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연합뉴스TV가 대주주인 연합뉴스에 종속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TV지부가 제기했다.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 사장 겸직 문제를 해소하고, 연합뉴스TV에서 연합뉴스 포털 제휴 강등 문제가 보도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연합뉴스가 연합뉴스TV로부터 취한 천억 원 규모 수익거래로 인해 결손금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TV지부는 10일 발표한 ‘개국 10주년’ 입장문에서 “연합뉴스TV는 법규를 준수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017년 재승인을 결정하면서 ‘연합뉴스 사장이 연합뉴스TV 사장을 겸직하지 말고, 직원 파견 문제를 해소하라’는 내용의 재승인 권고사항을 부과했다. 하지만 연합뉴스는 현재까지 권고사항을 불이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TV)

연합뉴스TV지부는 “방통위는 지난달 ‘연합뉴스TV의 재승인 이행 계획을 이행한 것으로 본다’고 했다”며 “재승인 이행 계획을 제출했다는 것을 이행한 것으로 본다는 상식을 넘어선 해석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TV지부는 “노조는 사측에는 정식 질의했다”면서 “그러나 사측은 민감한 경영정보라는 사유로 비공개로 노조 집행부에게 설명한다고 한다. 재승인 이행 계획은 사외이사들에게도 공개한 바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TV지부는 “우리는 방통위가 명령한 법규를 준수하여 재승인을 받아야 할 보도전문 방송채널사업자”라면서 “이행 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기 위해서라도, 수행의 주체인 구성원들과 경영 감시를 담당하는 사외이사들에게 즉시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연합뉴스TV지부는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이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연합뉴스TV는 대선후보 초청 인터뷰에서 '포털에 의한 언론시장 왜곡'이라는 질문을 던졌다. 이는 연합뉴스가 기사형 광고 송출로 네이버·카카오에서 퇴출된 것과 무관하지 않은 질문이다. 인터뷰어인 맹찬형 연합뉴스TV 보도국장은 올해 9월까지 연합뉴스에서 근무했다.

연합뉴스TV지부는 “언론비평지로부터 ‘자사 이기주의’라는 비평을 받은 바 있다”며 “이 비평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자괴감마저 들게 한다. 연합뉴스TV 구성원은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다”고 했다. 연합뉴스TV지부는 “언론사의 사명이라고 할 수 있는 공정방송의 책무를 다하지 못하고, 노동조합이 무력했던 것을 깊이 반성한다”며 “보도부문 최고책임자 임면동의제 도입, 공정방송위원회 전문성 강화, 편성위원회 발족 등의 제도적 장치를 도입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1일 연합뉴스TV는 '개국 10주년 특집대담' 방송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인터뷰를 진행해 '포털이 뉴스시장을 왜곡하고 있다'는 공통질문을 했다. (사진=연합뉴스TV 유튜브 방송화면 갈무리)

"불공정 거래 규모가 커져 생존의 위협으로 오지 않을까"

연합뉴스는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합뉴스TV와 1,135억 원의 수익거래를 취했다. 지난해 연합뉴스TV 매출액은 761억 원이었으나, 연합뉴스의 수익거래액은 158억 원으로 매출액 대비 20.8%였다.

연합뉴스TV지부는 “불공정한 관계로 고통을 받고 있다”며 “불공정거래는 연합뉴스TV 결손금의 주된 원인이다. 그럼에도 경영진은 결손금을 이유로 경쟁사 대비 36% 규모에 불과한 인력 부족 현상과 77%의 저임금 구조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TV지부는 “더 큰 문제는 불공정 거래가 개선될 희망이 크지 않다는 것”이라면서 “‘연합뉴스의 포털 제재로 인해 불공정 거래 규모가 커져 생존의 위협으로 오지 않을까’ 걱정하는 구성원들마저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 연합뉴스TV지부는 ▲관계사 간 합리적인 관계 재정립 ▲공정방송 제도 완비 ▲편성과 제작의 자율성 확보 ▲합리적인 성과 평가 보상제도 구축 ▲소외계층 목소리 담을 장치 마련 ▲투명한 사장 인선 절차 구비 ▲비정규직 처우 개선 ▲주 6일 근무 철폐 등 노동관계법령 준수 등을 요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