에 답했다. 특히 설문에 응답한 한나라당 당선자 129명 중 찬성은 43명(33%)에 불과했으며 반대(23명) 또는 모름ㆍ무응답(63명)이 67%나 돼 대운하 건설은 여당 내에서도 탄력을 받기가 어려워 보인다. 통합민주당의 경우 찬성은 1명도 없었으며 반대가 68명, 모름ㆍ무응답은 4명이었고 자유선진당은 응답자 15명 전원이 반대를, 친박연대는 응답자 11명 중 9명이 반대를 했다.

▲ 한국일보 4월15일자 1면.
한미 FTA 비준안 처리에 대해 172명(68%)이 찬성했고 반대는 21%(52명)에 그쳐 17대 임기 중에 통과되지 않더라도 18대 국회가 개원하면 조기 처리될 전망이다. 민주당 내에서도 찬성(32명)이 반대(28명)보다 많았다. 금산분리 완화에 대해서는 109명(43%)이 완화, 86명(34%)은 금산분리 고수 입장이었으며 모름ㆍ무응답은 56명(22%)이었다.

● 경향신문. 한나라당 당선자 전수조사 "대운하 찬성" 33%

한나라당 소속 18대 총선 당선자 3명 중 1명만이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향신문이 14일 한나라당 소속 당선자 153명 중 연락이 닿지 않은 9명을 제외한 144명을 대상으로 긴급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확인됐다. 조사결과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적극 찬성 의사를 표시한 당선자는 35명(24.3%)에 머물렀다. 여론의 추이를 더 지켜봐야 한다고 입장 표명을 유보한 당선자가 70명(48.6%)에 달해 대운하 건설에 부정적인 여론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나라당 밖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와 관련해서는 36명(25.0%)이 적극 찬성했으며 8명(5.6%)이 조건부 찬성 입장을 밝혔다.

통합민주당의 18대 총선 당선자들 중 11.1%만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의 이념과 지향점을 현재보다 개혁·진보적으로 돌려야 한다는 이도 4명 중 1명꼴에 불과했다. 이 같은 결과는 경향신문이 14일 민주당 당선자 81명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실시, 이 중 72명으로부터 답을 받아 분석한 데 따른 것이다. 민주당의 지향점을 바라보는 18대 의원들의 시각도 상대적으로 오른쪽으로 이동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 동아일보. 18대 의원 당선자 220명 설문조사 / 보수-중도보수 61%

동아일보가 14일 4·9총선 당선자 299명 중 220명(73.6%)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당선자 스스로가 평가한 이념 성향은 중도보수가 116명(52.3%)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중도진보 70명(31.5%), 보수 20명(9%), 진보 3명(1.4%) 순이었다. 한반도 대운하에 대해서는 응답자 중 100명(45%)은 ‘절대 반대한다’는 의견을 냈으며 54명(24.3%)은 ‘환경대책 수립 뒤 검토’를 주장했다. 가급적 빨리 추진하자는 의견은 5.4%(12명)에 불과했다.

정부의 출자총액제한제 폐지 방침에 대해서는 122명(55.5%)이 찬성해 반대 의견 53명(24.1%)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한나라당 당선자는 88명이 출총제 폐지를 주장했고 7명만 폐지 반대 의견을 냈다. 반면 민주당은 폐지 반대 의견이 33명으로 찬성 의견 13명에 비해 훨씬 많았다. 이번 조사는 전화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한나라당 118명, 민주당 60명, 자유선진당 9명, 친박연대 10명, 민주노동당 3명, 창조한국당 2명, 무소속 18명이 응답했다.

● 공관장 인사 'MB 논공행상' 논란 / 대사 총영사 상당수 측근으로 채워져

외교통상부는 14일 박인국 전 다자외교조약실장을 주 유엔대사에 임명하는 등 대사 27명과 총영사 10명 등에 대한 해외 공관장 인사를 단행했다. 이날 인사에서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특임 공관장이 8명 선발됐으나 이 중 상당수가 지난해 대선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도운 인물로 채워져 특혜 인사 논란이 예상된다.

주 상하이 총영사로 내정된 김정기 교수는 한나라당 서울필승대회준비위원장을 역임했고, 주 애틀랜타 총영사에 내정된 이웅길 전 미주한인회총연합회 수석부회장은 작년에 이명박 캠프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에서 해외파트를 담당했다. 또 로스앤젤레스 총영사에 내정된 김재수 인하대 겸임교수는 BBK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만든 네거티브 대책단의 해외팀장 출신이며, 주 시애틀 총영사에 내정된 이하룡 전 한전산업개발 대표이사는 한나라당 중앙위원, 이명박 대통령 취임준비위원회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특히 이웅길 내정자는 미국 시민권자로 이번 인사를 위해 현재 국적 회복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국적을 갖지 않은 인물을 공관장에 내정한 것은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이어서 이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경향신문+한국일보 기사 인용)

● 정치권 '뉴타운 공약' 후폭풍

18대 총선 과정에서 서울 지역 후보들이 내세웠던 뉴타운 공약은 모두 ‘공약’(空約)이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4일 “1∼3차 뉴타운 사업이 가시화되기 전까지는 뉴타운 추가지정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 48곳 가운데 29곳 지역구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뉴타운을 새로 유치하거나 조기 착공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에 따라 정몽준(동작을) 의원 등 뉴타운 발언으로 검찰 고발을 당한 한나라당 당선자들에 대한 선거법 위반 소송 등 후폭풍도 만만찮을 전망이다.

