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김진수 부산일보 사장이 업무상 횡령 혐의로 부산지방검찰청에 고발됐다. 김 사장은 광고·발전기금 중 일부를 ‘사원확장선입금’으로 변경하고, 이에 대한 인센티브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는 “구성원들이 회사 발전을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는 사이, 사장은 공금으로 자기 주머니를 채우기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부산일보지부에 따르면 김진수 사장은 지난해 12월 일반 기업이 지불한 광고비 2억 원 중 8천만 원을 ‘사원확장선입금’으로 변경했다. 이 과정에서 김진수 사장은 인센티브로 700만 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김 사장은 부일CEO 아카데미 회원들이 지난 4월 ‘부산일보 발전기금’ 명목으로 낸 5천만 원을 ‘사원확장선입금’으로 변경해 400만 원의 수수료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16일 부산지방검찰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

‘사원확장선입금’은 기부를 대가로 부산일보 신문을 구입하는 것을 말한다. ‘사원확장선입금’을 통해 구매된 부산일보 신문은 저소득층 등 소외계층에 기부되고, 신문을 판매한 사원은 선입금의 약 30%를 인센티브로 받는다.

김진성 부산일보지부장은 16일 고발장 제출 기자회견에서 “구성원들이 회사 발전을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는 사이 사장은 공금으로 자기 주머니를 채우기 급급했다”며 “김진수 사장을 더 이상 우리의 대표이사로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부산일보가 언론에 대한 신뢰감을 무너뜨리고 있다”며 “부산일보에 대한 애정과 구성원에 대한 책임이 없는 사장이 더 이상 그 자리에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김진수 사장은 취임할 때 ‘사원들의 박수를 받으면서 회사를 떠나고 싶다’고 했다”며 “정수장학회는 배우자의 지방선거 출마와 편집권 침해 등으로 물의를 빚다 사퇴한 안병길 전 사장의 사례처럼 부산일보의 명예를 훼손하는 김진수 사장의 거취를 이제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부산일보 경영기획부 관계자는 “회사의 특별한 입장은 없다”면서 “회사는 사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여러 제도를 펼치고 시행한다. 사원확장선입금 제도는 전 사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제도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장이 사원확장선입금 인센티브를 받은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 “사장도 부산일보 구성원이다. 대표이사부터 말단 사원까지 모든 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시책”이라고 했다.

부산일보 관계자는 “특정한 사람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전 사원이 혜택을 보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경영기획부에서 내용을 모르면, 김진수 사장에게 직접 연락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사장에게 연락할 건 없다”고 답했다. 미디어스는 김진수 사장에게 연락을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