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HCN 사측과 협력업체 노동자들이 고용보장·처우개선을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가 노사 합의를 중재했다. 원청인 HCN은 노동자 처우개선에 나서기로 했지만, 협력업체와 희망연대 HCN비정규직지부의 갈등은 현재진행형이다. 민주당은 협력업체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노사가 30일 체결한 합의문에 따르면 HCN 사측은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사측은 협력업체가 계약을 포기할 경우 소속 노동자를 재채용하고, 기존 노동조건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사측은 노동관계법 준수를 약속하고, 협력업체에서 위법 사례가 발견될 시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희명연대노동조합 HCN지부가 1월 13일 개최한 기자회견 (사진=미디어스)

협력업체 노동자 처우가 개선될 전망이다. 사측은 협력업체 노동자 임금·복지수준을 LG헬로비전 홈서비스센터 등 동종업종 수준으로 맞춰주기로 했다. 이밖에 사측은 노동자에게 안전 장구류를 지급하고, 안전 환경 조성방안·관리체계 등을 수립하기로 했다. HCN 협력업체 노동자들은 타사 대비 수십만 원 적은 임금을 받고 일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HCN은 협력업체 고용구조를 개선하기로 했다. 사측은 합의문에서 “협력업체 노동자 고용 형태를 단계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협조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관계자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KT를 통해 HCN에 대화를 요청했고, 계속 협의를 진행해왔다”며 “HCN 사측과 큰 틀에서의 처우개선은 합의한 상태”라고 말했다.

HCN비정규직지부와 협력업체의 갈등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포항에 위치한 HCN 협력업체는 ‘1일 파업’에 참여한 노동자들에게 계약 해지를 통보하고, 동작구 협력업체는 노동자 동의를 받지 않은 채 임금체계를 ‘포괄임금제’로 변경한 바 있다. 을지로위원회 관계자는 “협력업체와 노동자들 사이 난항이 있는 것은 맞다”면서 “협력업체 문제와 관련해서도 지속적으로 (해결)해나가겠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