야권은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유은혜 통합민주당 부대변인은 “한나라당 후보들이 오 시장과의 협의를 통해 뉴타운 추가 지정을 공약한 것은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라며 “(선거법 위반 등을)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등도 논평을 내고 “검찰과 선관위가 뉴타운 추가 지정에 대한 거짓 공약과 허위 사실 유포를 철저히 수사하고 엄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일보 기사 인용)

▲ 경향신문 4월15일자 8면.
● 경향신문. '휴대폰 바바리맨' 등장 / 음란영상 무작위 전송 기승

음란영상을 무작위로 전송해 성추행을 하는 이른바 ‘휴대폰 바바리맨’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회사원 박모씨(29·여)는 지난달 말 황당한 경험을 했다. 새벽 잠결에 ‘발신자 번호표시 제한’ 문자가 뜬 영상통화전화를 무심코 받았더니 난생 처음 보는 남성이 성적인 자위행위를 하고 있었다. 중학생 김모군(15)도 이달 초 똑같은 일을 겪었다. 밤 12시쯤 발신자 제한으로 온 영상전화는 한 남성이 자신의 성기를 비추고 있는 화면이었다. 다음날 같은 영상전화가 다시 걸려오자 김군은 화면을 녹화해 경찰서를 찾았다.

광주 북부경찰서에는 지난달부터 모바일 성추행 신고가 3건이나 접수됐다. 제주도에서는 지난달 20대 남성이 친구의 여자친구에게 수차례 음란 영상전화를 걸었다가 성추행 혐의로 붙잡혔다. 영상을 통한 익명의 음란전화는 음성이나 문자메시지보다 피해자에게 주는 충격이 더 크다. 문제는 음란영상 발신자를 쫓는 작업이다. 발신자 제한번호로 걸린 전화는 이동통신사에서 발신자 번호 확인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 서울신문. '검은띠' 2차습격 / 태안 바위틈 기름 녹아내려 해면 오염

지난해 12월7일 사상 최악의 원유유출 사고가 난 충남 태안군 해변에서 2차 오염이 현실화되고 있다. 백사장의 모래 속으로 스며들고 바닷가 바위에 덕지덕지 눌러붙어 있던 기름이 최근 따뜻한 봄 날씨에 녹아내려 해수면을 오염시키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기름사고의 타격이 가장 컸던 태안반도 근소만 입구 통개에서 가로림만 입구 만대에 이르는 185.5㎞의 해안은 물론 보령·서천지역 섬까지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작업에 참여한 어민들은 사고 지점과 가까운 해역에서 타르 덩어리가 조망(그물)에 걸려 나오고 수심이 깊은 바다에선 기름이 녹으면서 유막이 형성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갯벌에 사는 수산물은 조업이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백사장변 주민들도 “모래를 밟으면 기름이 나와 올여름 해수욕장 개장이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 검찰, 효성 '비자금 수백억 의혹' 수사

자산기준으로 재계 서열 25위인 효성(회장 조석래)이 국외 현지법인을 통해 수백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에 나선 것으로 14일 확인됐다. 검찰의 이번 수사는 국가청렴위원회(현 국민권익위원회)의 수사 의뢰에 따른 것이다. 옛 국가청렴위는 지난해 말 효성 내부자로부터 ‘효성그룹이 2000년께 일본 현지법인 수입부품 거래과정에서 납품단가를 부풀리는 방법으로 200억∼3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내용의 제보와 함께 관련 회계 자료 등을 넘겨받았다.

자체 조사를 벌인 국가청렴위는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지난 2월 초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으며, 검찰은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문무일)에 배당했다. 검찰은 이에 앞서 금융위원회의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이 회사의 자금 흐름에 이상 동향이 있다는 내용의 자료도 통보받았다. 조석래 효성 회장은 현재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동생인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의 아들 조현범 부사장이 이명박 대통령의 사위여서 이 대통령과는 사돈관계다. (한겨레 기사 인용)

이외에도 국민일보가 주요대 무용학과 졸업생들과 지도교수간 ‘낯뜨거운’ 논문 관행을 1면에서 전하고 있고, 한겨레 ‘얼차려’ 학내폭력이 앗아간 19살 예비 체육교사의 꿈을 사회면에서 주요 소식으로 보도했다. 대다수 신문들이 취중에 의붓딸 가슴만진 아버지에 대해 법원이 “애정표현 넘어선 성추행”이라는 소식을 전하고 있고, 역시 사회면에서 평소에 폭력을 휘두른 아버지를 죽인 아들이 14년 만에 범행이 발각된 소식을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